무기이야기/세계 각국 군사력

인도네시아 군사력

청산 마루 2020. 11. 12. 16:51

세계 군사력랭킹 15 위 ( 2022년 )

인     구   :  270,625,568명 ,     수   도 :  자카르타,      면  적  :  1,910,931㎢

공식명칭 :  인도네시아 공화국 (Republic of Indonesia)            

민족구성 : 자바인(45%),  순다인(14%)  마두루인  

언    어    :  인도네시아어          

정부/의회형태  : 중앙집권공화제 / 다당제&양원제

종    교    :  이슬람교(88%), 개신교(5%), 로마가톨릭,   화 폐   :    루피아

G D P     :   USD 1,074,966,000,000,   개인GDP : 3,970 USD,   인구밀도 : 142명/㎢

 

 인도네시아 는 세계에서 가장 섬이 많은 나라임니다.  대략18000개의  섬이있고, 이 중 사람이  사는곳은1000곳이 안됨니다. 알다시피

동남아지역 섬들은, 북극해에서 보던 완만한 섬이 아니라 죄다 산을 끼고 울창한 정글로 된 섬이라  환경역시  악 조건에 속한다 .

따라서  인도네시아가 지정학적으로 군사력이  분산되어야만  안보가 보장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맨날  호주하고  티격태격할뿐  병력을

집결시켜  호주를 공격하러 가거나 지역패권을 다 잡는 그런 일은 일어나기   어려운 실정이다. 육군의 주력 (30만 중 약 20만)인지방군

사령부 KODAM 에  배치되어있다. 큰 섬으로 나뉘어져 있고 섬의크기도 크고 거리도멀고 문화나 지역분위기도 다르기 때문에 각섬에

맞는 지역 방위사령부가 사실상 군부의 실세로써 움직임니다. 코담의  사령관은 소장이  부임된다실제   크기도  딱사단 크기임. 그러나

분위기나 국민들 인식은 사단이라는 느낌이 아니라,  대략 한국군으로 치면  예전  야전군사령부 로생각하면된다.   출처 위키백과

 

 

인도네시아 육군에는 이런 코담이 15개가 있음.  코담은 단순히 편제상으로 높은 부대가 아니라 그 지역의 모든 통제권을  갖는  사령부로

보면된다. 그렇기 때문에  이 코담 밑에도  사단, 여단,  대대 등의 군편제가  이루지는 겄이아니라   KOREM 이라는  지역 군사 사령부 가

또 편제된다. 코담 밑에는 코렘이 있고 코렘 밑에는 코딤이 있는 걸 알 수 있음.  코렘은  그 지역에서  좀  큰 도시나 대형  거주구역에 주둔

하면서  사령관은 대령정도 되는 딱 여단급 크기의 사령부임니다.

다만 단순히 여단인건 아니고  코렘은 자기가 주둔하고 있는 지역(도시, 대형거주지, 전략적요충지)에 있는 모든 민간행정시설까지 통제

하고 전시에  이용할 수  있도록 메뉴얼까지 다  짜여져 있음. 코딤은 딱 대대급이고  중령급이 지휘하는데, 얘네도 단순 대대는 아니고 각

마을에 관한 통제권과 민간시설과의 협조를 할 수 있도록  짜여져있음니다. 그 밑에도 더 있긴한데  이 정도면 설명은 됐다고  생각함니다.

 

 

인도네시아 군사력   

병     력   :   육군 : 300,000 명 ,     해군 : 74,000명,    공 군 : 37,850  명 

전     차   :    Leopard 2A4  :  42대,       eopard 2 레볼루션  :  61대,           AMX-13  :   120대

                    Kaplan-MT (MMWT Prototype)  :  18대,                               FV101 Scorpion 90  :   90대        

장  갑  차 :   Mder 1 A3 :  50대,                   M113A1  :   155대,                   APC   Anoa-1  :  400대   

                     Stormer APC : 40대               AMX-VTT  :   75대,                  Pandur II APC  :  4대(+22대)    

                     Badak FSV       :   50대(90mm무장 ) ,                                      Tarantula   :   22대

포병전력  :  자주포 M109A4-BE  : 18 ,   케이샤르 :  37 문 + 18,                 AMX-MK61 :   50문      

