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군사력 29 위 ( 2022년 )
인 구 : 69,625,582명 (20년 추계), 수 도 : 방콕, 면적 : 513,120.0㎢
공식 명칭 : 타이 왕국 (Kingdom of Thailand)
민족 구성 : 타이인(75%), 중국인(14%)
언 어 : 타이어,
정부/의회형태 : 입헌군주제 / 양원제
종 교 : 불교(95%), 이슬람교(5%),
화 폐 : 바트 (THB),
G D P : 483,739,000,000
인구 밀도 : 136명/㎢ 전 압 : 240/ 50Hz
태 국 상비군 : 327,000 명,
육군 210,000 명, 해 군 55,000 , 공군 48,800명, 해병대 : 18,000명
우크라이나 차기 주력전차로 선정되서 개발한 전차 엔진 출력 1,400마력,신형 노쉬 반응장갑,
신형전차장용조준경등을 장착한 3세대전차로 수출형인 오플롯-T라는 이름으로 2억달러
규모로계약에 성공 하면서 49대를 2014 년까지 모두 인도 할 예정이였으나. 유로마이단,크림
반도위기,돈바스 전쟁이라는 사태가 벌어지면서 생산 라인이 인력 부족 자금
부족으로 멈춰버렸고2017년까지 28대 정도를 추가 인도 받았다고전해진다.
T-84 Oplot-M (20~28대)
대형화된 롱노즈 포탑을 장착한 개량 모델인 A1과 화력 통제 장치,축풍감지기,탄도 컴퓨터 등등을 넣어 성능을
대폭 개량한A3 버전을 운용 M60에 달았던 M66 105mm 강선포를 주포로 달아 공격력을 향상시킨 개량 버전
M60aA1/A3 Patton (178대)
M485K M48A5PI Patton (105대)
VT-4 (49대 최종 153대 계약 완료) : 중국의 3세대 수출용 주력 전차 반응장갑이 장착 가능하고 RWS(원격조작 화기체계) 능동방어
시스템을 장착 했다. 태국은 T-84 수입건으로 에를먹은 상태에서, 한국의 K-1A도 경쟁에 참여한 상황이였는데 뜬금없이 중국의
VT-4가 선정이 되었다. 대당 58억에 계약 했으며 2017년 초도 물량 27대를 인도 받았다.
스콜피온 경전차 120대
스팅레이 경전차 : 106대, 1987년 미국에서 도입 현재 일선에서 운용하는지는 ?
차체길이 : 6.448 m, 전폭: 2.71 m 전고 : 2.55 m,
출력대비중량비: 25.9 hp / tonne 접 지 압 : 0.46 m,
전투중량 : 21,205 kg, 차체중량: 19,387 kg
엔진: Detroit Diesel Model 8V-92TA, 출력 535 hp at 2,300 rpm,
최고속도: 67 km / hr 행동거리: 483km,
연료탱크용량: 757 lit, 도섭수심: 1.07 m
TYPE -85 396대
M113A1/A2/A3 (426대)
BTR- 80 (238대)
V-150 Commando : 113대
태국험비
스트라이커 장갑차(미국) : 60대
M109A5 : 20 대
GHN-45 : 92 대
M198 : 116대
ATMOS 2000 : 18대
이스라엘에서 개발한 차륜형자주포 장거리,빠른이동,빠른배치등등이 장점인 차륜형 자주포
컴퓨터화된 시스템과 자동제어,정확한 탐지 표적 획득이 가능하다고한다.
DTI-1 체계는 태국 DTI에서 개발하였으며, 2016년 2월 12일 롭부리에 있는 포병사단에서 인도식을 거행
DTI : Defence Technology Institute (국방기술원)
DTI는 2011년에 중국 국방부와 협력하여 DTI-1 로켓발사대 개발에 대한 조사연구를 수행하였음.
