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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이야기/국산 신무기 개발

한국의 무인기들

   한 국    무  인  기

       

 

      RQ-4B    BLOCK-30     한국형글로벌호크

 

   글로벌호크의 도입배경 : 강대국들은  스텔스무인기를  운용하거나 전력화를 앞둔상태이다.  미국의대표적인  최신고고도 무인

   정찰기  RQ-180 를 개발운용중이며  중국도자체적인  무인스텔스 공격기인 리낸등을 개발해 곳 전력화를 앞두고있다. 

   러시아도  최신무인스탤스  정찰기 수호이570  옥토호니크(헌터)가  첫비행에 성공했다고   공식 발표하면서  한반도를  둘러싼

   무인스텔스  전쟁이 가속화되고 있는상횡이다.  때문에 한국도 독자적 스텔스 무인기를 도입하면서  주변강대국에  비해뒤처진

   무인정찰  감시능력을  보완한다는  계획으로  풀이된다.  우리의  독자적 스텔스  기술이  일정한 수준에   도달 했더라도  일 부 

   강대국만이 확보한   스텔스기술을  완벽하계 구현하고 무기체계에 구현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거전망이 대다수

   개발  자들의 견해이다.  

 

글로벌호크는 (RQ-4)체계는 같은임무를 기준으로 U-2정찰기 세력에비해 연간2억2천만불 정도의비용이 절감된다고  합니다.

특히 2010년-2013년사이  글로벌호크의 유지비용은절반   이하로 급감해  2010년  RQ-4 시간당토탈 유지비용은 계약된 후속

군수 체계비용 2,500만불 을 포함해시간당 40,600불에 이른다고 합니다.   

그러나 2013년중  토탈유지  비용이절반이하 인 18,900불로    떨어졌고 이후더하락해  11,000까지 떨어졌다고 합니다. 15년

운영할경우    도입가격의 3배가까운 24억 2900만불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2019년까지 4대의  한국형(RQ-4BLOCK30) 글로벌 호크가 들어온다. 일본과 동일한 스팩으로,4대의 가격은 9억5천만 달러

이다. 스페어앤진2기  지상통제  장비2set와 수리 교육, 개량비용이  포함된  가격이라고한다.

아쉬운점은  통신감청  장비가  미국의기술 수출반대에 부딧처 배제 되었다는점이다.  운영은 한국독자   운영체계로 운영된다.

일본 최신형Block40이나 미국과공동운영한다. 

한국형은  미국의운영하는 블럭40에는 미치는 스펙임에는 틀림없는 사실이다. 첨단장비는 항상한단계  다운레이드 하거나 

수출통제하는 기존방식을  고집하는 형태이다.  일본역시도 그벽을  넘지못한 상태이다. 문제인 정부가 들어서며  한미동맹에

심각한  상황을 야기하는겄은 아닌지 심히염려된다..

 

 

   RQ-4  Block40미국형 글로벌호크

 

   글로벌 호크 : 정찰센서는ISS(IntegratedSensorSuite)라고 부르며, 레이시온 에서제작했다. 최근에는50%성능을  향상

   시킨  Enhanced Integrated Sensor  Suite(E-ISS)를  개발했다.  CCD TV와 IR  센서를  통해서 탐지된 물체가 비핼기,

   자동차, 미사일 인지의 여부를식별할수있다.        SAR레이다는 3가지모드가 있다. 

   1.  0.3m 해상도Spot-Mode(가로x세로1m의 물체가 한개의 점으로표시된다)

   2.  1m 해상도의 Wide Area Searchmode

   3.  1m/s(7.5km /h또는 4km)의 최저속도를가진 이동물체를탐색하는 

        MovingTarget Indicatormode

 

   1, 1대의글로벌 호크는 1m해상도인 WideAreaSerrch mode를  사용했을경우  24시 138,000km2 지역을 스캔할수있다.

    2,  0.3m해상도인  Spot mode 사용하면  24시간 4평방킬로  미터지역을으된 사진  1900장(7,600km2)을 촬영 할수있다. 

    3,  MovingTarget indicato rmode사용하면,1분에15,000km2의 지역을정찰 할수있다.

    글로벌 호크의 전략적가치   : 글로벌 호크는 지상 20km상공에서  레이더와 적외선탐지 장비등을이용해 지상0.3m크기의

    물체까지 식별할수있는 첩보위성 수준급  무인정찰기다.  노스럽그루먼사가  제작한  이정찰기의  비행

     시간은 36-42시간 가능하다.

