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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이야기/세계 각국 군사력

앙골라 군사력

세계 군사력 랭킹 65위(2022년 )

  인        구  :   31,825,295명,           수   도 : 루안다,      면    적 :  1,246,700.0㎢,

 공식 명칭  :   앙골라 공화국 (Republic of Angola)

 민족 구성  :   오빔분두족(37%), 킴분두족(25%), 바통고족

 언        어  :   포르투갈어 정부/의회형태 : 중앙집권공화제 / 다당제&단원제

 종        교  :   토착종교(47%), 로마가톨릭(38%), 개신교

 화        폐  :   앙골라 콴자 (Kz)GDP : USD 119,428,000,000    개인 : 3,740  USD 

 인구밀도  :    26명/㎢, 전 압 : 220V / 50Hz

  요약 아프리카 남서부 해안에 있는 국가. 수도는 루안다, 화폐는 앙골라 콴자이다. 지하자원으로 매장량이  풍부한 석유와  천연가스 

  다이아몬드 광산 등이 있다.  주로 농업과 광업에 바탕을 둔 혼합 경제체제를 고수하고 있으며 농업부문은  GNP의 2/5 이상을 차지

 하며 광업부문은 1/7 정도인데 석유·다이아몬드가 주산물이다.     

1975년 포르투갈로부터의   독립 이후  완전독립민족동맹 (UNITA)과   앙골라  민족해방 전선(FNLA) 연합에  맞서  내전을 겪게되고

1992년  대선에 앞서  MPLA와 UNITA 간의  휴전협정이 체결되면서  형식적으로   FAPLA와 UNITA의 통합이 진행되는  듯 했으나

내전은 결국 2002년까지 지속되었다. 육해공으로 구분되어져  있으며 총병력은 약 9만명 규모이고, 예비군은  3만 명이다. ( 2017년 )

의무 병역제이며  24개월을 복무하고 있다.  소련제  장비들을  대량으로 운영하며   이웃국가들과 싸웠기   때문에 공산권  국가들과의

군사교류가 강했다. 현재도 중국과의  교류가 매우강하며 비공식적으로는 북한군과의 교류도  파악 되고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최근에는  브라질에서  Astros II MLRS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나머지는 주로 AK부터 소련제 무기로 다양하며 북한제  무기들도

이곳에서 팔리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전차전력  →     T-55  :  267대,            T-62  :  50대,               T-72  :  50대 ,             PT-76  12대

  장  갑  차  →    BMP1 : 150대,            BMP-2 : 100대            BMD-3 :  35대,           BTR60 :  62대         

                         BTR 80 :  ?                 BTR 152 : ?                OT-62 : 50대,             EE-11 :    24

 자  주   포  →    2S1 :    12문,               2S3     :  4문               2S7 : 12

 야        포  →    122 mm  : 280문        130mm   : 48  문         152m:  4문  

 다  련  장  →     BM 21 :  75문             RM-70 : 40 문             T-55 :   267 대  ↓   

 

       

T-62 : 50 대

    

  T-72 :  50대

 

   T-76 수륙양용전차 : 12  대 

  

 BMP 1 :  150 대

  

 BMP 2 :  100  대

 

 BMD 3 :  35 대

 

  OT-62 :  50 대

 

  BTR-60 : 62  대

 

  EE11 : 24 대 

  

  BTR-80 : 

 2S- 1 :  12 문                         제    조   :      OJSC 카라코프 트랙터 공장       
라이센스/분업 생산국 -            폴란드,    불가리아,                수단 공화국,    이란등

중    량 : 15.7t,     전   장 : 7.26m,       전   폭 :  2.85m,        전  고 :  2.725m

엔진YaMZ-238N 8기통 액랭식 디젤 엔진                             최대출력  :   300마력,     톤당 마력  :    9.1hp/t,

최고속도  :   60km/h (도로) 26~32km/h (험지) 4.5km/h (수상),          항속거리  :   500km (연료 550ℓ 적재)

주        포  :   2A31 122mm 36구경장 곡사포 1문

발사 속도 :   분 당 ~4발 (통상사격시) 분 당 5발 (급속사격시) 분당 1~2발 (지속사격시)

사  거  리  :   2km (직사 사격) 15.3km (OF-81 HE탄)  21.9km (사거리 연장탄)

 

탄약 적재량 122mm 곡사포탄 40발

OF-81 HE탄 32발,    HEAT-FS탄2발,    연막탄 6발

탑승인원 (단차장, 조종수, 포수, 탄약수, 그 외 2[6]) 4~6명

장갑균질 압연 장갑,   주조 압연 장갑

포탑 전면 15mm (?° 경사),  포방패 20mm (?° 경사) , 포탑 상부 10mm.