                     155mm 야포  :  26문          105mm  견인포 : 234  문 

헬리콥터 :   AH-64E Apache Guardian :  8대 ,                                           Mil Mi-35P  :  8대

 

 

러시아 MI 35 P - 8대

 

Mder1a3 (독일)  :  50대  인도네시아  는  워넉 다양한 종류의장갑차를 운용한다. 서방세계 및 공산 세계  무기채게를  혼용해  운영

                              하는대  제대로  그스팩을  활용하는지 신기하다.  자국산 , 미국 , 한국, 영국,프랑스,  독일 ,러시아 , 중공, 등이다.

    

 

BMP- 30F 러시아 장갑차

 

 BMP-40  러시아

 

LVPT-7  :   우리가공여한  장갑차  의무수송 장갑차로  사용한다고합니다.

 

 AMX-VTT APC- 75 -200대  (프랑스산)

 

 바닥  장갑차  90mm주포   50대 (자국산)  

인도네시아 육군이 6×6 전투장갑차 ‘바닥(Badak)’ 50대를 1차 발주한 이후, 추가 획득을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조사인

자국 PT 핀다드사에 3,600만 달러 규모였던 1차 발주보다 더 많은 물량을 발주할 가능성 존재한다. ‘

바닥은 나토 군사 표준 4569호 3급 방탄력을 갖춘 신형 차체에 기반하며 작년 12월 10~12일에  보병훈련센터에서 90mm 주포 시험

사격을 성공한 바 있다. 벨기에  CMI 디펜스사가 제작한  코커릴(Cockerill) CSE 90LP 저압포를  장착한  2인용 포탑이   ZF사자동

변속기와 연동된 340hp 6기통  디젤엔진으로  구동되며 주포 사격 시 반동력을 견디게 지원하도록 독립 현수장치를 사용한다.

 

  

  프랑스아맥스 장갑차 :

 

  타란툴라 장갑차   한화디펜스  수출형 장갑차   

 

   Anoa  인도네시아 개발한  고기동 차량

인도네시아 육군의 V-150 장갑차를 레바논에 파견하기 위해 에어컨을 장착하고 UN의 흰색도장을 실시하는  모습입니다.  에어컨은

중국산 Haier 제품으로 일반 가정용으로 보입니다.비용절감도 하는 센스가 돋보이는 개조작업으로 보이지만 저렇게 가정용 에어컨

을 장착해도 냉방성능이 유지될지, 장갑차량의 이동시 문제는 없는지, 차량의 출력은 제대로 유지될지 등등 궁금합니다.

중국산 가정용 에어컨을 장착하는 인도네시아 장갑차

 

 

 AMX-13  :  120

 

스콜피온 90대

 

 하리마우전차   2019년까지19 대 도입했다.         앞으로 200 더찍는 다고 ??     터키와 공동개발 

 2014년 터키와 인도네시아가 인도네시아 육군의 신형 중형전차 요청에 따라 신형 중형전차 공동개발을 시작했다. 신형 전차는 터키의

 FNSS와  인도네시아의  PT핀다드가 공동 개발했다.  처음에  이 협동 개발은  MMWT(Modern Medium Weight Tank)로  알려져

 있었다. 이후 터키에서는 카플란(타이거),  인도네시아에서는 하리무(타이거),  인도네시아에서는  하리마우 히탐(흑호랑이)으로 개칭

 되었다. 이 장갑차량은 화력으로 보병을 지원하고 적대적인 무장 차량을 파괴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이 개념은 2016년에 공개되었다.

첫 번째 시제품은 터키에서, 두 번째 시제품은 인도네시아에서 제작되었다.

시제품은 2017년 처음 공개됐다.  2019년에 인도네시아는  이 경전차를  18-20대를 1차로 주문하였다.  방글라데시와  필리핀은 각각

40~50대의 중형 전차를 발주했다. 이 전차들은 터키와 인도네시아에서 공동으로 생산될 예정이다.