 

     RQ-4b BLOCK 30 (한국형 )GLOBAL HAWK  

      길        이  :   14.5M,                 기       폭  :   39.9 m,          높     이  :   4.7m ,     

     기 체중량  :   6781kg                이륙중량  :   14,628kg         

     운용 인원  :   3명  ( 무인기조옹 2명 , 센서-1명 )

      앤     진  :   1x Rolls-RoyceF137-RR-100Turbofan-engine

      순항속도  :    250km/h                  최대속도  :   636km/h

      임무시간  :    24-36시간                임무고도  :  19,500m

 

 

RQ-4 BLOCK앤진

 

 

    북한의 방공자산에도 신경써야할 무인체계다. 아무리 정찰자산이 우수

     해도 적의 반공자산에 취약하면 그자체가 무의미한 자산이될수도있다.

 

 

미국이 개발중이거나 실전배치된 최신예 스탤스 무인기 및 공격기

 

                             국 산  무 인 기

      대표적인 우리나라 무인정찰기  RQ-101 thdrhfao      군단급 무인정찰기로 포병부대 정보수집임무  

        RQ-1송골메제원

        개 발 1999년- 개발 20000년      실전 배치  :  2002년 ,    중 량 :  215Kg,     

        최대이륙중량 : 290kg  ,           임무중량  :    50kg

        열영상장비    :  SU-1K    /         비행추진  :  4엽의 터보 프롭앤진

        동체 길이  :   4.8m      전폭 :  6m            최대속도  :  185kpm

        순항 속도  :   120-150-kph                      운용고도 :    4.5km  

        운용 반경  :   200km(중계기이용)            순항거리 :  1200km   

        체공 시간  :   6시간   개발  : 국방과학연구소,  KAI우주항공사업부

        송골매는 2009년 대화력 시범에서 일반에계 공계(승진훈련장 )

 

 군단급 정찰용  항공무인  체게는 전방지역의 적 활동 정찰및 전장감시 를 수행하기위해   2000개발 완료하였고,  2002년에 실전

배치  되었다. 처음에는비조로  불리다가현재는  송골매로리고있다.비행체는6대, 각종지상장비 들로 구성되는대 폭4,6m이며

중량은 290Kg이다. 각TV및 LIR등 감시장비들 동시탑재하고  있어 주야간으로  항상정보를 실시간 획득하여  전투상황및  이동

표적감시 탄착조정및  피해평가를 수행할수있다.  사전비행프로그램  입력에의한  자동비행이  가능하며  유사시  활주로가 파괴

되어도 임무   를'" 수행할수있게 이착륙이 가능하며  발사대발사 및 파리포일  회수가 가능하다.

 

   핵심부품인 영상감지 장비는 순수국내기술로   개발되었다.탐지장비로는 탐지거리5Km 에,1mX1m를 한점으로 나타내는 해상

   도인 국산SAR가  탑재된다고 알려져있다. 2000m이상 고도애서 정찰임무를 수행하므로 적은육안 관측이 불가능하고 작은크기

   로 레더상에 새"정도 크기로 나타나 탐지가 힘들다. 정찰가능 영역은 300km 이나 실지운영시에는 80km이다. 순항속도에서 6

   시간까지 비행이 가능하며 작전반경은 110km이다. 최대 4km상공까지 상승하여 정찰 할수있다.제3세대 국산열영상  장비 SU

   -1k를 정착 하여 적진의 실시간 영상정버를 주야간구분 없이 제공할수있다.

 

   한국은  군단급 무인기로 이스라애제 서처 -2 와  송골매와  사용중인대  서처-2에는 90파운드의 EL/M-2055 SAR 레이더를  장착

   할수있다. 국산군단급  무인기인 송골매의 영어명으로  Night Intruder-300인대  AKI는 2009년 사단급무인기   Night Inturd

   er-100의 시험비행을  완료했다. 대한항공도 2009년  사단급  무인기 KUS-9의시험비행을 완료했다.  2008년10cm해상도 SAR

   인" KPU-STS 국산화가 성공했다.  그러나 아직송골매에 장착되었다는  보도는 없다.  

