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군사력 랭킹 26위 (2022년 )
인 구 : 58,558,270명 (2020년 추계
수 도 : 프리토리아(행정수도), 케이프타운(입법수도), 블룸폰테인(사법수도
면 적 : 1,220,813㎢, 세계면적순위
공식명칭 : 남 아프리카 공화국 (Republic of South Africa)
민족 구성: 아프리카 흑인(79%), 백인(10%), 유색인
언 어 : 아프리칸스어,영어 정 부 : 의회형태 공화제 / 다당제&양원제
종 교 : 그리스도교(74%), 아프리카 토착종교(15%), 이슬람교
화 폐 : 남아프리카공화국 자르 (R) , GDP : USD370,887,000,000
인구밀도48명/㎢, 전압220V / 50Hz
↓ 아래 입법수도 케이프타운
육 군 : 상비군 34,462명(여군:7,671명), 예비군: 57,385명
전차전력 : 1세대 : 센추리온 Mk.(II · III · V)
2 세 대 : 올리판트 Mk.1(A/B)Mz, 3 세대 : 올리판트 Mk.2M, 올리펀드전차 : 168대
장 갑 차 → 장륜장 갑 루이캇트, 라텔, RG-31 · 32 · 33,
맘바 Mk.3, 캐스퍼 Mk.3, AMV 뱃저
차 량 : 소 형 : 랜드로버 디펜더, 토요타 랜드크루저
트 럭 : 새밀-20 · 50 · 100, SHE 카발로 8X8 트럭, 도요타 다이나, 이베코 30톤 트
자주곡사포 : G-6 레노스터, 견인포 : 155mm
다연장로켓 : 발키리 Mk.1, 베틀러 Mk.2
↓센츄리온 MK -II-III- V
중 량 : 52t. 전 장 : 7.6m. 전 폭 : 3.38m. 전 고 : 3.01m, 승 무 원 : 4명 (전차장, 포수, 탄약수, 조종수)
장갑 최대 : 150mm 주무장17파운더 → 20파운더 → 105mm L7A1 강선포
부 무 장 : 7.92mm BESA 기관총 1정, 20mm 기관포 1문 → 7.62mm M1919A4 기관총 1정
엔 진 : 롤스로이스 미티어 가솔린 엔진 (650hp), 출력비13 hp/t 현가장치홀스트만 방
항속 거리 : 450km , 속도35km/h
남아공의 Olifant Mk 1B 주력전차는 남아공의 Olifant Manufacturing Company, OMC Engineering PTY Ltd에 의해 개발
되었으며 , 1976년부터 개발계획이 시작되어 1970년대에 남아공육군 기갑사단에 배치를 시작합니다.
Olifant Mark 1의 구조는 영국제 Centurion 전차의 업그레이드형인 남아공 Semel 전차와 유사합니다. Olifant 전차는 계속
개량이 실시되며 Mark 1A 은 1983년부터 완전 생산에 돌입하여 1985년부터 배치됩니다.
Mark 1A이 생산단계인 시기에 Mark 1B의 개발작업이 시작되었고 이 전차는 1990년대에 생산이 되어 남아공 기갑부대에서 운용
합니다.남아공육군은 172대의 Olifant Mk 1A/B 주력전차를 운용중으로 Olifant 1B는 1991년 배치를 시작합니다 개량내역에는
더 강력한 105mm L7 전차포 탑재, 레이저 거리측정기와 1세대 이미지 강화기를 포함합니다.
작전거리도 디젤엔진과 추가연료탱크를 장착하여 대폭 증가시켰습니다. 2003년 9월 BAE Systems Land Systems OMC는
Armscor (남아공국방부취득청)와 계약하에 13대의 Olifant Mk 1B 전차개량을 실시합니다.
이 개량 계획에는출력이 15%증가한 Delkon사의 신형 파워팩을 장착하고Reutech Defence Logistics의 포탑구동시스템,
신형사격통제 장비와 표적획득 및 열상이미지를 가진 교전시스템을 장차하며이 장비들은 IST Dynamics사가 공급, 2005년
9월 13대의 전차가 Olifant Mk2 사양으로 개량되어 2006-07년사이 납품되었읍니다.
