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군사력 랭킹 78위( 2022년 )
인 구 : 4,974,986명 (2020년 추계), 수 도 : 무스카트, 면 적 : 309,500.0㎢
공식명칭 : 오만 왕국 (Sultanate of Oman)
민족구성 : 남아시아인, 발루치인, 아랍인
언 어 : 아랍어
정부/의회형태 : 군주제 / 양원제
종 교 : 이바디 이슬람교(75%), 수니파 이슬람교, 시아파 이슬람교,
화 폐 : 오만 리얄 (null) GDP : 82,620,000,000USD,
인구밀도 : 16명/㎢ ,
전 압 : 230V / 50Hz
육 군 : 전 차 전 력 : 챌린져2 : 38대, 챌린져 : 40 대,
치프틴 : 24대, M60A1 : 6대 , M60A3 : 73대
장갑차전력 : 센타우로를 : 9대, Piranha 2 장갑차 175대,
Panhard VBL : 132대, 스 콜 피 온 : 37대
포병전력 : G6 24문, M109A2 : 15문, M46 : 15문 D30 : 30문, L118 : 39문
다 연 장 : BM21 12 문
공 군 : 전투기 F-16C : 14기, 베이호크 : 10기, F-16C : 4기, 유로파이터도 : 12기
해 군 : 2660톤 : 3척 , 1185톤짜리 : 2 척, 785톤급 경비함 : 1척,
미사일 고속정 : 4척, 경 비 정 : 3척
아래 는우리가 생산하고운용 하는 K2 흑표전차 오만에 첫수출에 성공했다. 2018년부터 수출에
힘을 쏫은결과 2021년 6월28일 자로 낭보를 들을수 있게되었다.
현대로템이 육군의 차기 주력전차인 'K2전차'를 중동 오만에 수출에 성공했다고 로이타통신이 28일 보도했다.이번에 성사된 K2-전차
판매금액과 후속 군수 지원까지 모두 합하면 총 1조 원대 규모에 이른다. 이와 함께 오만정부는 장애물 개척전차 6대(지뢰제거 전차)
도 추가 판매 요청을 했다고 로이터가 보도했다.방산업계에 따르면 현대로템은 지난 2018년 7월 오만 현지에서 사막형 전차로
K2전차의 비공개 성능테스트를 진행했다. 현대로템은 중동 국가 중에서도 오만 수출을 전략화해 K2전차를 사막기후 특성에 맞게
개량했다. 우선 K2전차 외관을 기존 검은색에서 황색 계열로 도색하고 포탑 위에는 차광막을 세워 사막 지형에 최적화했다.
더불어 조종석에 에어컨을 설치하고 포탑에 실외기를 마련했으며, 전차운행 중 엔진에서 배출되는 열을낮추는 배기구 설치에도힘썼다.
오만 정부는 사막에서도 거침없는 성능을 보인 K2전차에 긍정적인 평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전차 총 76대를 구매할 의향을
가지고 여러 국가(독일 레오파드,터키 알타이)와 협상을 벌였다. 이번에 수출을계약한 K2전차는 한대당 가격이 약 100억원 에 이르기
때문에 전차 76대 자체 금액만으로 총 7600억 원에 달한다. 이에 각종 후속 군수물품 지원까지 더하면 계약 규모는 총 1조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여기에 “장애물개척전차(지뢰 제거 전차)” 6대도 추가로 판매된다. 2021 년 6월28일 로이타 통신 보도
챌린저-2 전차의 제원...제작회사 : 영국의 빅커스 방산업체, 승무원 : 4명
전체너비 : 3.5m 전체높이 : 2.49m 전투중량 : 62.5톤
주 무 장 : L30 120mm 강선포
부 무 장 : 7.62mm 동축 기관총 1정, 7.62mm 전차장 기관총 1정(각각 6천발)
방 호 력 : NBC방호(양압식 + 여과장치), L8 연막탄 발사기 2개
엔진출력 : 1200마력, 퍼킨스 CV12-1200TCA 콘터 4행정 V형 12기통 디젤엔진
챌린저 2는 NBC 보호 및 자동 화재 진압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 전차는 VIRSSS ( iual and Infra-Red Smoke Screening
System, 시각 및 적외선 연막차단 시스템)도 장착 할수 있다. 차량에는 새로운 L30E4 120mm 강선포가 장착되어 다양한 종류의
표준 나토탄 을 발사 할 수 있다. 이포는 수동으로 장전된다. 방어구를 착용한 상태에서 유효 사거리는 3,000m 이상이다.
