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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이야기/세계의 수송기

한국의 수송기

                                   한국의 수송기

 

 

 

 

          수송기의 크기비교

 

 

 

                                CN-235-100  수 송 기

 

 

 

 

 

 

      수송기  제원

     CN - 235-100M ( 스폐인 인도네시아 공돌개발 ) =12대

      CN - 235- 220M (인도네시아개량형 ) = 6            

     VCN  2대

     3가지모두 같은 기체로 외형상 구별은 힘들다. 총20대운용

 

    보통군용기는1.5km의 활주로가  필요로 하는대 이수송기는  500m만  있으면이착륙가능한  기체이며, 착륙시 

   자동역추진  장치가   장착되어있어  울릉  공항에서도 작전가능한 수송기로  비포장 활주로 에서도 이착륙이  

   가능하며  동종  터보프롭엔진중에  연비가 가장우수함. 인도네시아 개량형이  최신버전이고 두종류다   계속개량

   하고있는상황,  한국 해경에서도  최신에기체 4도입해서 운용중임  그리고VCN-235  한대는 공군 3호기, 한대는

   공군 5호기인대, 공군3호기는 대통령을 제외한 고위급 인사들의 전용기이고 공군5호기는  공군 1호기인척하면서

   기만비행을  담당한다 .  암튼 경량수송기로는 베스트 셀러에 속한다.

 

 

 

 한국공군 5호기  원래 이수송기는 대통령 전용기였으나 지금은 국무총리나  장들이 이용하는 기체가되었읍니다. 이기체는

 스페인CASA와 인도네시와 IPTN합작해서 개발한 수송기로 인도네시아로부터  1990년에 도입했읍니다.  

 최대순항거리 :  3500m /  전 장 : 21.4m / 기 폭  :  25.8m  /  기 고 : 8.2m

 최 대   속 도 :  시속 : 509km / 상승고도 ; 7.6km  /   GEC17-9C앤진 x 2기

 항속거리만 놓고보면 동북아 일대까지 운항할수있읍니다. 탑승인원은 20명안박으로 19명 -25명의 소규모인원의 수송에

 적합한기체입니다. 섬나라 인도네시아의 경우 버스처럼  활용할만한  기체수요가  큰편이라  이기체를  개발한겄으로 알고

 있읍니다. 처음부터 다목적  용도로  개발한  다목적수송기 이므로  해상 초계기와   대잠 초계기로도   운용합니다.

 

 

 

 

 

                                         C-130  허큘리스 수송기

 

 

   개발배경 :1937년부터 운용해 오던미공군 C-47수송기를 데체하기 위하여 미공군이 

   1950년대 초반에 Lockheed Martin사가 설게한C-130를  전술공수및   다중임무기로

   선정함, Hercules 수송기는 2차대전 이후 가장성공적인 항공기로서 1956년 양산형의

   인도가 시작된후 미공군의 주력전술 수송기로 활약하고있다.  

 

 

    설계특성 : C-130A형이후 기수부분에  레이돔 설계(시제기YC-130에는없음)4앤진

    4블이드 (프로펠라)의 추진장치와 (C-130은 6블레이드) 인체공학인  조종실로  최초

    설계(휴식공간이ROOM같은 형테)된 기체임니다.

 

     C-130H  계열  주 요  성  능 

     최대 순항 속도    :   315KTS(583km/h)

     실용 상승 고도    :   26,500ft(8,075m)

     항 속     거 리    :   2160마일 (4,002km)

     촤 대 이륙중량    :   175,000파운드(79,380kg)

     최대화물 탑재량   :   43,400파추드(19,645kg

     엔  진   추 력     :    4950파운드x 4기

 

     개발현황

  *   미공군요구의 제안(1951년)으로        C-130A계약(1952)               최초비행(1954)

  *  한국공근의 C-130H 계열은 A모댈이후 B/D/E까지 운용후,   미공군에서 후속모댈

       로 개발 (1973년) 인도됨.       /            최초인도국가  뉴질랜드 (1965 )

  *  C-130H-30은 동체를 15피트(4.57m)을  확장하여  병력/화물능력을 40%작전

       능력증대효과.

   MC-130H "Combat Talon2는 C-130H 을 주야간적지 침투및퇴출 목적의  특수

       작전 임무개조, 최초비행 (198AC8)

  *  AC-130H 105mm/40mm 포및 20mm발칸2문을 장착최초시험비행(1989년)

  *  C-130J 엔진/프로펠라의 개량으로 40%최대 순항속도21% 상승률46% 이륙거리

       22%를증가시켜 최초비행(199

  *  C-130의  민수용은 L-100생산(1970)

 

      운용사례및 전망

    실전운용사례 : 미국의 파나마 침공전중 다수의 AC-130(GunShip)  항공기가

    투입되어 지상무기체계 제압및 제한적인 수송임무 수행

    걸프전에서는 다국적군의 일원으로 우리공군에서도 5대의 C-130H가참전하여

    병참공수, 임무를 수행하면서 세계평화 유지에 기여한바가있다.