로켓 발사대는 자체 개발하여 2013년에 생산되었으며, DTI가 개발한 신형 이동식 로켓발사 차량 DTI-1 및
DTI-1 유도로켓 효과성을 확인 하기 위한 시험은 2015년에 중국에서 실시하였으며, 유도로켓은 150km
비행했다. 태국은 2개 이상의 로켓발사 체계를 개발할 계획이며, 로켓추진체를 생산하기 위해 공장 2개를
건설할 예정임 DTI-1 / 1G MLRS (5대) 중국제 WS-32의 태국형 버전으로 8x8형식의 트럭에 탑재
DTI-2 : 6 대 DTI-2는 자체 제작한 122mm 로켓을 사용하는 다연장 로켓발사체계임
프랑스 미카 대공미사일VL MICA(1대)
프랑스 MBDA에서 개발한 공대공 미사일을 기반으로 한 함대공용 개량 버전
고정익기,헬기및 순항미사일에 대한 지상방어용 미사일 1~20Km의 사거리를 가짐
UH1 H : 19
CH-47 : 6대
태국왕립 해군 (태국어: กองทัพเรือไทย) (영어: Royal Thai Navy) (RTN)은 해군이며 태국 왕립군대의 일부이다. 19세기 후반에
설립되었다.태국 왕립 해군은 미국의 조직 구조와 유사하게 해군 함대와 태국 해병대를 포함한다. 태국 왕립 해군은 Sattahip Bay
의 사따힙 Nava Base에서 운영된다. 태국은 항공 모함 을 운영하는 유일한 동남아 국가이지만 호커 시들리 해리어 전투기를
은퇴 한 순수한 헬리콥터 운송 업체로 사용된다 . 태국은 아시아 국가 중 두 번째로 일본에 이어 잠수함을 확보했지만 1950년 이후
에는 잠수함이 없어졌다 미국 해군과 태국 왕립 해군은 연례 공동 운영 협력 해상 준비 및 훈련 (CARAT)을 실시한다. CARAT
미국해군과 싱가포르 , 태국, 말레이시아 , 인도네시아 , 브루나이 , 필리핀 군대의 해상 훈련에 관한 일련의 연례 훈련이다.
최대속도 25.5knot/h, 순항속도 17.2knot/h의 심각하게 느린 속도와 20기도 안되는 함재기 까지 부실한 스펙을 다 종합한 항공모함
이였고그나마 덤으로 받은 20대의 해리어 GR.1/AV-8A 모델은 무려 최초 양산형이였다
그런데 그 함재기들 마져도 부실한 경제력으로 차마 쓰지도 못하고 2006년 전량 퇴역시켜버렸다 현재는 함재기 없이 헬리콥터만 운용
하고 있는 헬리콥터 모함결국 현재 차쿠리 나루에벳은 고정익기 없이 6~8기 정도의 헬리콥터만 운용하게 되면서 헬리콥터 초계 항공
모함으로 지위가 변경되었다. 차라리 처음부터 LPD로 건조했다면 현재 공간만 차지하는 스키점프대 같은 시설을 만들 필요도 없었을
것이다. 결국 바다에서 작전을 펼치는 것보다 사타힙(Sattahip) 군항에 정박하는 날이 더 많아졌다. 한마디로 항공모함이라는 단어에
유혹에 너무 도취되어 준비하여야 할 부분을 간과한 결과였다. 그야말로 비운의 대명사의 굴욕의 항공모함이다.
2.7mm 중기관청 2정과 미스트랄 휴대용 지대공 미사일을 장착했다...형편 없는 방호 능력으로
구닥다리 스틱스 1발만 날라와도 요격하기 어렵다...
제 원 배수량 : 11,486톤(만재) / 길이 182.6m / 폭 30m / 속력 25.5노트(시속 47.2km) /
승조원 560명 / 함재기 AV-8S, SH-60 등 10여기 탑재
언두런 스 급 LPD
Ratcharit급 미사일 고속정 : 3 척
나래수안급 : 2척 ( 개파드 )
HTMS Makut Rajakumarn 호위함 (1척)
푸미폰 아둔야멧급 : 2척 3650톤 가격은 5200억원 태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국방 계약이라 함. 대우조선 에서건조 태국의 최신형 호위함
Khamronsin급 : 초계함 (3척)
녹스급 : 4260 톤 : 미국에서 공여받은겄으로 생각됨니다.