   RQ-101 송 골 매  : 최대이륙중량  :  290Kg ,   체공시간  :   6시간 ,    육군  :  4개 군단사용,   가   격   :   30억     

  

 

파라포일 이용한 착륙하는모습 의 RQ-101송골매 무인정찰기

 

    군단급 서처무인기(이스라앨제작)  

     길          이   :    5.85m                    중       량    :    426kg

     날   개   폭   :   1.25m                      날 개  폭    :    8.54m

     운용  고도   :   6100m                      최대속도    :    200km/h

     작전  거리   :   120km                      체공시간    :    18시간

     발사  중량   :   500kg                       화물중량    :     68kg

     탐지  거리   :   200-250km / 광학카메라  :  가시광선 ,적외선

     한국  2개군단에서 사용중         가격 ; 50억  

 

     

 헤론 무인기

   

 하피 대레이더무인기

      KUS-9무인 사단용 무인정찰기  국산무인기

      제      원   :  크 기   :   길이 3.4m          날개폭  :  4.2m

      체공 시간   :  8시간,   최대고도 : 4km,    순   항 :  140km 

      최고 속도   :  210km

      최대통신거리 : 80km (주야간 25km 인지거리 12km)

      이륙 중량   :  150Kg      운용고도  :   4km

 

         

           대대급 무인정찰기  :  006-RemoEye

            제     작  :  유콘 시스템 

            전     폭  :  2.72m              전     장   :   1.72m

            중     량  ;  6.8kg               최대속도   :  75km/h

            운용반경  ;  15km                비행시간  :     2시간

            운용인원  :  2명    

          13만화소10배줌, 주야간카메라 핸드런칭

 

 

개발이 진행중인 중고도무인기 KUS-15

 

   고고도 무인기 도입이 지지부진하자 중고도 무인기를 2010년 초반으로 개발이 앞당겨졋으며 이기체를 바로성능을 개량하여

    2015년즈음에 고고도무인기 를 개발하기로 하였읍니다.때문에 현재  진행중인 중고도  정찰용  무인 항공기 개발은   KFX나

    TA-50 탐색  개발과는  매우다 르계 ,  동체/ 레이돔,   주익 /미익,  앤진/제어/통합시험,  발전기,  공통사항,지상체종합, 임무

    계획장비, 비행통제장치 비행통제장치, 영상분석장비,  위성데이터 링크부체계,   한국형중고도  무인기 EO/IR,  중고도무인

    정찰기SAR, 까지 모든장비와 기체를  2011년까지  개발하는것을   기본으로  하고  기체는  별도로 개발하고,   기체에 탑재할

    장비들은   KT-1 탑재개발하여,  2011년 5월첫시제기 제작완성, 첫시험비행예정 이었으나 돌연 1년후로 연기되어  2012년

    12월 1600억원이 투입돤 탐색개발종료  하고,  체게개발을  시작2014년  MUAV예   추가확보 및 2018년부터 전력화계획

    발표하고 2017년 체계개발 종료2018년 시험비행시 2020년도 실전배치   하는겄으로   알려져있읍니다.      필 자   주

 

    스탤스  고고도무인기개발 

    군관계자에 따르면  합참은  저피탐 탐지용 정찰용 무인항공기  도입을  장기신규  소요 사업으로 편성하고 운용개념연구에  돌입

    했다.   저피탐이란  탐지가 잘되지 안는 스탤스기술을 의미한다,  국방과학연구소 에서는  그동안스탤스능력을 갖촌무인기 기술

    을  핵심기술  연구사업으로  선정해  진행해왔다.   ADD는  무인기의  스텔스형상구현, 스텔스도료, 개발등 레이더반사면적

    (ROS)을 줄일수있는 기술을  연구해  최근일부 분야에서는  완성수준에 도달한것으로  알려졌다. 2030년까지  실전배치를  목표

    로 개발진행 중인것으로 알려졌다. 

 

  1,  개       요 :   최근인근 지역에 스커드, 등 미사일대륙간 위협에 노출되어  생종성 보장을위해

  2,  목표성능 :  최대상승고도 (50,000-70,000(21Km)

  3,  필요성능 :  고고도터보 젯트시스템,15m이상의 날개, 스텔스성, 고고도 정숙성

  4,  고고도 터보팬 시스탬 앤진개발 사업

       50,000피트 이상에서   연소가능한 차세대 연료개발 사업과 연동하여추진

  5,  탐지시스템 : 대지상 X 파형감시레이더 및  적외선 실시간 전송

  6,  기존개발형 디자인 개량을 통한 고고도 무인기 개발고려 날개면적을 50%-90%

       증가,  착륙방식 글로벌호크 같은 랜딩시스템,  차세대고고도  앤진개발 .