 

      C-130J 제원 

     생      산  :   1996- 현재     /          생산댓수 :  400여대(H형은 2,500대)

     제  조 사  :   Lockheed Martin      /   첫 비 행  :   1996년4월5일  

     승  무 원  :   3-6명  (  조종사 2명, Crew chief, 로드마스터1명 )

     탑 승병력  :   병력 92명,   공수부대 64명,    /     부상명 74명 의료진2명  

     적  재 량  :   42,000IB   2-3대의험비     /      혹은 1대의M-113  장갑차

     길      이  :   97 ft 9in (29,79m)    /   익      폭  :  132 ft 7 in (40,41m)

     높      이  :   38ft 10in(11,84m)    /    익  면 적  :  1,745 ft2 (162,1m2)

     자      중  :   5,562,ib (33,000kg)  /  가용적재량 : 72,000 ib (33,000kg)

     최대이륙중량 : 175,000 ib (79,378 kg)

     앤       진 :   4xRollsRoyce AE2100D3 turboprops,4637shp(3,458KW)

     최대 속도  :  362knots, (417mph, 671km/h)

     순항 속도  :  348knots,(644km/h,(400mph, 671km/h)

     항 속거리  ;   2835nm(3263mail 5250km)

     상 승고도  ;   28,000ft 8540m    /    이륙거리  :  953m(최대이륙중량시)

 

     

    한국은 1988년  4대도입을  시작해  1990년가지  12대를 도입했다.

   2010년 C-130J도입을 시작해 2014년까지4대를 도입을 완료했다.

   총16대를 운용하고있다.

 

           

 

 

       C-130RK 체프플레어  발사하는 모습,   GunSihp으로 개조한 공격기도있다.  

 

    

 

      C-130 허큘리스 수송기 개량형 기체들

 

 

 

 

                     공중 급유기로도  사용  가능한기체

 

 

  

                       KC-330시그너스-공중급유기및 수송기

                      

         

     공중급유기란 : 비행중인 항공기에  연료등 보급을 할수있는  항공수송기를  말한다. 

     많은양의 연료를 실을수 있으며 뒤쪽에 장착된 급유장치를 통해  비행중인 항공기에 

     연료를  공급할수있다. 화물과  인원 수송이 가능한  형태와,  화물을 싣지않는 급유

     전용기도있다. 군사적 목적의 연소비가 많은전투기나 원거리  공격작전  기체에연료

     보급을  위한 항공기를말한다.


 

     한국은 2014년 공군전투기로 의 제공  작전시간을 늘리기 위해  공중급   유기도입을

     사업을 시작하여 현재 한국공군용 도색작업을 마치고 도입된 기체가 2대가있다. 상호

    운용성은 KF-16, K-15K, F-35, E-737, 공중급유가 가능하고 아시아나및 대한항공

    에서 33대의 기체를 운용하고있어 정비가 공유가 되므로  창정비에는  문제가없다.

 

   이번에 도입된 에어버스 D&S사의 A330MRTT 기종은 에어버스  A-330-200여객 를  개조해 만든 다목적적 공중 급유기다. 

   길이58.8에 동체폭이 5,6m에 달하는 대형항공기로 적재연료량은 111톤이다. F-15K, 전투기의 연료가절반   남았을때  22

   의 공급이 가능하다. 또공중 급유기는  회피능력과 300명의  병력45톤의  화물을 수송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있다. 공군은

   공중급유기 도입으로 작전시간이  60이상늘어날  겄으 로 판단하고있다. 급유 대상은F-15,F-16과함계  현재도입되는 F-35A

   전투기 등  공중급유기 조종사, 정비사, 급유통제사, 등은 에어버스사의 생산기지가 가있는  스폐인 에서 사전교육을 마쳤다.

   F-16은 41대에(절반남아있을때) 공중급가 가능하다.

 

 

   공군은 KC-330M RTT공중급유기 명칭을  시그너스로 정했읍니다. 전공군  장병을 대상

   으로 2018년 11월2주간    명칭공모를통해 1806명이 공모했고 심의를  거처 시그너스로

   정했다고했읍니다.      KC-330 시그너스는 우아한  비수를  품은 공군의  대표적인  전략

   무기중의 하나임니다. KC-330에서K는 미국식 군용항공기 분류로급유기(Tanker)라는

   뜻임니다.그래서미국의 급유기는 KC-13KC-46로불립니다.C는 수송기(Cargo)의약자.