챌린저의 주포는 역사 최장 거리에서 적 전차 격파가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걸프전 동안 이라크 전차를 4km에서 격파했다.챌린저 2
에는 새로운사격 통제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다. 사격 통제 시스템은 고정 및 이동 목표물에 대한높은 명중률을 가지고있다.
이 주력전차는 M1A1 에이브람스에 사용되는 것과 유사한 전투관리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 미군 전차와 정보를 교환 할 수 있다.
포탑전면에는 세계 최초로 개발된 쵸밤 아머(Chobham Armour)라고 불리는복합장갑(複合裝甲)이 장착되어 있다.당시제3세대
전차 가운데에서는 세계 최강의 방어력을 갖춘 전차로 알려졌었다. ▼ 영국과 오만의 합동 훈련모습
치프텐탱크 : 24 대 제조 공장, 영국 로열병기제조창.
사 용 국 : 영국, 오만, 쿠웨이트, 이란, 요르단.
제 원 : 길이 : 4.78m(포열非포함) , 넓 이 : 3.51m , 높이: 2.90m
전투중량 : 55톤, 최고속도: 48km/h(Mk-5), 항속거리: 450km, 승조원: 4명.
엔 진 : 750 마력, 톤당 마력 Chieftain Mk-5 : 13.6/ 톤
주 무 장 : L-11A5 120mm 55 구경장 라이풀강선포
부 무 장 : L-8A1 7.62mm 공축기 관총, L-8A1 7.62mm 대공기관총
M-2HB 12.6 mm 거리측정용 총 1정 (초기형 )
M60A1 : 6 대
M60A1/A3 : 73 대
스콜피온 경량정찰 전차는 1967년9월 개발을 시작하여, 1972년 1월 영국 육군에 약2천대가 장비된 차량으로1973년 말대외적으로
처음 공개되었습니다. 스콜피온 경전차는 1982년 말미나스(포클랜드)전쟁에 참전하였습니다.
1982년 5월21일 5시에, 영국군은 상륙을 시작하였으며, 강력한 해/공군의 화력엄호 아래,상륙함으로부터 헬기를 이용하여,해안진지
넘어의 섬 종심지역에 차량을 투입하였으며, 영국군은 스콜피온 경전차로 보병 돌격을 엄호하고,차량을 이용한잠입/우회 전술을구사
하였습니다. 이 밖에 부상자 수송과 물자수송 등의 임무를 수행하였는데, 그 역량이 매우 뛰어났으며, 이로써 복잡한 지형에서 경량
장갑차량 운용의 이점을 매우 극명하게 드러내었다고 합니다.
영국은 80년대부터 기존에 장비한 FV101 시리즈에 대하여 현대화 작업을 진행하여, 전체 FV101시리즈의 전투력을 증강시켰습니다.
● 차장용 주야간 겸용 조준경 장착. ● 포수용으로 주야간 사용 가능.
● 레이저 거리측정기가 결합된 조준경 장착. ● 간이형 화력제어 장비 증설.