  7,  차세대 고고도엔진 및 고속용엔진개발 

       렘젯, 터보팬 등을 기초로,고고도 고속용엔진개발

       A, 고고도 터보팬 엔진 : 무급유 20시간이상체공 , 안정화된 엔진설계

       B, 고고도용 렘잿 엔진 : 무급유 10시간이상  ;     안정화엔진설계,

           에프터버너미사용시, 마하,2 

 

   8, 고고도무인  정찰기 시스템

        A, 고고도정찰기 내용전송           B,지상정보 처리및 전술처리 

         C,  직접적인 군대지위,명령 하달및폭격,레이더,전자적 교란실시

        D, 상황종료 

   9, 무인정찰기설계하중 및 필요사항

        A, 측면 바탕20M/S 상태에서 기체자력으로  이륙가능

        B, 탑재무기및 연료80,000 Ib  를 넘개탑재

        C, 각부분은 필요에따라서 모듈교체화 (장비,편의성및사용장비극대화)  

        D, 세미스텔스및 본격 스텔스적용                        E , 저소음화 용

  10, 운영 정보부대  보안사항

        A, 허가된  곳이외에는  일체인터넷 사용금지 

        B, 외무인 접근차단및 차단구역화

        C, 정보부대 운영시 보호구역으로 모든고충 건물및  벌목등의 행위금지

        D, 도로등의 야전 활주로 운영및 운영상황 극비보안

        E, 통일및 평화 관련시민단체 요직인사 차량특수검문

        F,  기지주변 땅에대한 진동파 스캔후,

            구조물이 있다고 판단시 구조물무력화및 파괴진행

        G, IR및 특수진동 센서가 탑재된  기지보안용 극비핼기

 

   

미해군용 무인 전투기 와 유사한  스탤스 무인기를  개발하려한다.    아래  해군무인기

 

            500MD 무인화사업

500-MD핼기 : 1988년까지 국내의 대한항공에서는 280대의 500-MD토 생산되었다. 휴즈사에서 맥도랄 더글러스  사로회사가 

바뀐이후 500-MD 디펜더로불린다. 북한도 1984년11월 유령회사를  통해80여대를  입하여 60여대를  공격기로 개조해  운용

하고있다.  지난2013년 7월27열 열병식에  AT-3새거 대전차  미사일을 장착한 MD-500 등장하기도 했다.  우리나라는  2022년 

무장핼기가 개발되면 500-MD 토우핼기를 대체할 예정이다.

 

   500MD 무인핼기

  대한항공은 지난2014년  부터 산업통상 자원부 기술개발과   개발등을통해 500MD핼기의 무인화 개발을 진행했다.

  또한  오는 2021년까지 약2년동안  무인핼기의  비행성능과 임무장비  운용능력을   입증 하기위해 추가개발을 추진

  하게 된다. 이를통해  비행영역과 운용고도를  점차 확대해  나갈게획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대한항공 관계자

   이번초도비행 수행을 위해  원격시동 등 무인화 시스템 성능 확인을위한 지상시험과  비행제어 시스템 조종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안전을 시험 등을  실시해 방위 사업청으로부터  특별감항 인증을 획득했다고  전했다.

 

초도비행에성공한 500MD무인핼기는 비행제어컴퓨터와  전술급  통합항법장 추진제어기, 전기-기게식 로터 작동기 등 첨단

비행시스템이  탑재했다. 후속개발 에서는 임무장비 장착을 통한 주간 및 야간  정찰감시 기능이  더해져 다양한 분야 에서의

활동이 가능해질전망이다. 육군의현재 175대의MD500  핼기를보유 있으며 이가운대 130대가 정찰용이며 45대는  공격용이다. 

격핼기는  아파치로대체되었고  퇴역하는 나머지퇴역하는 500MD는  공격 및 무인   정찰핼기로 개조  활용할 계획으로, 비용

대 효과면에서 우위를 점할수있다그결과에따라 개조사업  규모가 확정될것으로 생각된다.

