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 잠수함
스웨덴은 1940년부터 잠수함을 운용한 이력를 가지고있다. 영세중립국이였으나, 1994년 북대서양 조약기구인 나토
에가입 중립국에서 탈피 주변국과 유대 관계를넓혀 가고있다.세계에서 가장조용한 잠수함을 건조하고 운용 하는
나라로 알려져있다.세계최초로 AIP(Air independent Profulsion)잠수함을개발 건조 하여 기술적인 의미도높다.
고틀란드급은 1960년 휘르맨 (Sjoo men)를데체하기위하여 코쿰스사가 1986년 스웨덴정부와 연구개발
계약을 하고 1990년건조 계약을 채결하였다. 세번째함이 1997년취역 오늘에 이르고있다 . 현3척 운용
쇠대르만 란드급 : 2척
고틀란드급은 대함,대잠전 .및 각종정보수집 , 전방순찰 및 특수전 , 기뢰부설등 특수임무를 수행할수있도록
설계되었으며 나중에 새로운 기능이 포함된구역을 추가하기쉽계 모듈식건조기법을 채용했다.
잠수함 선체는 이층으로 된 함수부와 함미부로나닌다. 함수부 아래는 어뢰실로, 각종무기관리 시스템과 재
장전장비실, 배터리실, 보조장비실로 운용 함수부위는 통제실 무전실, 전자. 장비구역생활 등으로 구분된다
. 함수부는 추진시스템과 보조장비공간 , 함미아래쪽에는 추진 통제 콘솔 , 인버터 , 컨버터, 배터리 모니터링
위한 전자장비 스터링 AIP시스템 주모터와 보조 발전기가 있다.
미국에 훈련용 적군함으로 임대되어 . 2007년까지 운용된 가록이있다..
아래사진은 미항모 로널드레이건 호와 작전중인 모습같다.
고틀란드급 ( GOTLAND )1992 : 11/20 기공 1995 : 2/2 진수 1995 : 9/2 취역
우플란트 ( UPPLAND )1994 : 1/ 14 " 1995 : 2/9 " 1997 : 5/1 "
할란드 (HALLAND 1994 : 10/21 " 1996 : 9/3 " 1997 : 10/ 1 "
제 조 사 : 코쿰스 ( kockums)
고틀란급제원 : 수 상 : 1518톤, 수 중 : 1625톤 , 크 기 : 길 이 : 60.4m, 선폭 : ㅣ 5.6m
승 조 원 : 32명 ( 장교 25명, 사병 7명) , 추 진 체 계 : 디젤앤진 MTU16V 396 SE84( 1600A마력 X2)
AIP 코쿰스V4-275R 스털링앤진, ( 101마력 X2 전기모터X1샤프트X1
최 고 속도 : 수상 10노트 수중 20노트 배터리 사용시 5노XM 수중작전한계 : 14일 (스노클없이)
잠 항 심 도 : 150m 센서및처리계통 : 사브 9608 전투관리 시스템
소나시스탬 : STN/아틀라스 (Atlas elektronk) CUS90, 액셀리스(Exelis) EX3701,
전자지원장비 : (ECM) XPFMAK (Tema), 스캔더(Scanter)1 항법레이더
무 장 : 533mm 어뢰 발사관 4문 12발 400mm 어뢰발사관 2문, 433mm어뢰 6발 기뢰 48발
모듈식 스티어링AIP 앤진
싱가폴에수출한 고트란드급 잠수함 / 운용국가 : 스웨덴 3척 싱가폴2척
스웨덴 A-26 프로젝트 스텔스 잠수함
스웨덴사브샤는 독일티센브로크부터 코쿰스(KUCUMS)사 네덜란드시설을
다시인수하여 스웨덴 정부와 계약한 고틀란트급 성능개선 작업과 2027년
까지 A-26 첫번째함을 인도하는, 건조하는 사업을 시작하였다.
전투체계 관리시스탬 214급 손원일 함에도 탑재된 시스템.
수직 발사관 3문이 설치 된CG임니다. 수직발사관 중량 400 x 500톤
배수톤수 3,000톤 KS-3 와 비슷한 함정이 될듯하내여...........
SLBM 발사관3문, 1문에 토마호크 6발 탑재
코쿰스사 스웨덴 조선시설
샤브사의 A-26프로젝트 스탤스잠수함 C. G
함미중간 부분을 절단하여 수직발사관을 삽입하여 SLBM으로 개조
시킨다. 국산 KS-3와 거의 비슷한 잠수함으로 탄생 할겄같다.
잠수함에 독특한 포드를설치하여 특수임무수행시 다이버들의
수중에서 잠수함 출입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샤브사가 우리해상초계기 사업에참여할경우 수직발사체 전반에 걸친기술과 에이사 레이더 기술도 제공할뜻을
비쳤으나 에이사레이더기술은 자국정부의 허가사항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