 

2S1은 소련 GRAU 코드명으로, 러시아에선 SAU-122라고도 불리며, 냉전기 서방권에서는 1974년부터 포착되었기에 M1974불렀었고

핀란드의 경우에는 122PsH 74[7]로 부른다. 2S1자주포의 차대는 MT-LB 장갑차를 유용하였는데, MT-LB의 차대에  보기륜이 하나더

추가되어 7개고, 차대가 수륙양용 장갑차인 MT-LB인 만큼 수륙 양용과 하천 도하가 가능하다.

특징으로 는 지지륜없이 기동륜과 유도륜만 있는 형태[8]이고, 사용하는 궤도는 두 종류로  접지압이 낮은 지역은 폭이 넓은궤도를 사용

한다. 차체 전면우측에는 엔진룸, 좌측에는 조종수가 탑승하고,후부에는 전투실이 있는데,차체를 낮추기  위해 상부가 상당히 낮게되어

있다. 전투실 위에 올려진 포탑은 용접식 구조로, 차장용 BDIN-3 큐폴라가 좌측에, 탄약수용이 우측에 있다.

차장과 조종수는 각각TVN-M 2 적외선야시장비가 있지만  사수에게는 장착되어 있지 않다.   2S1은 PG-2 곡사/직사 사격  통제용 페리

스코프와  PG-1파노라마식 망원경 외에도 직사 사격용 관측창이 있으며, 내부에 R-123M 무전기와 NBC방어용 과급장치, 여과 시스템

이 있다. 2A31 곡사포의 사거리는 15.2km며, 분당 1 ~ 2발, 급속 사격시 최대 4 ~ 5발을 사격할 수 있다.

운용국은 소련, 폴란드, 체코, 러시아(1725대 운용중), 우크라이나, 벨라루스, 카자흐스탄,앙골라, 베트남(260대 운용

 

 2S-3 :  4문 2S3 아카트아(아카시아) 152mm 자주 곡사포의 개발이 1967년부터 시작되었다.  미국 M109 자주 곡사포의 출현에 대한

대응이었다. 최초의 시제품은 1968년에 완성되었다.  1971년 소련군에 도입되었다.  1973년에 70문이 처음으로 배치되었다. 1993년

생산이 중단될 때까지 대량으로 생산되었으며, 널리 수출되었다. 2S3 아카트아는 현재 러시아를 포함한 여러 국가에서 운용하고 있다.

 

아카시야에는 D-20 견인포의 파생형 모델인 D-22 152mm/L27 곡사포가 장착되어 있다. 2S3에는 장전 보조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다.

최대 발사 속도는 분 당 3-4발밖에 되지 않는다.  이를 통해 10분 안에 30발을 발사하거나  시간당 75발을 발사할 수 있다.  아카트아는

D-20, ML-20 및 D-1 견인포 시스템을 위해 개발된 모든 152mm 포탄과 호환된다.

여기에는 고폭파편탄,  대전차고폭,  철갑탄,  조명 및  핵포탄이 포함된다. 표준형 고폭파편탄을 사용한 최대 사거리는 17.4 km. 직접

사격의 최대 사거리는 4km이다. 보통총 40발이 적재된다.여기에는 고폭파편탄 36발 및 대전차고폭탄 4발이 포함된다.업그레이드된

파생형인 2S3M은 레이저 우도방식의 크라스노폴 정밀 유도포탄을 발사할 수도 있다. 이것들은 최대 20km의 사거리를 가지고 있다.

 

보조 무장은 원격으로 제어되는 7.62mm 기관총으로 구성되며,  포탑 상부에 장착된다. 2  S3는 지휘관, 포수, 장전수, 조종수 등 4명

으로구성돼 있다. 사격할 때는 탄약 취급병 2명이 추가된다.

​아카트아의 용접 강철 장갑은 소총탄과 포탄 파편으로부터 보호한다. 차량에는 NBC 보호 및 자동 화재 진압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다.

​2S3 아카트아는 개량형 궤도형 크루그(SA-4 가네프) 지대공 미사일  시스템을 사용한다.  차량은 V-59 디젤  엔진으로 구동되며,520

마력을 낸다. 이 유형의 자주포  두 대는  An-22  수송기를 통해  공수될 수 있다.  ​러시아 육군의 구형 2S3 자주곡사포는 새로운 2S35

칼리챠-SV 자주포 체제로 대체될 예정이다.

