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기이야기/세계의 해병대

인도네시아 해병대

참고로 인도네시아 해군 해병대합동 대테러부대 Denjaka는 해군 수중폭파부대인 KOPASKA 소속 대원들과 해병대 상륙정찰대인 Yontaifib 소속 대원들로 구성된 합동부대로 대테러 임무를 맡고 있습니다 . 인도네시아는 한반도의 9배에 이르는 190만㎢의 국토

면적과 세계 4위에 달하는 2억1500만 명의 인구가 거주하는 동남아 강국입니다.

인도네시아 해군특수부대 KOPASKA가 특수부대의 편제를 가지고있는데 반해서 해군KORMAR은 3개의 해병대 보병여단과 별도의

3개 독립 해병대 보병대대, 여단 직할 포병, 전차, 상륙장갑차 대대, 기타 전투지원 및 전투 근무지원부대로 구성 됩니다.

인도네시아 해군해병대는 정규군의 편제를 가지고 상륙전과 기지경비를 담당하고 있으나 육군코스트랏처 인도네시아에서는특수한

부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인도네시아는 해병대가 해군 소속으로 사진에도 인도네시아 해군 TNI-AL 탭을 부착)

 

인원은 총 13,000여명에 이르며 부대의 구성은
해병대 제1보병여단 (해병대 제1,3,5보병대대,Yon Taifib수색대대)

해병대 제2보병여단 (해병대 제2,4,6보병대대, Yon Intai Amfibi 2 Mar 수색대대)
해병대 제3보병여단 (해병대 제7,8,9보병대대)
북서파푸아주둔군 (해병대 제10,11,12보병대대)

(Yonif-1 Mar, Yonif는 Batalyon Infanteri (Infantry Batallion)을 의미,  따라서  해병대 제1보병대대로

번역하고여단도 해병대 보병여단으로 번역함) 인도네시아 해병대는 러시아 해병대나 대만 해병대랑 병력 수는

동급이거나 오히려 더 많으니까 세계적인 수준과 규모를 가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BTR-50PM의 PM은 palawa modification이란 의미로 인도네시아 해병대가 운용한다, 기존의 10-RT 대신 AN/VRC-64 및 PRC-33

무전기를  장착하였고  신형 제동시스템,  벨기에제  FN MAG 기관총으로 PKT를 대체하고 엔진도 Detroit Diesel 6V92T를 도입하여

원형의 V-6V을 대체한다. 한마디로 서방제 장비로 러시아제를 대체하였다.

Modified  BTR-50PM 은 한층  개량된 수륙양용강습  장갑차로 인도네시아  PT PAL   사가 PT Pindad와 협력하여 개발하였다. 차제

전방부가  조파저항을 감소시키도록 개량되고  후방 엔진실도 더 높혀 전방차체와 같아졌으며 엔진은 270 hp에서 300hp로 강화되었다.

자체중량은 12,750 kg, 전투중량은 14,900 kg이다. 탑승병력은 승무원 3명과 병력 14명이다.

 

 

 

 

 

기아자동차가 칠레와 군용차량 1천500대(1억달러 규모)의 장기적 수출계약 성과를 올리고 한화도 인도네시아와 70㎜ 다련장포  200문

(8천만달러 규모) 등의 수출계약을 이뤄내는 등 2억1천400만달러의 적지않은 실제 계약협상도 이뤄졌다.

또 사우디아라비아와 이라크,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등 9개국에서 로템의 전차, 풍산의 155㎜ 탄약, KAI의 T-50, 넥스원퓨처의 소부대

무전기 등에 적극적인 향후 협의의사를 보여 추후 협상결과에 따라 가시적인 성과가 예상된다.

이와 함께 육군참모총장이 14개국 참모총장 및 대표단과 릴레이 회담을 갖고 육군 및 국방부 관계관이 각 국 대표단과 36차례의 대담이

진행돼 한국군에 대한 국제적인 위상을 높이고 군사외교를 강화하는 시간이 됐다.