 

 

   레오파드 레볼루션:  61 대

         

레오파드 2A4  :  43대

 

70mm 로캣포  환화 200문 수출

 

 

 

   S-75

 

PHL- 03   까보중  PHL-03 : 300mm

   

M-109  : 18대

 

프랑스  37 +18

 

  KH 179 한국 견인포 :  54문   중고품 수출

   

       105mm 견인포 :  234문

 

  81mm박격포 

잠 수 함  :  나가파사급  :  3척  ( 대우조선 )   

                 카크라급 : 2척  (독일 ),   Ahmad 2850 톤: 6척,   

                 1986도입( 네덜란드  ),   시그마 10524  :  1척,       시그마  9113  :   4척

                 Kapikap Pattimura 16척 950톤              안두급 4척                   

                 Kakap 425톤급 4척 1988년도입

                 Krl Pandrong 425톤 2척 1992년                                                   

                 Todak 445톤급 4척 2000년도입

참수리급,                                                코마급    

 

Ahmad 2850 톤  6척  1986년  도입   네덜란드

 

시그마급  10514  2400톤   1 척  2014년 인수

대함엑조세 ASM 8발 대공 VL 미카(사정거리 20km) 12기

함포 선택사항: 76mm/100mm 함포 1기 CIWS 팰렁스 20mm 1기

ESM Vigile 100 ESM 1기 ECM 스콜피온 ECM 1기

디코이 SKWS 2기 화력관제 LIORDS MK2 FC

수색 레이더 탈레스 SMART-S MK2 3차원 레이더 HMS : Kingklip HMS 핼기미정

 

  시그마 9113 급   :   4척 

  길    이  :    91m                                      폭  :              13.02 m                               홀        수  :  3.6 m

  앤   진   :    2x 8950kw                          속      도   :   순 항 18 노트                        최대속 도 :  28 노트

  항  속거리 : 4,000km                           레 이 다    :   탈레M W08                          방  공  방 :   5KM

 

 

 시 그 마    9113의  무장

대     함  :  엑조세 ASM 4발 대 공 : 미스트랄(사정거리 5km) 4 x 2발

대     잠  :  B515 발사관 EuroTorp 3A 244S Mode II/MU 90 어뢰 2기

함     포  :  오토멜라라 76mm 함포 1기 기관포 : 남아공산 Denel 20mm 2기

ESM 탈레스 DR3000 1기 ECM : 스콜피온 ECM 1기

디코이 :  TERMA SKWS 2기 화력 관제 : LIORDS MK2 FC

수색 레이더 : 탈레스 MW-08 3차원 레이더 고정 소나 : Kingklip HMS

대공무장이 취약한 버전이다. 인도네시아군은 4척의 시그마급 9113 버전을 구입했다.

초기형이라 후기형에  비하여 여러 가지 면에서 미진한 점이많다.

 

 

 Kapikap Pattimura   16척  950톤 

 

신형 삼동선  2척중   1척 화재로  소실

 

안두급 4척

 

Kakap 425톤급 4척  1988년도입

 

Krl Pandrong 425톤 2척 1992년

 

Todak   445톤급 4척  2000년도입

 

참수리급 : 4척 

 

코마급

 

인도네시아  잠수함전력             카크라  급 : 2  독일,       나가파사급 :  3척  한국대우조선 ( 장보고급 개량형 )

인도네시아는 총 12척의 잠수함을 도입하기로 하고 1차 사업으로 20 11년 대우조선해양과 1400t급 잠수함 3척을

총 1.3조원에  계약했습니다. 2차 사업으로 역시 3척 1조 1600억을 주문하기도 했습니다.

 

 

대우조선에서   나가파사급  3 척건조 도입하였다.  2차 사업게도  3척을 계약하였으나  전혀진행이  되지  안고있다. 인도네시아 국방부

는 최근 프라보워 수비안토 국방부 장관이 지난 9월 잠수함 1차 사업과 관련해 "잠항 능력이 90일이 안 되고 기복이있다"며 사업 수정을

지시했다고 전했다. 현재 대우조선에서 받은 기술 이전이 적고 더 높은 성능의 잠수함을  원한다는 것이다.   

최근현지  매체들은 인도네시아가  대우조선해양과  잠수함  2차사업을  하지 않기로  방향을 굳히고  터키, 러시아, 프랑스 등 다른 나라

에서잠수함 계약제의를 받았다고 보도하고 있다.  대우조선측은  공식적으로  나무런  통고를  받으적이  없다고"  인도네시아는  한국과

방산협력에 서 손절을하려는겄일가 ?   암튼 인도네시아 및  여라나라들과    방산 협력시  심사숙고해  국익을 해치는 일은 없아야곘다.