전투 중량 : 8천1백kg(8.1톤), 차체 길이 : 4.79m, 차체 폭 : 2.35m, 높 이 : 2.102m(포탑상부)
최고 속도: 79km/h(도로), 항속 거리 : 644km 도섭가능심도: 1.067m 등판각도: 30도
수직장애물통과높이 : 0.5m 참호통과능력: 2.057m 장 갑 형 태 : 12.7mm 알루미늄
동력장치: Cummins BTA 5.9리터 디젤엔진 엔진최고출력 : 145kW/190마력
엔진단위출력: 22.92마력/톤 변속 장치 : David Brown TN15
현수장치 : 토션 바. 승 조 원 : 3명.
무 장 : 76mm 라이플砲(ROF 76mm L23A1砲)1문(彈휴대량:40발)
7.62mm L43A1 공축기관총1정(彈휴대량:3천발)
30mm 1.21 RARDEN 기관포 1문 장착 휴대용탄약 165 발 890
스콜피온 경전차 : 37대
센타우로 정찰 對戰車 장갑차 : 9대 ,
승 무 원 : 4名 - 전차장, 조종수, 장전수, 사수 + 무장병력 4명
전 장 : 7.85m, 전 폭 : 2.945m, 전 고 : 2.735m, 전투중량 : 25tons
주 포 : 105mm/52 포 탄 : 105mm NATO 규격탄 14발(사격준비완료상태) + 26발
기관총 : 7.62mm×2, 연막발사기 : 80mm×8(4연×2)
Piranha 2 : 175 대 장륜장갑차 : 생산국 스위스 운행시기 : 2007년
승 무 원 : 3명, 탑승인원 : 11명
중 량 : 18.5t, 길이 7.57m, 폭 2.71m, 높이 2.66m
무장기관총 1 x 12.7mm
엔 진 : 캐터필러 C9 디젤, 엔진 출력, 400마력
최대 주행속도 : 100km/h, 수상 주행 속도 10km/h,
최대 주행거리 : 750km, 1.5m / 수륙 양용
Panhard VBL : 132대 고기동 차량 : 생산국 프랑스, 독일 공동개발 1990년
제 원 : 승무원 : 2명, 중량 : 3.55t , 길이 : 3.87m, 폭 : 2m, 높 이 : 1.7m
무 장 : 기관총 1 x 7.62mm (3,000발)
앤 진 : 푸조 XD3T 디젤, 엔진 출력 : 105마력
최대 주행 속도 : 95km/h, 수상 주행 속도 : 4.5km/h
최대 주행 거리 : 600-800km, 도하 (스노클 장착 시) : 수륙 양용
밀란 대전차 미사일 (프랑스대전차미사일)
M 109A2 자주포 : 15문
G6 장륜자주포G6 라이노(G6 Rhino 155mm)는 남아프리카공화국 Denel사의 LIW디비젼에 의해서 개발되고 생산중인 고기성
155mm 장거리 자주포이다. G6은 현재 남아프리카공화국 육군에서 사용중이며 아랍에미레이트, 오만등에 수출되어 사용중이다.
6명의 탑승원에 의해서 운용되는 G6 155mm자주포는 첨단의 자동화기능이 확보되어 있다. G6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700km에
이르는 항속능력, 발사속도를 대폭 향상시킨 포탄을 사용하여 50km에 이르는 현존하는 자주포중 세계최고의 사정거리와 사정
거리 기준 0.48%의 오차율을 기록하는 높은 정밀도, 차량 정지상태에서 첫탄을 60초이내에 발사할 수 있는 사격능력을 기초로
하는 빠른 대응 능력, 자주포로는 특이하게 장륜식 차체를 이용하여 도로상에서 시속 85km, 야지에서 시속 30km의 속력을 낼수
있는 기동력등이 있다. G6은 타격임무 를 독자수행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 G-6 장륜자두포 : 24문
M-46 130mm : 15문
D-30 122mm : 30 문
L-118 105mm : 39 문 견인포
BM21 : 12 문
오만해군의 항공전력은 AN/AQS-18 디핑소나와 시스프레이 레이더를 장비한 16기의 슈퍼링스 Mk.120 대잠헬기와 3기의 C-295
MPA 해상초계기로 구성되어 있다.(지만 사실 운영주체는 공군이다) 또한 영국 해군의 대잠헬기 그룹이 소수 주둔하며 오만 해군을
지원하고 있다. 앞전 제인 기사에 따르면 멀린 부대가 와일드캣 부대와 교대했다고..오만 해군은 대형함의 비중이 크다.오만 해군의
핵심 주력함인 카리프(Khareef)급 초계함은 4억 파운드 규모의 계약에 따라 BAE 시스템즈에 의해 설계되어 포트머스의BAE
조선소에서 건조된 2700톤급의 함정으로 영국 해군의 리버(River)급 배치 2 OPV를 기반으로 하였다.