053 중국산 호위함 : 4척
고준봉급 LST 한국에서 건조도입 : 2척
Project SSK : 태국은 중국에서 잠수함 3척을조달할 계획으로 1척은지난 2017년 대금을 지급해 오는2024년 인도될 예정이지만 나머지
2척에 대해서는 예산이 하원 소위원회에서 통과되지 못했다.필요 예산은 225억 바트다.실제로 태국의 국방비는지난 2015년 58억600만
달러에서 2018년 64억2000만 달러로 증가했다. 남중국해 를 두고 강대국들 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만큼 태국도 자주권을 행사
하려면 스스로 힘을 더 키워야 한다는 것이다. 동남아시아 국가들은 남중국해에서 잠수함 총 18대를 운용하고 있다. 태국 해군중장은
“태국에게 남중국해는 사람과 제품들이 오고가는 중요한 길목”이라며 “그러나 이를 지키는 태국 해군력은 충분히 강하지 않다”고 지적
했다. 2020.07.31태국, 코로나19 방역·경제 담당 장관들 줄사퇴 ,반정부시위까지 '진퇴양난' 2020년까지 3척을 인도받을 예정이였으나
중국 특유의 뒤통수 치기와 말바꾸기 태국 내 군수 비리 등으로 1척만 들여오고 2척은 무기한 연기했다.
유안급제원 : 배 수 량 : 수상 : 1,900톤 수중 2,600톤
크 기 : 77.6m /선 폭 8.4m/ 홀수 5.5m
추 진 : MTU16V-396 디젤기관 2기 1축추진
무 장 : 533mm 어뢰발사관 6문 YJ -82 대함미사일
120km사정거리 YU-6 어뢰
S-90
Bell -214
Bell-412 : 12 대
미국의 대표적 헬리콥터 제작업체 시코르스키(Sikorsky)는 H-60 블랙호크(Blackhawk)와 민수형인 S-70을 개발하여 많은 양을 판매
했다. 뛰어난 기체 성능을 기반으로 기본형인 수송 헬리콥터 외에 해상작전 헬리콥터,수색구난 헬리콥터, 그리고 민수용 헬리콥터까지
다양한 파생형을 만들어냈다. 시코르스키는 H-60의 성공을 발판으로 1973년 오일 쇼크 이후 가스와 석유 회사들이 먼바다의 시추시설
과 육상을 연결하는데 사용할 헬리콥터 수요에 주목했다. 해상에서의 운용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엔진, 뛰어난 비행성능, 높은 안전도
그리고 충분한 수송 능력을 갖추어야 했다. 높은 요구 성능 때문에 단발 헬리콥터는 물론이고 쌍발 헬리콥터도 작은 기종은 뛰어들기
어려운 시장이었다. 이 시장에는 1980년대 초반부터 시장에 들어온 유럽 유로콥터(Eurocopter, 현재 에어버스 헬리콥터 Airbus Helicopter)의 AS332 슈퍼푸마(Super Puma, 현재 H215)가 활약하고 있었다.시코르스키는 H-60 헬리콥터보다 더 많은 수송능력을
지니며 더 긴 항속거리를 바라는 시장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된 핼기이다.
SH-70B 시호크 : 6 대
Lynxhele 대잠핼기
MH-60S Knring Hawk : 6
Sikonky -S76B : 5
F-16 A/B : 49 기
JAS-39 그리펜 : 12 대
F-5주요 운영국가들중 하나인 태국공군은 원래 30여대의 F-5A/B/C전투기들과 F-5E/F/T TigerII 전투기 40여대 운영중이었습니다.
이중 구형인 30여대의 F-5A/B/C 전투기들은 스웨덴으로 부터 12대의 JAS 39그리펜(Gripen) 전투기들을 도입해 대체를 완료한
상태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F-5E 전투기들은 일부 훈련용도 기체들외에 F-5T Tigris,F -5T Super Tigris사양등 꾸준한 업그레이드
사업을 통해 운영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1978년 운영을 시작한 이래 태국의 F-5E/F 전투기들은 1차주요 업그레이드를 통해 Python
4, 미사일, DASH IV HMD, HOTAS 조종간으로의 교체하는 2차례 걸친 대규모 1차 주요 업그레이드를 시행한바 있습니다.