올리펀드MK2 OLIFANT 2 : LIW는Denel 자회사로Olifant 2 포탑을 개발하여 개량형 Olifant Mk1B에 장착, 작전중 헌터킬러
모드와 이동간사격및 주야간 교전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이 포탑은 LIW사의 GT8 105 mm 혹은 LIW 120 mm 활강포를 장착할
수 있으며 페리스코프식의 안정화된 주간열상 사수용 조준기가 레이저 거리측정기와 결합되어 있고 파노라마식 차장용 조준기및
완전한 사격통제 시스템, 모듈식 장갑패키지등을 가졌습니다.
제 원 : 승무원 4명, 길 이 : 8.61 m, 높 이 : 355 m, 폭 : 3. 42 m,
전투 중량 : 58 톤, 엔 진 : 공냉식 터보디젤 V-12 파워팩 출력 900 hp
출력 대비 : 중량비 15.5 hp/ton , 최대속도 : 58 km/hour
항속 거리 : 350 km 주 포 : Royal Ordance L7 in 105mm
구 경 : 105 mm, 중 량 : 1,282 kg, 길 이 : 5.89 m
발사 속도 : 분당 최대 10 발
가용 탄종 : APDS, APERS-T ("Anti-personnel-tracer"), APFSDS, Dummy, HE,
HEAT, HESH, Smoke-White phosphorus incendiary,
대물 구경 저격총
루이캇은 성능면에선 매우 뛰어난 편인데 생산국의 특성상 항속거리가 1000km가 넘는 매우 뛰어난 작전거리를 가지고 있어 정찰용
으로는 딱이다. 또한 날탄 사용시 2000m 거리에서 T-62등 2세대 전차를 때려잡을 만큼 공격력도 뛰어나서 당장 T-55 이상 전차를
보기 힘든 남부 아프리카에선 장갑차 주제에 사신으로 등극할 정도다.
1970년대부터 비밀리에 개발이 진행되어 실전배치되나, 넬슨 만델라대통령의 취임으로 흑인 배제 및 차별이 완화될 조짐을 보이고
주변 국가들도 공산주의를 버리는 등 국내외적으로 정치 환경이 크게 변하자 루이캇트는 순식간에 애물단지가 되어버렸고, 장갑차
라기보다는 바퀴 8개 달린 경전차라는 애매한 포지션으로 해외에서는 아예 눈길도 주지 않는 중. 105mm 포를 장비한 수출형도
등장 했지만 아직 수주에 성공했다는 소식은 없다. 사실개발 당시에나 최첨단을 달렸지 21세기의 시점에서 본다면 무장과장갑이
조금 강한 장륜 장갑차라 딱히 다른 장갑차에 비해 도입할 메리트가 떨어지긴 한다. ↓루이캇 76.2mm 주포탐재형
루이캇 장륜장갑차 주포 76.2mm : 제원(Rooikat 76) 자체중량 : 28.0t
전 장 : 7.1m(차체), 8.2m(전체), 전 폭 : 2.9m, 전 고 : 2.8m
최대 출력 : 536마력, 톤당 20.10마력
최대 속도 : 120 km/h(포장 도로), 50 km/h(비포장 도로)
항속 거리 : 1,000 km 주 무장 7 6.2 mm포(48발), 탑승인원 : 4명
보조 무장 : 7.62 mm 기관총 2정(동축 1정, 대공 1정) ↓ 수출형 105 mm주포 탑재형
GV-6 레노스터 자주포 155mm : 43 문
GV-5 야포 155mm 견인포 : 72문
발키리 다연장 로켓 시스템은 1980년대 초에개발되었다. 1982년 남아공 국방군에서 운용했다. 같은 해에 발키리는 앙골라 전투에
모습을 드러냈다. 이 다연장 발사 로켓 시스템을 발키리 Mk.122라고 부르기도 한다. 발키리는 127mm 로켓용 24연장 발사관이
내장된 발사기를 장착하고 있다. 표준 로켓은 길이가 2.68m이고 중량은 53kg이다.