 

2S7 :  12문 :  2S7 파이온 203mm 자주포

일단 크고 쎄면 장땡이라는 러시아식 포병무기의 종지부를 찍는 물건입니다. 1975년 채용되어, 현재까지  일부 외곽에 위치한 포병

부대에서 소량운용중인 무려 구경만 203mm 나 되는 자주포로써, 차체는 T-80 전차 에서 보기륜 1개를추가한 형태입니다.

이 무기는 아주아주아주 문제가 많아서, 얘를통해 우리는 포병의 효율적인 운용방법과 어째서 곡사포들은 구경을 더 크게할 수있는

데도 대부분 구경이 동구권은 152mm 서방은 155mm 일까? 라는 질문에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무 계 : 46.5t , 길 이 : 10.5m, 너 비 : 3.38m, 높 이 : 3m
승 무 원 : 7명 장갑최대 : 10mm, 주무장 : 203mm 2A44
이동거리 : 650km, 속 도 : 50km/h

 

 2S7 파이온 또는 말카는 소련의 자주포이다. 소련군에 1975년에 채용되어 NATO에선 튤판과 같이 M-1975로 불렸다.Pion의 의미는

모란, 또는 작약. 아무리 봐도 어울리지 않는데... T-80 차대를 베이스로 203mm 야포를 얹은 자주포. M110이 겪은 문제를 말 그대로

기본에 충실한  방식으로 해결했다.  203mm 야포의  정밀성  부족은  포신을 10m에  가깝게  늘리면서  사거리까지  덤으로 확보했고,

과다한 반동에 의한 차체 밀림 현상은 10m 가까이 늘어난 포신을 지탱하기 위해 무거워진 차체로  충분히  받아낼 수 있는데다 M110

과는 다르게 전차의 차체를 유용했기 때문에 운용인원 또한 비교적 안전하게 작전을 수행할 수 있다.

그렇지만 부족한 휴행탄수(겨우 4발!)에 운반차량이 따라붙어도 8발밖에 되지 않는 부족한 장탄수가  발목을 잡아 지속적인 화력투사

에는 약점을 보이고, BM-30같이 크고아름다운 대구경 다연장로켓에 비해 그렇게 메리트를 가지는것도 아닌데다가, 203mm 특성상

차체에 고정된 오픈탑 형태여서 대포병사격에 의해 쉽게 포가 손상, 전투력을 잃을 수 있다는 것은 단점으로 꼽힌다. 때문에 러시아군

에서도 운용 대수가 줄어드는 형편. 세상은 로망만으로는 이루어질 수 없다 .

 

 

BM-21 : 75 문

 RM70 : 40 문 → RM-70 밤피르는 중량 25톤, 최고속도 90km/h, 항속거리1,000km이며,컴퓨터화된 화력통제 시스템 채용으로 운용

인원을 4명으로 줄였다. 엑스칼리버 아미는 2017년 아랍에미리트에서 열린 IDEX 2017 국제방위산업 전시회에 타트라 포스(FORCE)

8X8 트럭 을 사용한 수출 제안 모델인 RM-70 밤피르 4D를 출품했다.

운용 현황 :   RM-70은 체코슬로바키아 외에도 많은 국가로 판매되었다. RM-70과 RM-70/85는 바르샤바 조약기구 (Warsaw Treaty Organization) 회원국에 판매되었지만, 냉전종식 이후에는 앙골라,  가나 등 아프리카, 에콰도르, 우루과이 등 남미, 그리고

캄보디아, 스리랑카 등 동남아 국가로 판매되었다.RM-70 265대를 운용하던 구 동독은 독일 통일 후 전량을 그리스에 공여했다.최신형

인 RM-70 밤피르는 아제르바이잔, 인도네시아에 판매되었다.그러나 원 개발국인 체코슬로바키아에서 분리된 체코와 슬로바키아에서

RM-70의 운명은 갈렸다. 체코에서는 2011년에 RM-70가 퇴역했고, 슬로바키아에서는 RM-70 모듈러가 소량 운용되고 있다.