 

지난 5월중순 실시된 인도네시아 3군 합동 기동훈련 Latgab TNI 2013에서 인도네시아 해병대 PT-76  경전차가 상륙후  내륙으로 기동

중인  모습이다. 인도네시아   해병대는   70대의 러시아제 PT-76B 수륙양용  경전차를  보유한다.  모든  전차들은  벨기에제 Cockerill

90mm 주포와 신형 사격통제 장비로 개량됐다. 일부는 운용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Scorpion(FV101) 경전차는  1973년  영국육군에  도입된  이래 세계 19개국(벨기에, 보츠와나, 브루나이, 칠레, 온도라스, 인도네시아,

이란,아일랜드,요르단,말레이시아,나이지리아,오만,필리핀,스페인,탄자니아,태국,토고,아랍에미레이트,뉴질랜드) 이상에 수출되었다.

초기모델은 궤도 추진식의 수륙양용 기능과 알루미늄 장갑판의 용접식 차체에 포탑 양측면에 발연탄 발사기 4문, HE, HESH, Smoke, Canister 따위의 탄종을 투사하는 L23A1 76 mm 강선포, L8A1 7.62mm 동축 기관포와 190마력의 Jaguar 4.2 ℓ 가솔린 엔진을 장착

했다.1980년대 등장한 수출용  모델은 장포신의  Cockerill Mk.3 M-A1 90mm 저압포에  돌출된  제퇴기(制退器 : Muzzle brake)를

부착하였고, 부무장으로 7.62mm L37A1 동축 기관포와 190마력의 Cummins BTA  5.9 ℓ 디젤엔진을  채용했다. 옵션으로 NBC 방호

장치, 열영상장비, 전동식 포탑, GPS 항법장치, 부상용판 등을 장착 가능하다.

전투중량이 8톤으로 노상 최고속도는 105 km에 이르며, C-130 수송기로 두대까지 수송가능하며, 공중투하도 가능하다.

 

PT : 76경전차 제원

승 무 원 : 3명(전차장, 포수,조종수) 중 량 : 8,073 kg

전장(포신 포함) : 4.79 m , 전고 : 2.1 m , 전 폭 : 2.23 m , 최 저 지상고 : 0.35 m

수직장애물통과 : 0.5 m , 참호통과 : 2.05 m, 등판능력 : 60%

동 력 장 치 : diesel Cummins BTA 5.9 출 력 : 190 hp (142 kW)

현 가 장 치 : 토션바 최고 속도 : 80.5 km

항 속 거 리 : 644 km 휴행 탄수 : 40 x 76 mm, 3000 x 7.62 mm

 

  인도네시아 Pindad사가 생산한 6 x 6 Anoa Panser 장갑차는 인도네시아 국방부와 1억2천만달러에 154대를   공급하기로 계약한

  바 있습니다.    이 계약은 2009년내에 100대의 6x6형을 인도하고 나머지 54대는 2010년까지 완료하는 것으로 50대의 6 x 6 Anoa

  형과4대의 4 x 4형을 정찰부대를 위해  공급합니다.  이 장갑차는  Renault엔진을 장착하며 길이 6 m  폭 2.5 m 높이는  2.5-2.9m

  입니다. 중량은 11~14톤이며 모노코크 장갑차체는 STANAG 4569 level 3 수준의 방어력을 가집니다.무장은 12.7 기관총이나 40

  mm 자동유탄발사기이며 엔진출력은 320 마력, 최대속도는 90 km/h, 무전기와 재밍방지등의 전자장비를 장착합니다.

  대부분의 부품은 인도네시아에서 생산하는데, 강재류는 Bandung Institute of Technology (ITB) 와 PT Krakatau Steel (KS)

  에서 협력하여 공급하며 전자장비는 PT LEN사에서,  그리고 미래를 위해 현재 변속기와  엔진을 연구중인 Texmaco (인도네시아

  자체  기계트럭생산업체)사등이 있습니다.

 

Pindad 사가 독자적으로 계획한 장갑차 개발은 인도네시아가 선진공업규격에 특히 군사적 요구에 도달했음을 보여주는 증거로 다음

단계를 위해 Pindad사는 다른 인도네시아 업체들과 함께 정부의 지원을 얻어 포 장착형, 궤도식 장갑차, 수륙양용 차량들을 개발하여

인도네시아 주요 무기류에 대한 국가적 자부심과 독립을 추구할 예정입니다.

 

 

 

 

 

 

 

 

 

 

'무기이야기 > 세계의 해병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라질 해병대  (0) 2020.06.28
대만육전대 (해병대)  (0) 2020.04.04
태국 해병대  (0) 2020.03.29
필리핀 해병대  (0) 2020.03.28
우크라이나 해병대  (0) 2020.0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