Khareef 코르뱃 함 제원
배 수 량 : 2,660 tonnes 함길이 : 99 m , 함 폭: 14.6 m , 홀 수 : 4.1 m
추진기관 : Two MTU diesel engines, 속 도 : 25 knots, 항속거리 : 4,500 nm
작전일수 : 21 일 승 조 원 : 100
Khareef 급 코르벳 Shamikh q- 40 함
건조함 내역 : Al-Shamikh 22 - 2009년 7월
Al-Rahmani 23 - 2010년 7월 , Al-Rasikh 27 - 2011년 6월
무 장 : 1 x 76mm Oto Melara 함포, 2 x 30mm MSI DS30M 30mm 기관포,
8 x MM-40 Block III Exocet SSM, 12 x MBDA VL Mica SAM
센서 및 관제시스템 : SMART-S Mk2 3D S-band 멀티빔 레이더, TACTICOS 전투관리시스템,
Thales Nederland Sting 전자광학 무장 지시기
탑재헬기 : 1 x 중형헬기 수용
오만 해군에서 두 번째로 큰 배수량 1200톤 가량의 Qahir 급 초계함은 영국의 VT 그룹에 의해 설계 및 건조되었다. Qahir급 초계함의
오만 해군에서 두 번째로 큰 배수량 1200톤 가량의 Qahir 급 초계함은 영국의 VT 그룹에 의해 설계 및 건조되었다. Qahir급 초계함의
원본은 나이지리아 해군에 1970년대 후반에 3척이 인도된 Vosper Thorncroft (VT 그룹의 전신)Mk9 초계함이다. 1번함 Qahir Al
Amwaj(Q31), 2번함 Al Mua'zzar(Q32)의 2척이 1996년과 1997년에 인도되었다.
탈레스제 TACTICOS 전투체계에 크로탈을 유도하는 DRBV 51C 화력통제 레이더와 STIR 1.2 추적레이더, MW-08 3차원 대공레이더
를 통합하고 있으며 DR-300 ESM과 슈퍼 바리케이드 기만체 발사기가 장비되어 있다.대잠장비로는 ATAS 견인소나를 장비 가능하다.
8기의 엑조세 MM40 블록2 대함미사일이 함교 앞에 존재하며 76mm 오토멜라라 함포와GAM-BO1 20mm기관포(운용인원 필요함)
2기, 크로탈 NG 8연장 발사기를 갖추고 있다. 4기의 디젤엔진(총 출력 20.5MW)으로 추진한다.