 

구      분 :  자주식 다연장 로켓(Self-propelled multiple rocket launcher) 

                체코슬로바키아(현재 체코 공화국과 슬로바키아 공화국으로 분리)
제 작 사 :  현재 체코 공화국: -엑스칼리버 아미(Excalibur Army) /

               슬로바키아 공화국 :  델타 디펜스(Delta Defence)]
도입연도:  1970년,    전장: 8.8m,        전폭: 2.5m,           전고: 2.9m,      전투중량: 33.7톤
운용요원:  6명 ,         구경 : 122.4m,   발사관수: 40개,     최대사거리  :  20km
차       량 : 타트라(Tatra) T813 콜로스(Kolos) 8X8 트럭,    엔     진: T-903-3 V-12 다중연료 디젤엔진 250마력
최고속도: 85km/h, 항속거리: 400km
대당가격: 85만 달러(RM-70/85M), 90만 달러(RM-70 Modular)

 

     공 군 병 력  :   8천명 

    전투기 MiG-21 :  24대,     MiG-23 : 22대,      Su-22 : 14 기,      Su-25  :  15대,    Su-27 : 1대,     S u-30 : 12  
    훈련기 EMB-312 : 13대,   EMB- 314: 6 대,    L-29   :   6대,       L - 39   :  3대,    PC-7 :  22대,     PC-9  : 4대
    수송기 C--212   :    4대,    ERJ-135 VIP : 1대,        Yak-40 VIP : 1대,         An-12  :   1기,     

                                An-26 : 1대,  An-32 : 7 기,        An-74 :  5기,         Dornier 28 : 1기,            Il-76 : 8기 

아프리카내 에서도 나름 손꼽히는 항공세력을 자랑하고 있다. 80년대에는 여러가지 유럽과

  공산권 국가의 공군지원을 받아서 가장 팽창하던 시기였다.  

 

 

    MIG-23 :  22 대

 

    SU-22 : 14대

 

  SU-25 :  15 대

 

   SU-27 :  1  대

  

  SU 30 : 12 대

   

  L-29 :  6 대

L-39 : 3 대  훈련기 ( 복좌형 )  L-29를 데체하기  위해개발된기체로, L-39 훈련기는 신뢰성이 높고  설계가 단순하여 정비가 용이하고

비포장지역에서 문제없는 이착륙이 가능하다. Aero L-39 Albatroe는 2세대제트훈련기로 분류되는   첫번째 기종이며 터보팬 엔진을

채택한 최초의 훈련기 이기도하다. 또한 이례적으로 NATO 코드를 부여받지않았다.

《X-02》라는 프로토 타입 명칭을 부여받고 Aero社의 수석 디자이너 Jan Vicek이 설계했으며 1969년 11월4일 시험비행사 Rudolf-

Duchon이 처녀비행에 성공한후 1971년부터 1 999년까지 2,800대 이상이 양산되었다.
성  능 : L-39는 직렬 복좌의  단발 제트기로  후방석은 한층 높게 설치하여  전방시계를  확보하도록 했다.  엔진은 소련제의 이프첸코/

프로그레스 AI-25L(최대추력 1,720kg) 터보팬 엔진을 탑재하여 연료소비가 적은 것이 장점이다.

 

기체 설계의 가장 큰 특징은 엔진공기흡입구가 동체 측면의 위쪽에 있어서 간이비행장에서 이착륙할 때 이물질 흡입으로 인한 엔진의

파손을 방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주익 뒷전의 안쪽에는 2중 간극 플랩을 설치하여 이륙후 속도가 310km/h에 이르면 자동으로 접히

도록 했다. L-39는 기본적으로  훈련기이지만 상당한 공격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L-39ZA, L-39ZA/MP의 두 가지 타입은  L-39ZO를

경공격형으로 개량한 기종이다. L-39는 고정무장은 없으나 동체의 아랫면에 23mm GSh-23 2포신 기관포 팩을 장착할 수 있다.

또한 양쪽 주익의 아랫면에 설치된 4개소의 하드포인트에도  외부 무장을 장착할 수 있으며,  주익 내측은 500kg, 주익 외측은 250kg

까지 탑재할 수 있다. 최대외부탑재량은 L-39ZA가 1,100kg, L39ZA/MP가 1,000kg으로 제한되어 있다.

 

대표적인 탑재무장으로 L-39ZA의 경우 500kg 폭탄 2발, 250kg 폭탄 4발, 100kg 폭탄 6발 탑재하며, 5 7mm S-7 로켓탄을 15발을

탑재할 수 있는 UB-16-57 로켓탄 포드 4개, 적외선 유도 공대공미사일, 광학 정찰 포드 등 다양한 무장과 장비를 탑재할 수 있다.