이것은 인원이나 소프트 스킨 차량에 효과적이다. 확산파편 탄두는 지상에서의 폭발을 위한 근접 신관으로 설계되어 있다. 한 발의
로켓이 주는 피해면적은 50제곱미터다. 사거리는 최대 22km이며 최소 사거리는 8km이다. 발사관은 차량 승무원이 수동으로 재장
전한다. 보통 2명의 승무원이 모든 로켓을 재장전하는데 10분이 걸린다. 최대 48발의 재장전로켓(또는 완전재장전된 2개의 로켓팩)
이 수송 트럭에 실려 있다.포대는 사격통제차량을 포함한 8대의 차량으로 구성된다. 로켓을 조준하기 위해 간단한 파노라마 사이트
를 사용한다. 사격 데이터는 사격통제 차량에 의해 준비된다. 승무원은 객실 내부 또는 차량으로 부터 원격으로 로켓을 발사할 수
있다.발키리는 99마력의 6리터 디젤 엔진으로 구동된다. 차량에는 중앙 타이어 공기압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다. 이 시스템은 험한
지형에서 이동성을 향상시킨다. ↓ 24연장 발키리 : 26문
Bateleur 다련장 포 40연장 : 24문
장갑차 전력 ▶ 루이캇 : 84 대 , 라텔계열 : 534 대, APC : 440 대, 키타 : 182대
Buffel 장갑차 : 하부저상을 V자형으로 선택 하여 폭발에 대한방호력을 강화한모습임
MK3 AMV : 배져 장갑차
라텔 장갑차 : 승무원 2명, 중량~ 18.5t, 길이 ~ 8m , 폭2.51m, 높이~ 2.5m.
무장 기관총 : 1 x 7.62mm 또는 12.7mm (옵션), 유탄 발사기 1 x 40mm (옵션)
엔 진 : 디트로이트 디젤 8V71T 디젤엔진 출력345마력
최대 주행 속도 56km/h, 최대 주행 거리 720km
경사 60%, 횡경사 30%수직, 등판 1m, 참호 2.36m 도하1m
RG-31
RG -32
RG-33
RG-35
RG41은 BAE Systems 자회사인 남아공의 Land Systems OMC사에서 개발한 8x8 형 장갑 전투 차량 (AFV)으로 대지뢰방어력을
보유한 MRAP 장갑차이다. RG-41은 저렴한 현대적인 AFV로 보병 수송 차량, 지휘 차량, 구급차, 구난 차량 및 공병 차량 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다목적 장갑차로 설계되었다. Alliant Techsystems사의 25mm M242 Bushmaster를 장착한 전술 대응
포탑, TRT-25 원격무장스테이션 (RWS) 같은 다양한 무장 시스템을 장착할 수 있다. 2008년부터 Land Systems OMC사가 자체
자금으로 개발을 시작하였다. 이 요구 조건에 맞추기 위해 RG41는 ITAR (International Tariff in Arms Regulation) 무료 설계
를 가져오고 각종 부품들은 미국 국방품목 및 서비스관련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상용규격품(COTS, Commercial Off-The-Shelf)
들을 대거 사용하였다. 이덕분에 미국의 제재로 인한 수출 통제를 받지 않아 다양한 시장에서 판촉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RG41 특징 및 제원
형 식 : Armored fighting vehicle (AFV), 설 계 : 2008년 남아공 Land Systems OMC
생 산 : 2010년부터 남아공 BAE Systems Land Systems에서 생산
길 이 : 7,780 mm , 차폭: 2,800 mm , 차고: 2,357 mm , 포탑까지 높이: 227/mm , Hump 반경: 900 mm
축간 거리 : 1,693 mm (1st – 2nd axles), 2,257 mm (2nd – 3rd axles), 1,550 mm (3rd – 4th axles)
지 상 고 : 440 mm 접근각 : 75° , 후퇴각: 54°
차량 중량 : 19,000 kg, 적재량 : 11,000 kg , GVM : 30,000 kg
탑승 인원 : 11 명 ( 운전병 1명, 차장 1명, 사수 1명, 분대장 1명, 무장병 7명) * 통상 포탑 안전벨트는 4점식
최대 속도 : 100 km/h, Gradeability : 60%, 회전반경 (kerb to kerb): 19
전기: 24 v Alternator : 3 x 200 A
방어력 수준 : 지뢰와 IED 방어력 보유하며 , 고객 요구에 맞춰 공급 가능
이클와
음봄배
맘 마
남아공 해군의 Valour급 초계함은 Blohm + Voss사, HDW사, TRT사, African Defence Systems사, Thales Naval France사로 구성된 컨소시움인 ESACC와
1999년 12월 3일에 모두 4척을 계약하였다. 현재 Blohm + Voss사와 HDW 사는
모두독일의 ThyssenKrupp Marine System사의 산하에 합병된 상태이다.