싱가포르의 ST Marine 사는 싱가포르 해군에 납품한 Fearless 급 초계함을 확대한 Al Ofouq급 4척을 미화 7억 300만달러에계약
했으며 1번함 Al seeb(Z20), 2번함 Al-Shinas(Z21), 3번함 Sadh(Z22), 4번함 Khassab(Z23)의 4척이 2015년에서 2016년사이에
인도되었다.이 1100톤급 초계함은 모두의 단골인 탈레스 TACTICOS 전투체계와 소형의 Variant 2차원 C/X밴드 대공/해상레이더
카리프급에도 장비된 STIR 1.2 EO Mk2 추적레이더 및 VIGILE 400 ESM 등의 전자장비와 라크루아(Lacroix)사의 Sylena
기만체발사기가 장착되어 있으며 웬일로 소나가 장비되어 있다. 소나의 종류는 원본인 Fearless급의 TSM 2362 소나가 장비되었을
것으로추측된다.무장으로는 영원한 친구76mm 오토멜라라 함포와 MSI DS30M 30mm 무인터렛 2기를 가지고 있으며, 헬기갑판은
있지만 격납고는 가지고 있지 않다.Al Ofouq 급 초계함은 Province급 고속함을 대체하는 오만해군의 최신예함선이다.
AI Bushra 500톤 : 3척
알-부샤르(Al-Bushra)급 초계함은 만재배수량 500톤 가량의 경무장 함선으로, 1995년에서 96년 사이에 프랑스 CMN 조선소에서
건조, 인도되었다. Z1 Al bushra, Z2 Al Mansoor, Z3 Al Najah의 3척이 현재 현역으로 운영되고 있다. 5척의추가 옵션이 있었지
만 집행되지는 않았다. 알 부샤르급의 전투체계는 스웨덴 Saab 사의 9 LV Mk3를 이용하고 있으며, 여기에 IR과 광학센서가 통합
되어 있는 CEROS 200 사격통제 레이더와 휴즈 사의 Type 1007 항법레이더, 탈레스 사의 DR3000 ESM 등의 전자장비가 장착
되어 있다. 언제나처럼 76mm 오토멜라라 함포를 장비하고 있으며, GAM-BO1 오리콘 20mm 기관포 2기와 기관총좌 를 가지고
있다. 대공/대함 미사일은 장비하지 않은 OPV 성격의 함선이라고 볼 수 있겠다.(OPV치고는 너무 작으니 CPV라고 합시다)
provnce : 4척 (영국) 334톤
Province 급 또는 Dhofar 급 고속함은 Qahir급을 설계,제작한 영국 VT 그룹의 전신인 Vosper ThronCraft 사가 1982년부터 오만
해군에 공급하였다. B10 Dhofar, B11 Al Sharquiyah, B12 Al Bat’nah, B14 Mussandam (13이 빠졌는데, 뭐지?)의 4척이 오만
해군에서 운용중이다. 배수량은 400톤급이며, 6~8발의엑조세 MM40블록 2 미사일과 당연한 의무인 76mm 오토멜라라 함포,40mm
오토브레다 연장 함포가 각 1기씩 존재하여 윤영하급과 비슷한 체급과 무장을 가진다. 9LV Mk2 전투체계를 중심으로하여 9LV-305
사격통제레이더, 영국제 데카 1226 항법 레이더와 AWS 6 돌핀 대공레이더, 탈레스커틀리스(Cutlass) ESM 을 장착하고 있으며,바리
케이드 기만체 발사체계를 가지고 있다.
해안경비함
AI-Mubslir 고속지원함
Al Mubshir 급 고속지원함(HSSV)은 인디펜던스급 LCS와 스피어헤드급 EPF(Expeditionary Fast Transport, 원정고속수송함)
을 건조, 미 해군에 납품한 호주의 조선기업 오스탈(Austal)사의 작품이다. 오스탈 사는 1억 2500만 호주 달러의 계약에 따라
S11 Al Mubshir, S12 Al Nassir의 2척을 2016년경 인도하였다. Al Mubshir 급은 전체가 알루미늄으로 제작되었으며, J HSV
(Joint High Speed Vessel)계획에 따라 건조된 미 해군의 스피어헤드(Spearhead)급과 거의 흡사한 선체 형상을 가지지만 스피어
헤드급이 전장 103미터인데 비해 전장 72.5미터(램프를 열었을 때 76.6미터)로 더 작다.
