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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이야기/해상무기

호 버 크레프트

  미국은 현재 개발 중인 SSC(Ship-to-Shore Connector)가 실전에 배치될 때까지 현역에 머무르도록 2002년부터   2018년 까지 ,72척에

  대하여  수명 연장(SLEP, Service Life Extension Program)을 포함하는 성능 개량을  실시하였다.  성능개량의 주요 내용은  전자제어

  방식(FADEC) ETF40B  가스터빈    엔진 탑재,   엔진 출력 19% 증가,  스커트 개량,  내파성 향상,  통신   /항법  장비 개량 등이다.

  성능 개량된   LCAC는 2020년대  말까지 현역을 지킬예정이다.

 

  제         원    :      함     명  :   LCAC             함종 : 고속상륙정 기준 배수량 : 96톤          만재 배수량 : 177톤
  전         장    :      28.0m(스커트 전개), 24.9m(선체)          전      폭   :   14.7m(스커트 전개), 14.3m(선체) 
  최대  속도   :       40노트(최대 화물 적재)                               항해 거리 : 200 해리/35노트 
  승   조  원    :       5명 탑승 능력 : 23명, 전차 1대, 화물 60~75톤 
  주   기  관    :      Vericor Power Systems ETF40B 가스터빈 디젤엔진 × 4(19,000 마력), 2축 추진 
  레   이  더    :      Furuno FR-2127 항해레이더

  호버크래버트 고속상륙정은  우리해군 함정 가운데  유일하게  해상과 지상을 자유롭게 왕래한다. 공기부양정인 고속

  상륙정은 고압의 공기를 아래쪽으로 분사하여 선체를 수면상으로 띄운 후 항해한다. 이 때문에 생김새도 독특할뿐만

  아니라 속도 또한 빠르다.  우리 해군은 국내 에서 제작한  솔개 공기부양정 외에도  러시아에서 불곰사업으로 도입한  

  무레나를 운용 중이다.  2척 

 

최초로 상용화된 호버크래프트인 SR.N1은 시속 49㎞로 주행할 수 있는  3인용 함정이었다. 

(사진=영국 국립 문서 보관소) 고속 상륙정은  공기부양정외에도  호버크래프트로도  잘 알려져 있다. 호버크래프트란

1959년 영국에서 시험 제작된 최초의 함정에 붙인  이름이 일반화  된 것이다.  크리스토퍼 코커렐은 최초로 상용화된

호버크래프트인 SR.N1(Saunders Roe. Nautical One)을  설계하였다.  1953년호버 -

크래프트를 구상했지만, 1956년 6월이 되어서야 시속 49㎞로 주행할 수 있는 3인용 호버크래프트를 제작하였다. 

코커렐은 호버크래프트  둘레의 좁은 터널에 공기를 불어넣기로 결정했다. 좁은 터널로 들어간 공기는 중앙 쪽으로

빠져 나오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호버크래프트 의 무게를 지탱해주는 고압력 쿠션이 형성되어 수면 위에 뜰수있었다.

또한 일반 함정과 달리 속도 또한 빨라 전 세계가 주목했다.  상업용 여객선으로 실용화가 빠르게  진행되었고 뒤이어 

군에서도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솔개라는 별칭 가진 고속상륙정  LSF-Ⅱ는 최대 40노트로 항해할 수 있으며 전차 1대와  함께  24명의 병력을수송한다.

우리나라는  지난  1989년 한진중공업에서  LSF-1 공기부양정을 만들었다.  그러나본격적으로 양산되지는 못했고   

대형수송함인  독도함  건조와  함께 LSF-Ⅰ보다 커진 LSF-Ⅱ가 만들어진다. 2척이건조된 LSF-Ⅱ는  솔개라는 별칭을

갖고 있다. 고속으로 기동하는  특성을 고려해  민첩한 조류인  '솔개'라는 이름을 붙인것이다. LSF-Ⅱ는  최대 40노트로

항해할 수 있으며 전차 1대와 함께 24명의 병력을 수송한다.  다른상륙정들과 달리단순히   해안가에 상륙하는 것이

아니라 지형에 따라 내륙 근처까지 이동할 수 있어 해군의 상륙작전 능력을 한단계 업그레이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지난 2017년에는 마라도함에 사용될 LSF-Ⅱ 2차 사업이 시작되었으며, 기존 2척에  

더해 추가로 2척이 더 건조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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