첫번째 함정 인 SAS 아마톨라(Amatola)함의 선체는 독일에서 완성후 2003년
9월에 남아공으로 이전되었고, 두번째 함정은 SAS 이산르와나 (Isandlwana)함은
2003년 12월에, 세번째 함정인 SAS 스피온콥(Spioenkop) 함은 2004년 3월에,
마지막 함정인SAS 멘디(Mendi)함은 2004년 6월에 남아공으로 이전되었다.
Blohm + Voss사와 HDW사의 조선소에서 완성된채 사이먼즈
타운으로 이전된 선체들은 남아공 국내에서 순차적으로 African Defence
Systems사와 Thales Naval France (전 Thomson-CSF)사에 의해무장과 전자
장비 통합이 이루어 졌다.
Valour 급초계함 : 4척
Valour급 제원
건 조 : Blohm + Voss 조선소, HDW(Howaldtswerke-Deutsche Werft) 조선소
만재배수량 : 3 ,590톤 크 기 : 121m x 16m x 5.95m(길이/폭/흘수선)
승 조 원 : 120명 추 진 : CODAG-WARP 방식
GE LM2500 가스터빈 엔진 1기(26,820 마력)
MTU 16V 1163 TB93 디젤 엔진 2기(16,102마력)
2축 추진 ? acbLIPS CPP 2기, acbLIPS LJ2 10E 워터제트 1기
속 도 : 최대 28노트, 순항 15노트 , 항속거리 : 7,700nm(순항시)
무 장 : Naval Guns: 1x Otobreda 76 mm 함포
1x 35 mm LIW (Denel) 35DPG 2연장 2중목적 기관포
2x Mk1 Oerlikon 20 mm 기관포, 2x 12.7 mm Rogue 원격조작기관총
Anti-ship missiles : 8x MBDA MM 40 Exocet Block 2
함대함미사일은 4연장 발사기 2개를 장착
Surface-to-Air : 16x Umkhonto 함대공미사일은 2개의 8연장 수직발사기에 장착
ASW : 4x 324mm (12.8 inch)
모두 9척이 1970년대부터 80년대 사이에 건조될 계획이던 Warrior급 미사일 고속정은 남아공 Simon항을 모기지로 임무를 수행
한다, 남아공해군의 Warrior (ex Minister)급 미사일 고속정 (Fast Attack Craft (Missile) (FAC (M)은 이스라엘의 Saar IV
(Reshef class)급을 개량하여 도입하였다. Warrior 급은 1974년부터 취역하였는데 이스라엘 방산업체와 계약에 따라 당시
이스라엘 해군이 운영을 시작한 Saar IV (Reshef급을 개량한 고속정을 3척을 이스라엘 Haifa에 있는 조선소에서 건조하였다.