L-39ZA/MP도 기본적으로 L-39ZA와 같은 무장을 탑재하며 서방제 무장인 2.75인치 CVR-7 로켓탄 포드와 AIM-9L 사이드와인더

공대공 미사일을 장착할 수 있다.무장조준/발사 시스템으로는 L-39ZA에 전기제어 방식의 ASP-3 NMU-39 자이로스코프 조준장치,

FKP-2-2 건 카메라를 설치했다. L-30ZA/MP에는 서방측 장비인 이스라엘의 엘비트社의 HUD가 부착된 WDNS(Weapon

Delivery Navigation System)과 비디오 카메라를 장착했다.L-39를 본격적인 경공격기로 개량한 것이 L-159이다.

 

  EMB -312  :  13                                             제  조  사  :   엠브라에르(Embraer Defense and Security)
 승   무 원  :   2명 .           전 장 : 11.3m,           전 고 : 4m,                         날개 길이: 11.1m
 자체 중량 :  3,200kg,                                       최대이륙중량: 5,400kg,          

 최고 속도 :  590km/h,                                     실속속도: 148km/h
 실용상승한도:  10,668m,     전투반경: 550km ,    상승률: 16.4m/s,           
 최장비행시간: 8시간 24분
 항속 거리 :  1,330km / 2,885km(외부연료탱크 장착 시)
 추진 체계 :  프랫 & 휘트니(Pratt & Whitney) 1,600마력 PT6A-68/3 터보프롭 엔진 x 1
 하드포인트: 1,500kg 5개(양 날개에 2개, 중앙에 1개)      중력 한계  :  +7/-3.5G,      자체무장: 50구경 기관총 x 2(각각 200발)

 

 EMB 314   :   6 대    장착무장
 AIM-9 사이드와인더(Sidewinder),                     20mm 기관총 포드 x 2

 Mk. 81/82 정밀유도 키트 장착 500kg 폭탄 ,         GBU-12 페이브웨이(Paveway) II
 AGM-114 헬파이어(Hellfire) 미사일,                  SBAT-70/19 로켓 런처
 LAU-68 무유도 및 고급 정밀 살상무기체계(APKWS) 70mm 로켓 로켓 런처
 MAA-1A 피라냐(Piranha) 공대공미사일,            파이튼(Python) 3, 4
 AGM-65 매버릭(Maverick), M-117 폭탄 ,           BINC-300 소이탄,       BLG-252 클러스터 폭탄,                                       
 브라이트스타(Brite Star) II FLIR(Forward Looking Infrared)

 

  방어/ 대응 체계                                   AN/AAR-60(V)2 미사일 접근 경고 시스템(MAWS)

 레이더경고수신기(RWR,                       Radar Warning Receiver),

 레이더/센서  :  레이저 관성항법장치(INS) / GPS

 ALE-47 채프(chaff) / 플레어(flare) 사출기

 대당 가격  :  880만 (도미니카 공화국, 2009년)~1,800만 달러(미 공군 LAS 사업)

 

 

   PC-7 :   22대

  PC  -   9   :   Pilatus PC-9/A 제원     보유기종  : 4 종 

 임        무  :   2 인승 기본 초등훈련기. 전방 항공 통제, 시범 비행팀
 승  무  원  :   2 명으로 교관과 학생 혹은 조종사와 관측사
 엔        진  :   Pratt and Whitney PT6A-62 turboprop (950 shaft horsepower)
 기체 치수 :  길이: 10.2m, 높이: 3.3m, 익폭 10.2m
 기본 중량 :  2250kg, 최대중량 2710kg (PC-9/A (F) max 3210kg)
 항속 거리 :  1,850km (with two underwing tanks),
 전투행동반경 :  650km

 

무 장 : 2개의 주익하 연막탄 발사기
상승 고도 : 25,000 feet
항전 장비 : VHF omni-directional range/ instrument landing system,

브라운관 모니터 : 2개 (Multi-functional cathode ray tube displays)

 

 

   AN-12  :  10대

 

  AN-26 :  1대

  AN-32 :  7대

 

   AN-74 : 5대

  

   Domier :  1 대

 

   ERJ-135 VIP  :  1 대

 

 YAK -40  :  1 대

 

 C-212 :   4 대

 

  CASA C- 212 :  2 대

 

 IL-76 : 8 대

          핼      기 :  Bell 212 : 8대,       Mi-8 수송헬기 :   50대,      Mi-24 공격헬기 :  15대          

                            SA 316 : 19대,        SA 341 : 8                           MI-8 :  50 대  ↓   

 

 

   MI-24  :  15대  

 

  BELL- 212 :  8대

   

  SA - 316 :   19대

   

  SA 341 :  8  대

  해군 은  1000여명 규모로 운영되고 있다. 내전등으로 해군 자체가 무시될수 밖에 없었기 때문에 과거에는 4200여명 규모의 해군전력

  이  현재는 1/4수준으로 급감했다.  덕분에 주 전투함은 어느 아 프리카  해군과 마찬가지로  순찰 보트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유일한 고속정  이 최대 함정이라고 한다.  OSA-II 205ER 미사일 고속정과 Shershen급 어뢰정 각각 6대씩 총 12척을 운영하고 있다.