 

 

 인도네시아  나가파사급 제원

 수상 배수량 :  1350톤                수중 배수량  : 1580톤   

 길이 : 59.9m      높이  : 6.2m       순항  11노트      최고속도 :  20 노트 

 항속거리  :   6노트 10,000해리        10노트  :  8,000해리

 수중 항거리  :   4노트  400 해리       20노트  :  20해리 ( 초고속도로 한시간 )

 

 

인도네시아 해군잠수정 

 

 LPD 상륙함 :  인도네시아의 탄중 달펠레급 상륙함은 LPD(Landing Platform Dock)로 분류되는 도크형 수송상륙함으로, NAS-332

슈퍼 푸마 헬기를 이용한 인원 수송이 가능하고 헬기용 수납 및 정비용 공간까지 마련되어 있는 함정이다.   

또한, 함미의 Well Dock에는 LCM-8 상륙정과 비슷한  크기인 LCU(Landing Craft Utility)-23M 상륙정의 2척의  수납이 가능하게

설계되어 있다. 그리고 상륙함 내부에는 8톤급 트럭14대의 적재가 가능하고 400명의 병력탑승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전체적인

외형과 구조는 네덜란드 로얄 스헬트 조선소사의 인포서 시리즈(ENFORCER SERIES)와 유사한 형태의 함정이지만,선체의 제원 등은

인포서  시리즈와  다소 차이가 있고, 인도네시아  현지 국영조선소인 PT. PAL사의  건조도  대선조선 측의  기술  지원하에  이루어지는

것으로 보아 독자적인 설계로 보인다.  

선체의 제원은 대선조선의  브로셔와 인도네시아 해군  홈페이지에 따르면  122m x 22m x 6.7m(길이/폭/흘수선) 이지만, 대선조선의

특수선 실적현황 설명에는 109.20M x 22.00M x 6.70M x 4.90M (L×B×D×d)로 표기되어 다소 차이가 있다.  

 

 

인도네시아는 모두 1척의 1만 5천 톤급 병원선, 4척의 1만 톤급 LPD, 8척의 미국산 LST,6척의 LSTH를 보유하고 있다. LSTH는 헬기

갑판을 보유한 만재 4,000톤급이며 미국산 LST도 4,000톤급이다. 인도네시아 해군은 아시아에서 2번째로 큰 규모의 상륙전력이다.

타코마급 LSTH는 코리아 타코마에서 건조한 한국산이다. 1만 톤 이상의 LPD도 모두 한국에서 수주 및 설계되었는데 일부는 부산영도

대선조선에서 건조하고 일부는 기술지원하에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건조되었다. 마카사르급LPD의 경우1만 톤이  넘어가는 만재배수량

에 도 불구하고 건조비가 4척에 1억 5천만 달러 정도로 매우 저가인데, 설계나 엔진 등의 탑재장비를 상선 규격의 물건을  사용함으로써 

건조비를 적극적으로 줄였다는 이야기가 있다. 

이후 인도네시아는 마카사르급을 기반으로 필리핀 해군의 상륙함 사업을 수주하는 데 성공한다.

 

   공 군 병력    :   37, 850명

                         전투기 Sukhoi Su-27 : 5기 ,           Sukhoi Su-30 : 11기,       

                         SU-27/30  :       6기,                      F -  5A   :   11기           

                         F-16 Fighting Falcon : 33기         

                         호   크   :   24  대

    슈퍼 투카노 :  4대                                             T -        50  :  16대 
    수  송  기    :  69기                                           

   수송헬기      :  56 기  

 

영국 호크 공격기24대

 

T-50

 

  F-5A

 

  F-16 

  F-16V  2020년에서  2024 년까지 18ㅡ24에서 도입예정이라고 ..

.인니' 돈많내 ...  ? 계약해야  사는거지?   말로만 도입 하는 가 ??.