동시에 3척은 남아공의 Durban에 있는 Sandock Austral 조선소에서 건조하며 3번째로 발주한 3척도 수년후 동 조선소에서
건조한다, 그러나 1977년 11월초 남아공에 대한 무기수출이 국제적 공조로 제한되자 이 사업은 고도의 보안하에서 비밀리에 수행
되었고 단지 3척만을 남아공에서 건조할 수 있었다. 남아공이 도입한 Saar IV 함정은 Gabriel 미사일의 파생형인 'Scorpion'
미사일을 장착하고 2문의 Oto Melara 76mm 함포 를 장착하는데, 함미에 주포가 추가된 이유는 이스라엘군의 미국제 Phalanx
CIWS를 도입할 수 없기때문에 대신 장착하였다. Warrior 미사일고속정 : 19 척
SAS Isaac Dyobha (P1565) (ex SAS Frans Erasmus) Sandock Austral 조선소 건조, 1979년 취역
SAS Galeshewe (P1567) (ex SAS Hendrik Mentz) Sandock Austral 조선소 건조, 1983년 취역
SAS Makhanda (P1569) (ex SAS Magnus Malan)이들 고속정에 장착되었던 모든 미사일들은 전부 제거된 상태입니다.
Jan Smuts (Minister/Warrior/Reshev)급 대형 미사일정 제원
만재배수량t : 450 tons full load
선 체 치 수 : 58.1 x 7.6 x 2.6 meters (190.5 x 25 x 8.5 feet)
추 진 기 관 : Maybach MTU 16V 965 TB91 디젤엔진 4기,
각 출 력 : 15, 000 hp(m) (11 MW), 4 축추진, 지속출력 14,400 bhp,
속 도 : 32 knots, 승조원 : 47~52명 (장교 7명)
항속거리: 1,500 마일/30kt; 3,600+ 마일 /경제속도 운항
209 잠수함
남아공 공군전력
JAS-39 그리펜C/D : 26대 (스웨덴 전투기 )
C-30수송기 : 9대 , C-47 : ???
AH-2 루이벌크 공격핼기 : 11대,
퓨마 개량형인 오릭스 : 26대
대통령 전용기는 B737을 사용하고있다.
↓ JAS-39 그리펜 전투기
그리펜의 심볼 카나드 : 그리펜은 초음속 비행에 유리한 삼각날개(delta wing)와 오징어의 귀를 연상시키는 카나드(Canard) 즉
귀날개 를 채택했다. 특히 카나드의 경우 그리펜의 심볼(Symbol)로 알려져 있다. 카나드란 항공기의 승강타와 마찬가지로 항공기의
자세를 제어하는 작은 날개이다. 민간 항공기에서도 일부 사용되지만, 주로 전투기에 많이 사용된다.
삼각날개 전투기 에 카나드를 적용할경우, 공중에서 민첩 한 기동성을 얻을 수 있고 이착륙 거리가 짧아지는 장점이 있다. 그 러나
일반적인항공기의 주익과 미익 형태보다는, 상대적으로 불안정하고 조종이 까다롭다는 단점이 있다. 그리펜 전투기는 발전된 조종
제어 기술이 적용되어 카나드의 성능을 극대화 시킨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스웨덴은 숲 속에 전투기를 은폐하고 고속도로에서이륙
시키는 등 독특한 방식으로 전투기를 운용해야만 했다. 이러한 스웨덴의 작전환경을 반영하여, 그리펜 전투기는 비상 출격 시 1분
이내에 이륙할 수 있고 야전에서의 정비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그리펜 전투기특유의 낮은 착륙 속도와 착륙시 제동장치로도 활용되는 카나드는, 700m의 활주로만 있다면 어느 곳에서도 작전
할 수 있는 전투기로 만들었다. 해외의 유명 에어쇼(Air Show)에서는 무장을 탑재하지 않은 그리펜 전투기가, 300m의 활주로에서
이륙하는 시범비행을 선 보이기도 하였다.
그리펜 NG
1997년 12월부터 스웨덴 공군에 배치된 그리펜 전투기는, JAS-39 라는 제식명칭을 부여 받는다. JAS란 이름은 스웨덴어의 Jakt
(전투), Attack(공격), Spaning(정찰)의 머리글자를 딴 것이다. 그리펜 전투기는 기본형인 JAS-39A 외에 훈련용의 복좌기인
JAS-39B가 있다. 이후 등장한 JAS-39C/D는 나토(NATO) 회원국들과의 연합작전을 고려해 개발된 기체이다. 이를 위해 GPS
항법체계를 추가하였고 피아식별장치를 교체하였으며, 나토 표준의 Link-16 데이터 링크와 무장 파일런을 장착했다.
