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기이야기/세계각국 잠수함

38. 네덜란드 잠수함

 

2011년 5월 21일 네델란드령 Antilles에 입항한 Walrus급 디젤잠수함 3번함 S-808 HNLMS Dolfijn의 모습이다.4척을도입한 Walrus

급 디젤잠수함은 수상배수량 2,350tons,수중배수량 2,650 ton,표준배수량1,900 tons의 공격잠수함으로92년부터 94년사이 차례로취역

하여 네덜란드 유일의 잠수함전단으로 현재도 활약하고 있다. 4척의 함명은 모두해양포유류의 이름을 가졌다.

발전형을 대만이 도입한바있다. 앤틸리스 제도(Antilles)는 카리브 해의서인도 제도의 섬 중 루케이언 제도를 제외한 섬을 말한다.

쿠바 도미니카등이 속한 북쪽의큰 섬들로 이뤄진 대앤틸리스 제도와 네덜란드영 안틸레스제도등 동쪽의 작은 섬들로 이뤄진

소앤틸리스 제도로 나뉜다. 쿠라카오는ABC islands (Aruba, Bonaire, 그리고 Curaçao)중 가장 큰섬이다.

 

4척의 Walus급은 1번함 S802 Walrus, 2번함 S803 Zeeleeuw, 3번함 S808 Dolfijn, 4번함 S810 Bruinvisdlek 으로각각 해마, 바다

사자, 돌고래, 쇠물돼지(상괭이)이다. 네델란드 해군의 Walus급의 외형상 특징은 함미에 방향타 rudders와 잠항타 diving planes가

통합된 X형상에 있다. X형 잠항타 개념은 1960년 미해군이 USS Albacore (AGSS-569)에 적용하여 테스트를 한 적이 있었지만, 이를

전력화한 것은 Walus급이 최초이다. 현재는 스웨덴 해군 Sjöormen급,호주해군 Collins급 및 독일해군 Type 212A등이 장착하였다.

외양에서 뭘하다 왔는지 모르지만 6월 2일 다시 Netherlands Antilles의 Willemstad항으로 입항하는 Dolfijn (S808)함.

 

제       원   :   배 수  량  2,350 t surfaced,     2,650 t submerged,          1,900 t standard
함 크  기    :   67.73 x 8.4 x 6.6 m
추진기관   :    3 SEMT Pielstick 디젤엔진, 1 Holec 주모터, 1 축, 6 블레이드 추진
속        도  :   수상 13 knots, 수중 20 knots
승  조  원  :    50 to 55,                                                                 수상수색레이더 :  DECCA 1229
소너     시 스 템  :  Thomson Sintra TSM 2272 Eledone Octopus, GEC Avionics Type 2026 towed array,

                            Thomson Sintra DUUX 5B passive ranging and intercept
사 통 장 비  :   HSA SEWACO VIII action data automation, GTHW integrated Harpoon and torpedo FCS
무        장   :   4 x 21 inch (533mm) 어뢰발사관 (20 Honeywell Mk 48 

                     Honeywell NT 37 어뢰,기뢰, SubHarpoon SSM)

 

 

 Netherlands Antilles의 Willemstad항을 출항 Santa Anna Bay를 통해 외해로 진출하고 있는

네덜란드 잠수함  Dolfijn(S808)함.

 

적함을 공격할수 있는 최초의 잠수함은 미국의 데이비드 부시넬(David Bushnell)이 1776년 건조한 것이다. 하사관 에즈라 리(Ezra

Lee가 ‘거북이(Turtle)’라고 불린 부시넬의 잠수정을 조종했다. 1776년 9월 7일, 리 하사관은 뉴욕 항 도크에 들어가 있던   영국함정

(H.M.S. Eagle) 호의 선체에 구멍을 뚫어서 화약 한 통을 넣기 위해 그의 잠수정을 조종해서 선체에 아주 가까이 접근시켰다. 하지만

리 하사관은 구멍을 뚫는 임무를 완수하지 못한 채, 방향을 잃고 수면으로 떠오를 수밖에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시도는 그 자체로 중대한역사적인 사건이었다. 완벽하게 잠수한 잠수정이 적함에 일격을 가하기까지는 다시 100여 년의 시간과

무수히 많은 노력이 필요했다.