 

SU- 27 :  5 기

 

SU-30 :  11기

 

자국산 CN-235  수송기  스페인 카사와  공동개발기체   인니산 CN-235 특히 인니산은 너무 많은 문제가  발생

도입된기체는  우리기술진이  해결하여  사용중이다. 스폐인  카사재  인니산과  같이 운용된다.

 

C-130 H 

 

  C-400   스페인 : 2대도입계약을 했단다.

 

프랑스 Rapal  :  인도네시아 가  도입한다는   Rapal-M이다.   페키지 코스트가  높기로  유명한  기종이다.   대당 약 2억 USD로 

금년국방예산이  90억달러인 인니가 몇대나  도입할는지  ?  또한기술 이전 받아  4.5세대 전투기를 개발할수있는 능력은  되는지? 

과연  프랑스란  나라가  100% 기술  이전을 할가 ????????   이문제는  인니가  심시숙고해야할 문제다.  

 

 

 KFX  :  최종조립에  들어간상황  인도네시아는 ???       현재  전문가 리는 자들의  회자되는   KFX 의 대한  이야기다.   1993년 걸프

전에서 미국이 F-117 스텔스 전폭기를 선보이자 스텔스 기능이 추가된  전투기에  관심을 보였다.  KF-X는 F-35  개발이 본격화된2000년

대이후   세계에서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낸  신형 전투기다.  그만큼 많은 기대를모았다.  하지만  F-35보다. 스텔스 성능은 부족하고 

무장탑재는  F-16보다  떨어진다.  미티어 미사일을 제외하면 대부분  항공폭탄이다.레이더 파괴  미사일이나 하푼지대함미사일 등을  탑재해

전천후 작전이 가능한  F-16보다 떨어진다. 국방과학연구소(ADD)와  LIG넥스원이 탐색개발중인 국산장거리 공대지미사일은 빨라야  2028년에 

개발이 완료된다. 체계통합과 감항인증 등의  절차를 거치면  2030년에야 본격적으로 KF-X에 쓸 수 있다. 고 ???  본격적으로  전투기를 구매하는

것은탑재 무장도 패키지로 도입한다는 의미다.  어떤무장을 탑재할 수 있는가를  살펴보고  전투기 선택하기도  한다고.  현재KF-X로는 해외

시장에서 라팔이나 타이푼,F-16V와 경쟁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국산 공대공미사일과 공대함미사일 개발이  추진중이지만  

KF-X가 모습을  드러내는  2020년대  중반 이전에는  개발 완료가 쉽지 않다.  데체 로  이정도의  의식수준이다. .. 

 

 

글쓴이의 생각  :  맹방이라는 미국도 우리전투기 에 무장탑재   체계기술을 이전하지는 안을겄이다. 다행히 미티어가  우리KFX 에 통합

된다면  우리손으로 무장통합체계 기술을  습득하고 개발할수 있는 기회가 될겄이다.

인니' 가 발을빼면  전투기 양산단가가  엄청  높아지고 개발에 영향을 미처 개발이 불가능할겄이라 는 해괴한 논리를 편다.  우리가 KFX

를 개발에 성공한다면  우리가필요한  수요만으로도 충분 할겄이다. F-4E 30대,  F-5E : 100대, KF-5EF(재공호): 67대등  3세대 전투기

만 데체해도 충분한 국산전투기 개발할  가치와 명분은 충분하다.  전문가라는  작자들이 본인의 생각만 못할가 ?이는  분명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는겄이며, 국산전투기 개발로  밥그릇 빼길 우려가 있는 자들의 어줍잔은  발상에서 나오는  이야기가 아닌가생각된다.

F-16이 42년의  진화를 거듭해왔으며  프랑스 라팔이나  유럽  타이푼도  근 이십년의 진화를했다.  하물며  내년상반기에 시제기가 출시

되는 KFX 놓고 수출 걱정부터 한다고?  국책사업으로  수출 상품을 만들려고 했다면  전투기라는 상품을  개발하지는  안았을 겄이다.

또 국산 공대공 미사일이나  공격용 미사일 개발이  늦어지거나 개발이 성공하지못할경우는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무기 체게게를  도입

하여  사용하다가 국산화되면  우리체계로  통합하면된다.  전투기 도입과  미사일 도입 비용은 비교 자체가 되지안기 때문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