 

 

 

 

 

      급유통제사가 전투기에 급유를하고있는

 

 

  

 

  A-330MRTT  (시그너스) 조종실 

 

 

                                            대통령 전용기
    대통령 전용핼기 : 2005년 누무현정부는  VH-X사업으로 기존의 10톤 VH-60N   

    화이트호크를 12톤으로 개량한 수퍼호크를  확대개량한 (시콜스키S-92) 3대를

    1300억에 도입을결정했다. 2018년 문제인이 너무 자주이용하여 청와대 인근에

    사는 야단여성 국회의원이 핼기소음이 시끄럽다고해서 뉴스에 나오기도 했다. 

 

 

    우리나라는 대통령 전용기를 국내항공사로 부터장기간 임대해  쓰는중임니다. 내년3월에

    계약이 끝나는대 행정 절차때문에 오래된 비행기를 한해더 타기로 했으며  2021년 교체

    하기로 했읍니다. 소유권은 대한항공에 있읍니다.        보잉 737-3Z8

 

             

              A-400M 수송기 도입가능할가?

 

      도입배경은 스페인 국방부측이 우리정부 고위관계자에계  뜻박의 제안을 한것으로 확인되었

     읍니다.스폐인이A-400, 27대를 도입하려다,13대는 운용을 포기하면서 이가운데 4-6대를

     한국측이 맡아달라는 겁니다. 대신스페인이 KAI로부터 훈련기를 공급받는 물물교환  방식의

     스왑딜을 하자는겁니다.기본훈련기KT-1,34대와 입문훈련기TA-50,20대로 군수지원과지상

     장비포함 2조원에 이름니다.스폐인이 대당3000억원대의 A-400가격을 15%깍아줄 용의가

     있다고 알려졌읍니다 .방사청은 훈련기 수출에 의의를두고 스왑딜을 적극검토 하고있읍니다. 

 

  

    개발배경 : 1980년 대초에 당시약 1400대에 이르는  C-130 시리즈와 C-160 수송기의

   노후가심각해졌다. 이를대체할  차기수송기 를  만들기위해  록히드(미국) 아에로스페시알

   (프랑스) BAE영국) M88(독일) 등4개사가FIMA(Future Intemational Military Airactraft)

   를 공동 개발하기 시작했다. 이들 4개사는 1984년에 FIMA A설계안(터보팬4발,30T적재)

   과  FIMA B설계안(C-130클레스)을 놓고  비교심사하여  1985초 C-130 보다는 훨신큰

   규모의 4발프롭팬수송기 (최대이륙중량 87t,20-26t 적재) 를  선정했다. 원래계획으로는

   1997년에 첫비행을 하고 1999년부터인도를 개시할 예정이였다. 그러나 기체규모및 엔진

   선정및 개발비분담 문제로의견 차이가 좁혀지지않아 미국의 록희드마틴사는 계획에서물러

   나 C-130 수송기를 개발했다.

 

   

      한편 잔류한 3개사는  알레니아(이탈리아) 카사(스페인)   참여하면서 1991년유로플러그

    (EUROFLA)을결성 새로운 협정을 체결하변서  FLA(차기대형수송기 개발을 시작했다.민간

    기업차원의 협력이었던  FIMA와달리  FLA는  국가간의 프로젝트 성격이  강해졌다.그러나

    사업진행이 늦어지자 재정적 부담을 느낀영국정부는 지원을 중단했고 BAE가 자사부담으로

    계획에 참가하고있다. 이후 개발프로젝트를 1995년 밀리터리(현재EADS의 자회사)로이관

    하고  유로플러그는  해산했다. 유로플로그는 무려20개가 넘는 개념설계을  검토 해왔는대

    이것이 A400M으로 이어졌다.사업은 2003년 5월에시작되어 유럽방위사업(OCCAR)청과

    에어버스 밀리터리가 7개의 사업참가국과 180대의 계약을체결했다.참가국은 독일,프랑스,

    스폐인 영국, 터기,밸기에,룩셈브루크다.한편참가국이었던 이탈리아와 폴투칼은 각각2001

    년과  2003년 사업에서  탈퇴했다. A-400은  2009년 12월11일에 초도비행에 성공했다.

 

   

       A-400M 수송기 제원

     형    식  :   4발 터보프롭대형 수송기

     전    폭  :   42.4m,       전장  : 45.1Mm,     전고 : 14.7m

     최대이륙중량 ; 141,000kg

     앤    진 : 유로프롭 TP400-D6,  터보프롭 (11,060shp) x 4 

     추진방식 :  8엽 프로펠라   

     순항속도 :  780km/h   실용상승항도; 37,000 ft 

     항속거리 :  4540km(30톤 적재시),   6390km( 20톤 족재시)

     적재중량 :   37,000kg

     탑 재  량 :  17,71x 4,00x3.85m  적재공간  표준 팔레트 9개        

                    강하병력 : 116명  

                    의무수송시 스트레져 66개개와 의무요원25

     승 무 원 :   정/부조종사, 기상적재사등 총3명(또는4명)

     초도비행 ;   2009년 12월11일

 

 

 

 

             A-400에 대형핼기를 적재하는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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