MTU 20V 4000 M93L 디젤엔진 4기를 이용하여 동수의 롤즈로이스 80S3 워터제트 추진기와 사의 워터제트 추진기를 이용하여최대
38노트로 기동할 수 있으며, NH-90급 헬기가 이용할 수 있는22.0m X 12.0m 크기의 헬리콥터 갑판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높이4.5m
에 900m^2 넓이의 갑판을 가지고 있으며 후방에 대형 램프(12m X 4.5m)가 있어 차량 수송도 원활하게 할 수 있고(158 lane meter
공간 있음), 69개의 침상이 고정적으로 있으며 병력수송을 위한260석의 좌석이 있다. 2기의 12톤급 보트를 수송,배치하는 것 역시가능
하다. 무장은 없다시피 하며 20mm 기관포 1기와 12.7mm 중기관총 4정을 가지고 있다.
오만의 중립 노선은 군사 전력 운용에서도 도드라진다. 오만 해군은 2016년 9월 호주 최대 방산업체인 오스탈(Austal)로 부터 고속
수송선(HSSV)인 ‘알 나시르(Al Nassir)함’을 인수했다. 같은 해 5월 인수한 ‘알 뭅시르(Al Mubshir)함’을 포함해 2척의 HSSV를
들여온 것이다.오스탈에 따르면, 알 나시르함은 빠른 병력ㆍ물자 수송과 인도주의 차원의 구조 탐색 및 재난 대응 작전 목적으로
건조됐다. 260명의 무장병력과 395톤의 화물을 동시에 수송할 수 있으며 함미 비행 갑판에 헬기 1대를 탑재할 수 있는 다목적
수송함이다.2척의 대형 수송함을 도입하는 동안 오만 해군은 전투함 도입에는 관심을 두지 않고 있다.
각국 군사력평가 전문 매체인 글로벌파이어파워(GFP)에 따르면, 오만해군의 전투함정은 경비정 12척과 초계함 5척이 전부다.
웬만한 해양국가 해군이 보유한 구축함 1척도 없는 반면 고속수송함 2척을 동시에 도입 한것은 결국 중동지역 주변국을 자극하는
행동 을 피한다는 오만의 대외정책이 투영된 결과라는 게 전문가들의 해석이다.
스톡홀름국제평화연구소(SIPRI)에 따르면, 2017년 세계에서 국내총생산 (GDP) 대비 국방비를 가장많이 지출한 나라는 구체적
통계가 잡히지 않은 북한을 제외하면 오만이 12.1%로1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방비 절대치로 따져도 같은해 84억1,700만 달러로
폴란드(100억1,000만 달러)와 콜롬비아(97억1,400만 달러)에 이어 26 위에 올랐다.
오만은 영국과의 지상ㆍ공중ㆍ해상 합동 군사 훈련을 꾸준히 실시하고 있다. 양국 간 대규모 합동군사훈련인 사이프 사리아(Saif
Sareea)를 1986년과 2001년에 이어 지난해까지 세 차례 실시했다. 지난해 훈련은 영국군에서만 5,500명과 전차200대,6대의군함,
8대의 타이푼 전투기가 참가하는등 역대 최대규로 치러졌다. 양국 간 군사협력은 1951년 수호통상조약 체결뒤 오만이 사실상 영국
의 보호를 상당 기간 받아온 역사적 배경 탓이크다. 동시에 영국은 중동정세에 대한 직접적 이해관계가 비교적 덜해 철저한 중립을
지향하는 오만 입장에서도 외교적 부담이 덜 했을것으로 분석된다.
미정부는 2002년 8월 12대의 F-16C/D Block 50을 Peace A'sama A'safiya (Clear Skies ) 계획에 따라 오만공군에 공급하기로 결정
하여 첫번째 기체가 2004년말에서 2005년초에 공급되어 Thumrayt공군기지의 Jaguar 공격기와 함께 임무에 투입됩니다.