이밖에 전투기의 항속거리를 연장시키는 공중급유포드와 헬멧 시현기(HMD)가 추가 되었다.
2007년부터는 기존 그리펜 전투기보다, 항속거리가 향상된,그리펜 NG가 개발 중에있다.그리펜 NG는 복좌형 전투기인 JAS-39
D를 기반으로 동체 내부에 연료탱크를 증설하고, 추력이 향상된 GEAE사의 F414G 엔진을 장착했다. 기존 그리펜 전투기보다.
성능이 향상된 그리펜 NG는 JAS 39E/F로 표기된다.
스웨덴이 제작한 전투기들은, 해외시장에서 큰 환영을 받지못했다. 다만 스웨덴과 비슷한 처지의 영세 중립국가인 오스트리아와 핀란드
가, 과거 드라켄(Draken) 전투기를 도입해 운용했다. 이밖에 영세 중립국가가 아닌 덴마크도 드라켄 전투기를 일부 도입 했다. 그러나
이후 개발 된 비겐 전투기의 경우 단 한대의 전투기도 수출되지 못했다. 1995년 파리 에어쇼에서 그리펜 전투기의 제작사인 사브사는
세계 굴지의 방위산업체인 BAE 시스템즈와 손잡고, 그리펜 전투기의 수출을 전담하는 그리펜 인터내셔널사를 설립한다. 그리펜 인터
내셔널사의 활동으로 1998년 남아프리카 공화국에 그리펜 전투기가 최초로 수출되었으며, 이후 동유럽의 헝가리와 체코가그리펜
전투기의 도입을 결정한다. 지난 2008년에는 아시아 국가 최초로 태국이 그리펜 전투기를 도입하기에 이른다. 그리펜 전투기는 지난
2011년까지 200여대가 넘는 전투기가 생산되었으며, 현재 세계 각국의 전투기 도입 사업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JAS 39A제원 : 전폭 8.4m, 전장 14.1m, 전고 4.5m , 자체중량 : 6.8톤(ton), 최대이륙중량 : 14톤(ton) ,
최고속도마하 : 2.0, 전투행동반경 800Km , 실용상승한도 50,000피트(feet) ,
엔 진 : 볼보&GEAE RM12(F404) 터보팬 X 1 /무장 27mm 마우저 BK-27 기관포 1문,
AIM-9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 AIM-120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AGM-65 지대공 미사일,
RBS-15F 대함 미사일 등, 무장 장착대 6개소에 약 5톤(ton) 탑재 가능
C-130
VIP 737
남아공 공군이 지상기지에서 발진하는 해상초계기로 운용하는 기체중 전설적인 수송기 C-47을 개조한 BSAS C-47TP Turbo
Dakota가 있다.역시 2차대전 유물인 AVRO Shackleton을 개조한 해상정찰기가 1984년 11월 퇴역한 후 C-47 Dakota 수송기를
개조하여 임무를 승계하는데 별명이 Dakleton이라고. Dakota와 Shackleton을 합친 신조어이다.
1991년 클래식 Dakota 비행대의 수송임무는 엔진등을 개량한 C-47TP로 교체되고 해상 초계용 C-47 역시 1984년 Turbo Dak로
교체하였다. 1998년부터는 두개로 분리된 비행은 해상초계와 수송임무를 겸하는 조종사들로 통합된다, C-33, C-39에 이어 1941
년 이후 DC-3을 군용모델로 채용하여 제식명으로 C-47을 부여한다. 결국 남아공이 운용하는 기체는 나이로만 계산하면 2014년
기준으로 73살의 고령이란 의미이다. 남아공 해군 홈페이지에는 Douglas Jet Prop DC-3 AMI 5대를 공군이 운용한다고 표기
하지만 다른 정보에서는 남아공 공군이 어느형식이든 DC-3 기종을 운용한 바 없으며 오로지 C-47 Dakota형이라고 주장한다,
현재 남아공 공군은 해상초계, 물자 및 병력 수송및 전자전용으로 9대를 운용하고 있다. ↓ M-47 해상초계기
Douglas Jet Prop DC-3 AMI 제원
운용 현황 : 몇대의 Dakota DC-3 항공기에 해상 수색 구조와 구조 임무를 위한 개조를 하였다, 무장은 없다,.