  오사2 급 (235t) 미사일 고속정 :  6척         셰르셴급 (172t) 고속 어뢰정  : 6척

  그외 경비함정      :     26~29척                   정찰기 :  2기와 상륙함,       소해함 :  ?    

 

계  획  : 오사급은 코마급보다 중량이4배에 달하며 승조원은 30명에 이를 정도로 대형화됐다. 그러나 여전히 오사급은계획된 임무

수행하기 위한 '최소의' 함정에 속한다. 선체는 강철로 만들어  졌으며 낮고  넓은 상부구조,  평갑판, 높은 free-board 형태를 지니고

있다. 선체는 상당히 넓지만 총 1,2000마력의 출력을 내는 3기의 디젤엔진과 각  엔진당  1축씩 연결된  프로펠러의 힘으로  오사급은

상당한 고속을 낼 수 있다.  이 강력한  엔진의 힘으로 오사급은  최대속도 40노트(톤당 60hp으로 '고속전차'인 레오파드 1급의 3배에

달한다.)를 낼 수 있으며 수준 이상의 항속거리와 안정성을 지니고 있다.   허약한  대공능력 문제는 선수와  선미 각각 2개의 AK-630

(25mm 기관포를  추가하여  장비함으로써 부분적으로 해결됐다. '드럼 틸트' 레이더는 선체 상부에 설치돼 있으며, 선체 상부구조의

높이가 낮음에도 불구하고 수평선전체를 감시하며, 비록선미에 장착돼 있지만 이 레이더는 전체적으로 충분한 감시범위를 제공한다.

 

구 소련에서   400척 이상이 건조됐으며,  중국 또한  120척이 넘는 오사급을  건조했다.  개량형인 오사II급은  방공능력을 확보하기

위해  SA-N-5 그래일 4연장  대공미사일 발사기 2기를 장비했으며,  미사일은   16발을 실었다.  엔진 또한  개량됐으며  신형 원통형

미사일 발사기, 개량된 SS-N-2C 스틱스 대공 미사일로 무장했다.

기본적인  설계로부터 매우많은  개량형 오사급이 설계됐다. 셰르센급 어뢰정, 오사II급의 선체를 기반으로설계된 고속형인 마추카

(Matcka)급 수중익선,  셰르센급의  수출형인 몰급, 셰르센급의 수중익선  형인 투르야(Turya)급,  대잠무기와 대잠센서를 장비한

초계정인  스텐카급 등이 개발됐다.  이러한 함정들은 오사I급이나 오사II급, 혹은 기본 설계를 축소시킨 설계에서 유래됐다.이러한

함정들 역시 수 백척이 건조됐으나 해외 수출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고, 오사급으로 지정되지도 않았다.

 

스        펙 :   배수량 : 기준 배수량 172톤,             만재 210톤,

크        기 :   37.5 m,     7.64m,            3.8m
추진기관 :   M504B2 워터제트*3, 1,2000마력,

속        도 :   38노트,                   항속거리 : 35노트 추진시 500nm

무        장 :   AK-630 30mm/65구경장 기관포*2,  12.7mm 기관총*1,   SS-N-2 스틱스*4

                     무인으로 분당 2000발  (유효 400발 ) 유효사거리 2500m,        4 총신 30mm

운  용  국 :   114척의 오사II급을 건조했으며, 1990년까지 운용했다. 구소련 해체 후 나타난 연방국가들

중에서는 아제르바이잔 해군이 1척, 라트비아 해군이 2척을 운용중이다.

오사II 급 앙골라 :  6척 (1982~1983년 인도)

 

  

 Shershen 어뢰정 :  6척 

 

 고속 경비정 

    

  예베개냐급 초계정

 

  Polnocny  :   4 척 

 

  경 비 정 

    

  ZHUK  순찰정 : 2척

 

 EMB-110 :  1 대  해상초계기

  

     F-27  해상초계기  ( 파키스탄과동일기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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