공급 계약금액은 11억달러입니다.FMS 계약으로 공급된 기체들은 General Electric F110-GE-129엔진과 AN/APG-68(V)XM 레이더
장비하고 있으며 14개의 LANTIRN Targeting Pods와 14개의 지형추적레이더가 내장된 LANTIRN Navigation Pods를 장비하는데
이것은 당시 시점에서 가장 강력한 하드웨어 패키지로 보고 있습니다.
현재보유 F-16C : 14
베이 호크공격기 : 10 대
유로파이터 : 12대
특 징 : 유로파이터의 기체외형은 앞전 후퇴각 53도인 델타주익에 카나드를 조합한 복합 델타 형식이며 동체아래 배치한 2차
프로토타입 공기흡입구가 특징이다. TKF90 아래 쌍수미익 실제 효과가 적다는 겄이 입증되어 단수 수직미익 으로 바꾸었다.
기체의 조정은 카나드와 수직미익의 러더를통해 4중 디지털 플라이이 플라이-와이어로 제어한다.시 스템 개발은 독일의 dasa가
주도 했으며, 첫 비행 이후1년간 비행테스트를 행하였다. EJ200 엔진은 와이드 코드팬을 사용한 에프터버너 엔진으로 에프터버너
사용시 추력 9200kg 낼수있다. 주익과 안쪽 플레버튼,수직미익 과 러더, 동체의 각부에 탄소복합재료를 사용했으며,주익의앞전
슬레이트,주익의접합부,수직미익의 앞전 방향타 등은 알뉴미늄-티타늄합금으로, 캐노피 프레임은마그네슘 합금을 정밀주조하여
제작 했다. 이에따라 기체 표면은 70%가 CAR이며, 유리섬유,강화플라스틱12%, 금속15%, 기타 3.%로 구성된다.
전투기의 중심인 탐지,공격항법시스템의 통합은 BAE사 가담당한다. 레이더와 사격 제어컴퓨터는 GEC-마르코니그룹의 ECR90
1/J 밴드, 도를러 레이더와, 프로그레밍이 가능한 디지털 컴퓨터로 구성 되어있으며 동시다수 목표처리 능력과, 룩다운 슛다운의
능력을 가지고있다. 프로토 타입 5호기가 CAESAR 캡터 AES 레이더를 탑재하고 시험비행에 성공했다.
형 식 : 쌍발 터보팬 다목적 전투기 전 폭 : 11.09M, 전장 : 15.96M, 전고: 5.28M
주익 면적 : 50M2, 자체중량 : 11,000KG, 최대이륙 이륙 중량 ; 23,000MG
엔 진 : 유로잿EJ 200잿 터보젯(20,250파운2기)
최대 속도 : 마하 2 (슈퍼크루즈시 마하1.2)
실용 상승한도 : 65,000피트 , 작전 행동 반경 1,389km( 공대지)
무 장 : 27MM 마우져 기관포 AIM-9, AIM120, AIM132아스람 IRIS-T
스톰 새도우, 브림스톤 ,하푼,알람 비사일, 하드포인트에 6,500KG 탑재가능
항전 장비 : 캡터AESA레이더 DASS 라이트닝 포드
승 무 원 : 1명, 초도비행 : 1994년 3월 27일 (DA1)
● 현재의 타이푼 : 대당 가격이 9000만 유로 (한화약 1200억원) 입니다. F-35A가 1000억원 수준인것을 보면 유로파이터 타이푼은
매우 고가의 전투기 입니다.이는 당초 유로파이터 타이푼의 생산량을 1000여대 예상했지만 623대가 주문 되었고 현재 배치된 유로
파이터 타이푼은 563 대만 실전 배치되다 보니 생산대수가 적으니 당연이 대당 가격이 높은것 입니다.