 

 

 

                 스마트 무인기(틸트로터수직이착륙기)

 

          

    SMART무인기 개발사업개요충돌감지/회피, 능동적 속도제어등  핵심스마트

    기술을접목한 지능형 무인항공기개발 민수,공공및국방 분야에서 인간이직접하기

    어려운 임무를 수행하는 최첨단 스마트개발및  실용화로 고안전성  소형경량화및

    지능형 자율비행 능력을 보유한  수직이착륙과 고속비행이 가능한 스마트 무인기

    개발을 수행 하고있읍니다

      업 비   :   1400  9정부1200어원, 민간 200옥원)

    사업 기간   :   2006- 20123(10년간)

     1  단 계    :   2002-  20055(3)    

     단 계    :   20052009년  (3)

     3  단 계    :   2009년 -  2012년  (3년)

    

       스마트 연구개발 분야   

     1 ) 무인기시스템  :   체계설계및 종합기술,임무분석 활용및, 지상지원기술

                               /무인 항공기  복합관제기술

     2 ) 신개념비행체  :   고정익및 회전익 복합비행체 설계,해석, 시험 평가기술

                               고효율 , 저소음 ,저공해, 앤진,설게및 시험 평가 기술

                               경량화 , 고강도 , 고강성 , 비행체제작 ,조립기술

     3 )  항 공  전 자  :   다중화컴퓨터 설계및  제어기술 

                               장진단 및 제어복구기술 . 관성및 위성 항법기술

     4 )  통 신  관 제  :   고주파광대역통신망링크및 자동추적 안테나 시스템 개발

                               광대역 실시간 데이터 처리및 통재기술

                               가상현실 기능을  보유한 임무 제장비통개발

     5 )  스마트 기 술  :   인식및 충돌 회피기술 , 인공지능형 구조, 재료기술 

                               자가진단 및 수명주기 연장기술  


기대효과 : 200년이후 세계무인기 시장규모는 약24억달라로 연평균 12.5% 성장률을 보이고있으며 2012년 약100억달러의 

시장규모가 예측되며  현재민수  수요시장은 총 무인기 시장의10%내외에 불과하나 향후성장률에서 군수시장을 크계앞지를

겄으로예상되며, 지역별 시장수요를 살펴보면  미국및유럽이 큰부분을  차지하지만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시장도 크계높아질

겄으로기대 되고있으며 기체의 비행방식 관점에서는  회전익 기체가 고정익  기체에 비하여  현재시장 규모는작으나   성장성

 면에서는  고정익를    크계능가 할겄으로 예측되고있다.스마트 무인기의 성공적인 개발을 통  해 직간접 효과를  살펴보면

사업종료  2012년  이후연간  10조원의   이상의 무인기  직간접  스마트  무인기의 타분야 파급효과에  따른 수요를충족 할수

겄으로 예측되고있읍니다.

                                  

 

      무인핼기 그레이이글  미육군이 운용하는 무인정찰기 현재

      우리나라에 영구배치되는것으로 알려져있읍니다.

 

     그레이 이글제원  :  길이    ; 28FT     날개폭  :  56FT    높이:6.9FT 

       최대   이륙중량  :  3,600IB (1663KG)  

       앤         진    :    1xThielertt Centurion17 Heavy-Fuel Engin,16HP

       성         능    :     최고속도 : 150knots (170mph: 280km/h)

       체 공  시 간    :     30tlrks    최대고도 : 29,000ft(8840m)   

 

          

     무        장   :   하드  무인트   4개 

      미   사   일   :   4  x  AGM-114 핼파이어 또는  8 xAIM-92 스팅어

      폭        탄    ;   4  x  GBU-44/B  바이퍼 스트라이크

 

    미육군이 그레이 이글무인기를 전라북도  군산에있는 미공군 기지에 배치하기로 했다고 

    발표했으며,주한미군 보도자료에 따르면 미육군은 미공군,그리고  한국육군과의 조율을

    거처 그레이 이글무인기(UAS) 중대를 군산에 영구배치는 절차를 시작했다. 이부대는

    미2시단  2항공여단  배속된다. 각사단 마다 무인기를  중대를  배치하겟다는 미육군의

    방침에 따른겄이다.주한미군은 무인기  중대는 주한미군과  한국군 에 중요한 정보,감시

    종찰능력을  더할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2015년 군산기지에서 시험 비행을마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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