 

1898년에 프랑스의 구스타브 제데(Gustav Zede)가 정박해 있던 전함을 해저에서 어뢰로 파괴하는데 성공했다. 잠수함이 활약했던 최초

의 주요 전투는 제1차 세계대전이었다. 그리고 제2차 세계대전에서는 잠수함이 전략상 반드시 필요한 병기가 되었다.

잠수함이라는 새로운 배의 출현으로 인해 해전의 모습은 완전히 뒤바뀌었다. 잠수함의 중요성이 새로이 부각됨에 따라, 수중 음파 탐지기

와  전파탐지기 같은 새로운  장비와 첨단  기술이  친숙한  단어가 되었다.   뿐만 아니라, 잠수함은 연구, 관광, 그리고 해난 구조를 포함한

비군사목적으로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제1·2차  세계대전의 중간 시기에도 강대국들은 잠수함을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했다. 이 시기에 미국 해군은 최초의  대형 장거리

잠수함 아고노트를 건조했다. 1928년에 건조된이 배는 길이가116.1m, 표면의 배수량 2,710t,6in(인치) 대포 2문에 60개의 어뢰가 장착

되었다. 아고노트 잠수함은 미국 해군이 건조한 비핵잠수함 가운데 가장 규모가 컸다.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잠수함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대서양에서 맹위를떨친 독일 U-보트는 Ⅶ형으로 비교적 규모가 작았으나 매우

효과적이었다. 이것의 변형인 ⅦC는 길이 67.1m에 배수량이 769t이었다. 수면에서는 디젤 기관으로 동력을 얻어 시속 17kn(노트)이고,

잠수시에는  전기 모터로 동력을 얻어 시속 7.5kn였다. 3.5in의 함포 1문과 다양한  대공포 및 14개의 어뢰가 장착되었으며,선원은 44명

이었다. 제2차  세계대전중  독일잠수함  기술로서  중요한 것은  스노클(snorkel)이었다.   이것은 1933년에  네덜란드의  얀  위처스라는

장교가 발명한 것으로서 잠수함이 수중에 있는 동안 디젤 기관에 신선한 공기를 공급하는 배기관을 설치하는 것이었다.

 

네덜란드 해군은 1936년부터 스노클을 사용하기 시작했고, 1940년부터는 독일해군도 사용했다.수면에 떠 있는 잠수함을 발견할수 있는

레이더가 발명되자 독일해군은  수백 대의 U-보트에 스노클을  장착했다. 그결과 독일 잠수함은 디젤 기관을 이용하여  정체가 노출되지

않았고, 레이더가 장착된 연합군의 배나 항공기를 쉽게발견할수 있었다.태평양 전역에서 미국 해군이 가장 성공적으로 벌인 잠수함전은

가토급과 발라오급 잠수함이었다. 이 잠수함은 대체로 길이 94.3m, 배수량 1,525t 디젤 기관과 전기 모터로 동력을 공급받았다.

수면에서는 시속 20kn, 잠수시에는 시속 9kn로 달렸다.가토급의 잠수 깊이는 31.44m였고, 발라오급은 131.9m였다.선원은 65~70명

이었으며, 1~2문의 5in 함포와 다양한 소규모 대공무기가 장착되었다. 어뢰발사관이 10개(앞에 6개, 뒤에 4개), 휴대 어뢰는 24개였다.

 

 

 

 

    

       네덜란드에 제안된 차기 잠수함  

 

 

 

'무기이야기 > 세계각국 잠수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잠수함 내부 ( 돌고래급)  (0) 2019.02.01
3, 일본 잠수함 전력  (0) 2018.12.19
장보고-Ⅲ 진수식  (0) 2018.09.15
214급 내부공개  (0) 2018.09.06
36 우크라이나, 37, 럼비아잠수함  (0) 2018.0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