또한 유로파이터 타이푼은 우리나라 공군 차세대 전투기 사업 FX사업에 1차, 3차에 참여 했으나, 1차때는 F-15K에 3차때는 스텔스
전투기인 F-35A 고배를마십니다.아무래도 유로파이터 타이푼이 제공전용 전투기다 보니 우리 공군이 요구한 멀티롤 개념의 전투기
가 아니고, 또한 막대한 대당 가격과 유지비가 발목을 잡은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시간당 유지비 타이푼 전투기 : 1억2천1 백만원, F-35A : 5 천2 백만원
A320-214CJ
C295 : 3기 오만 공군의 C-295 MPA에는 덴마크 테르마(Terma)사의 SLAR(side-looking airbone radar)
9000 탐색레이더가 장비되어 있다.
슈퍼링스핼기 : 16기 오만공군 Super Lynx 300 MK120 가장 최신형인 Super Lynx 300은 2001년 6월 첫비행을 한 헬기로 여섯
개의 colour active matrix LCD (crystal 액정 displays)를 갖춘 신형 EFIS 칵핏 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이중식의 MIL-STD-
1553B 데이터버스, ARNIC 429 데이터버스가 탑재되며 이밖에 신형의 항법 시스템과 AHRS및 통신 장비를 장착한다.
여기에 개선된 기골과 더 강력해진 CTS800-4N 엔진 (Rolls-Royce 와 Honeywell의 협력회사인 LHTEC사가 협동으로 개발)은
FADEC (Full Authority Digital Electronic Control)까지 갖추고 있어 고온지역나 고지대에서도 최상의 출력을 발휘한다.
NH90 : 20 대 NHIndustries NH90는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네덜란드 서유럽 4개국이 공동으로 개발한 다목적 헬기이다.
NH90은 하나의 기본형에서 나토 해군 호위함용 대잠헬기인 NFH(Nato Frigate Helicopter)형과 전술수송형 헬기 TTH
(Tactical Transport Helicopter)형으로 개발되었는데 유럽 통일기체이자 육해군 공용헬기로 상용할것을 염두에 두고 개발
되었다. 등장한 시기는 1983~1984년 경으로 알려져 있으며 1985년에 나토 5개국가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네덜란드, 영국이
구소련에 대항하는 공동작전의 효율성과 예산절감에 공감하면서 공동개발에 합의하였으나 1987년 영국이 탈퇴하였고 4개
국만이 진행하게되었다. 1990년 12월에 개발비 분담등이 명시된 공동개발각서에 조인하면서 1993년부터 본격적인 헬기 설계
실시하여 최신기술의 적용으로 각종 항법장치의 디지털화, 기체에 복합소재 채용과 레이더에 대한 스텔스 설계, 기존 헬기에 비해
40%가량 줄어든소음 감소 설계 등이 적용되었다. 2000년6월 4개국들은 양산화의 합의조인하고 6월30일날 첫 양산분 298대
를 발주하였다. 2001년에는 포르투갈이 NHI에 합류하여 공동 개발에 참가하였다.
NH-90 제원 오만은 20대를 주문 하여 2008 년도부터 납입 되었읍니다.
로 터 직 경 : 16.30 m 전체 길이 19.56 m 전체 높이 5.22 m 동 체 장 : 16.09m
동체 접었을때 : 13.50 kg, 총중량 10,600 kg, 공허 중량 : 6,400 kg
엔진 출력(shp) : 이륙 출력 2,400 , 최대 연속 출력 : 2,230
연료 탑재량(kg) : 표준 탱크 2,036 , 보조 탱크 : 248×2, 캐빈내 공수 탱크 : 400×4
최대 속도 : (km/h) 305, 순항속도(km/h) 260, 최대 상승률(m/분) 522, 편발상승률(m/분 ) : 45
공중 정지 고도 한계 , 지면 효과내(m) 2,960, 지면 효과외(m) 2,355, 항속 거리(km) : 800
공수 거리(km) 1,200, 행동 반경(km) 300 , 항속 시간 4.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