이게 바로F-5T Tigris 사양의 기체들입니다. 그리고 다시 2015년부터 아래 나열된 사영으로 2차 주요업그레이드(Phase II) 사업을
진행중입니다. F-5E 개량한 기체 : 14대 운용
태국공군 F-5 전투기 Phase II 업그레이드 주요 내역
● 엘타(Elta) EL/M-2032 AESA 레이더 ● Derby BVR 미사일
● Python 5 미사일 ● 라이트닝( Litening) 3 타겟팅 포드
● 스카이 쉴드 (Sky Shield) 재밍포드 ● Link-T 데이터 링크
스웨덴 사브의 기술협력으로 태국 Avia가 개발한 태국공군 독자 데이터 링크입니다. F-5T Super Tigris외에
태국공군이 운영중인 JAS-39 그리펜Gripen)전투기와 F-16A/B MLU 기체에도 장착 됐다고 합니다.
이게 F-5T Super Tigris 입니다, F-5T Super Tigris기체의 주요업그레이드 내역은 예상 그대로 엘타제 EL/M-2032 AESA 레이더로
장착, 데이터링크 획득(스웨덴 SAAB 데이터 링크) 그리고 Derby 미사일을 통한 BVR능력 획득입니다. 이외에 신세대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인 Python 5 미사일 운용능력, 2개의 대형 디스플레이를 갖춘 디지털 디스플레이들로의 칵핏교체, 전천후 작전능력을 획득등
도 2차 사업에 포함됩니다. 노스롭 그루먼 F-5 미국 전투기/ 폭격기 F-5T Tigris : 14
T-50 : 12대 추가로 2대 더 도입 한다내요 . 2 대가뭐냐 ? 12대는 되어야지 ....??
Cessna T-41 Mescalero 기본 프롭 훈련기 : 6
Pilatus AU-23A Peacemaker : 40 대
L-39ZA/ART : 36 체코산 훈련기및 공격기
BT-67 경수송기
새스나 : 경 수송기
VH-ATO
SU-2 비행정 수륙양용 초계기( 일본 ) 수량미지수
P-3T/UP-3 해상 초계기
Learjet 35A 초계기 (미국)
태국초계기
Avro 748 단거리수송기 : 2 (영국)
록히드 C-130 허큘리스 미국 전술 수송기 C-130H30 : 6
G-222 : 9 대 (이탈리아산)
ATR 72 프랑스 수송기 ATR-72-500 : 4
스웨덴사브사는 강대국의 전유물로 알려진 조기경보통제기를 독자 개발하는데 성공했고, 최근차세대 조기경보통제기로 알려진 글로벌
아이(Global Eye)를 선보였다. 글로벌 아이는 기존 조기공중경보 통제기와 달리 공중, 지상은 물론 해상목표물도 탐지가 가능하다.
한 번에 수 천 개의 목표물을 탐지 및 추적 할 수 있으며, 사브사는 에리아이(Erieye)-ER AESA 레이더가 스텔스 전투기도 원거리에서
탐지할 수 있다고 소개하고 있다. 이밖에 기체 하부에 장착된 다용도 해상 감시레이다 , 시스프레이(Seaspray)7500E는 공중은 물론
지상 그리고 370km 밖 해상의 제트스키 크기의 목표물에 대한 탐지가 가능하며 잠수함의 잠망경까지도 탐지할 수 있다.글로벌 아이의
작전시간은 11시간 이상으로 사브사는 지난 1990년대 자사의 사브 340 터보프롭 여객기를 기반으로 사 브340 조기경보 통제기를
제작했으며, 스웨덴 공군은 아르고스(Argus)라는 이름으로 채용했다. 또한크기도 작아 대형 항공기가 아닌비즈니스 제트기에도 장착
이 가능했다. 이 때문에 경제성 있는 플랫폼을 사용함으로써 도입비용과 유지비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수 있계되었다.
스웨덴 샤브의 조기경보기 Global Eye태국기체 : 2대
조기경보기하단에 부착된 해상감시 래이더Seaspray 7,500E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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