센 서 : Bendex 1400 & 기상레이더, 엔 진 : 2 x P&W PT6A AR 터보프롭
최대 속도: 368 kph, 229mph mph , 작 전 속도 : 180 Kts
상승 고도 : 25,000 ft (SAAF 제한고도 12,000ft) , 항 속 거리 : 2 810km, 1,746miles
좌 석 : 2+34, 전 장 : 20.68m, 67ft 9in 익 폭 : 28.96m, 0ft , 자중: 7 144kg, 15,750lb
최대이륙중량 : 13 041kg, (28,750lb, ) 소속비행대 : 35 Squadron
루이벌크 공격핼기
SA-330 퓨마라는 프랑스제 중형기동헬기를 바탕으로 하고 이륙중량이 8.75톤으로 최대이륙중량 9.5톤의 아파치에 육박하는 수준
이다. 최대상승고도는 27,200피트. 아파치보다 무려 6,000피트 이상을 더 높이 상승할 수 있다. 최고속력은 시속275km정도로
아파치와 동일한 수준이다. 장착 엔진은 프랑스 터보메카의 마킬라 IAI 터보샤프트 쌍발엔진이다. 이 엔진은 현재 1,595마력의
출력으 로 헬기가 요구하는 성능에 다소못미쳐 양산형에서는 새로운 엔진을 장착하려 했으나 실천은 되지 않았다.
그 엔진은터보 메카사의 마킬라 IAI엔진을 개량한 토파즈 터보샤프트 엔진으로 최대출력 2,000마력이다.
4엽의 메인로터는 안정된 비행성능을 보장해준다. 테일로터는 5엽식으로 쉽게 피격되는 곳이니만치 그 대책이 설계로 구체화되고
있다. 즉 테일로터가 파괴되어 조종불능상태에 빠지면블레이드 피치가 자동적으로 중립위치로 되어 수직안 정판을 사용한 공기
역학적 조종만으로 비행할 수 있게 된다. 동체 주요 부분은 장갑화되어 내탄성이 높으며, 조종석은 12.7mm탄에 대한 방호가
가능하다. 조종석도 선진헬기의 선례에 따라 추락시 충격을 흡수하는 구조다.
생화학전에 대한 방어능력도있으며 조종석에는 공기정화 및 차단장치가 있어 기내의 청결한 공기를 유지해준다. 추력 전달 트랜스
미션은 오일이 유출되어도 40여분간 비행을 유지할 수 있다. 각종 유압/전기계통, 기어박스와 발전기 등은 증가장갑으로 보호되고
유압/전기계통은 2중 백업시스템을 갖추었다. 루이벌크는 여타의 공격헬기처럼 동체 자체가 가늘고 길므로 레이더 피탐지율(RCS)
이 감소되었다. 특히 도장은 특수코팅처리되어 적외선이 발산되는 것을 막아주므로 IR호밍 대공 미사일에 대하여 생존성이 높다.
엔진에는 적외선 억제장치가 장착되어 뜨거운 배기개스를 냉각된 공기로 바꿔어 주는 기능이 있다.이밖에 강력한 전자전 장비들로
적의 대공미사일들을 무력화시킬 수 있다.적외선 교란장비와 전자방해장비는 기본사양이다. 또한 HMD (Helmet-Mounted
Sight Display; 헬멧 조준 디스플레이장치)가 장착되어 별도로 계기에 의존하지 않고도 헬멧에 표시되는 정보만으로 계기비행이
가능하다. 더우기 이 헬멧은 다른 제3세대 공격헬기처럼 기관포와 연동된다. 아파치의 경우 사수헬멧만이 연동되지만, 루이벌크
는 조종사도 필요에 따라 헬멧을 기관포와 연동하여 사격할 수 있다. 루이벌크 : 11대 ↓
링스대잠핼기
MI-24 남아공이 자체 개조한 러시아 공격헬기 실제 남아공에서는 운용하지 안는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