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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이야기/전투기

[스크랩] F22,랩터 & F35 라이트닝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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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 - 22A   랩터 

                형식               :       쌍발 터보팬 스텔스 제공전투기( 종심타격기)

                주익면적         :       78.04m2 

                자체중량         :       14,379kg  

                최대이륙중량   :       36,288kg

                엔진 :  F119-pw-100터보팬  35,000 파운드 2 기

                최대속도  마하2.5 이상    /   순항속도  마하1.6 이상

 

 

                전투행동반경 2,177Km    /    실용상승한도  50,000 피트이상

                항전장비 :       APG-77AESA, IFDL ,  INEWS 등 /   승무원 1 명

                무장  :  20mmM61A2 기관포1문  AIM-9 사이드와인더 2발(측면 무장격실 )

                AIM-129알람6발 /   알람2발+1000파운드 급폭탄 2발(중앙무장격실)

                비스 텔스무장시   /   외부  하드포인트 4개사용가능

                초도비행 :   1990년  9월29일 (YF-22)  /   1997년 9월 7일 ( EMD F-22)

 

 

 

                 개발배경

 

               전승무패를  자랑하는 세계최강의  전투기 F-15와  임무를 교대하여  21세기의 

                제공권을 장악할 목적으로 개발한 전투기가 바로 F-22A랩터다.차기주력 전투기

                ATF (advanced tactical fighter)의 제안 요구서가 발행된겄이 1981년, 이로부터

                10년간에걸처 선정사업이  실시되어 결국, 록히드-제너럴 다이나믹스-보잉의 

                YF-22가,  노스럽-맥도넬 더글러스의 YF-23을 제치고  ATF  사업자로선정되었다.

                이 ATF 사업으로 미국 전투기제조사들의 이합집산과, M&A를 거듭하여 미국항공

                산업의구조를 개편하기에 이르럿다.  ATF는 제공임무 뿐만아니라  정밀유도병기를 

                사용한  공대지 항공차단 작전까지 수행할수있는 전투기로 계획되었다. 

 

                목표를 발견하고 공격, 파괴하는대 필요한 스텔스성과 강력한 추력에서 비롯되는 고기동성,

                레이더조준,  소형대공화기의 사정거리밖에서의 초음속 순항능력,  발견 되더라도 지대공

                미사일에 반격의 기회를 주지안고 고속으로 목표를공격할수있는 능력이 요구되었다. 

                엔진은 1983년에 초기설계 계약을 통해 1986년 7월 PW5000과 GE-37이 각각 F-119,

                 F-120으로경쟁에돌입하여,  경쟁모댈의시연을 통해 평가하는 방법으로 1986년 10월 

                 YF-22 의 록히드컨소시엄과  YF-23 노스럽 컨소시엄 2개사을 선정했다.

 

                 F-22의 프로토 타입 1호기는 노스럽YF-23보다늦은 1990년9월30일에 초동 비행을하고

                평가에들어갔다. 그리고 1991년4월23일 미공군은  록히드마틴YF-22와 P&W YF-119를

                선정하기에 이르렀다.  선정후 사업진행은 선행양산후 , 선행양산기 생산이라는 순서로 진행했다.

                 EMD 단계에서는F-22A단좌형 7대와,  F-22B복좌형2대, 지상시험용2대를제작할예정 이었으나

                개발비 절감에따라 복좌형은 취소하고  단좌형 9대로변경했다.  EMD1호기는 1997년 4월7일에 

                롤 아웃하여  같은해 9월 7일에 초도비행을 하였다.

                         

 

 

 

 

                     다이나믹한  수직상승중인모습 , 초음속 돌파시 일어나는 응축현상

 

 

 

 

              운용현황

                      

              F-22A 는  2005 년12월 버지니아주 랭글리 공군기지의 제27 전투비행 대대에 최초로

               배치되었으며 이후 동년12월15일 초도작전 능력을 인증받고작전 운용에 들어갔다.

               미공군은  381대의 기체를 도입하기를 원했으나 국방부는 183대 분만의 예산을 활당  

               하고있어 F-22A의 전투비행 대대는 7대대로 한정될겄으로 보인다.  

 

               한편 이스라엘 및 일본이 F-22A 구매하기를  원하고있으나 수출 제한에 묶여 해외판매는

               어려을 겄으로 보인다. F22A는 아직 실전에 투입한 사레는 확인 되지안고있으나 미군의

               연합모의 훈련에 참가하여 놀라운 기록을 과시하고있다. 특히 2006년 6월노던 엣지 훈련에

               참가하여미공군, 해군의 현용 주력기들를 상대로 가공할만한  능력을 과시했다

               한편 F-22A는 2004년-2010년 세차레 추락 사고로 2명이 사먕했다. 미공군은 최근사고의

               원인이  산소발생장치 결함으로보고 같은기종에 대하여  비행금지명령을  내린바있다. 

                     

 

 

 

                         F-22 의 특징은  초음속에서도  폭탄 투하및 미사일 발사가가능 한다는대 있읍니다.

 

 

 

 

 

                    F-22랩터의 실내 격벽 무장베이

 

 

 

 

 

               F-22 랩터는 수퍼크루즈 능력이있어 에프더버너없이 초음속 순항이 가능합니다.

 

 

        

                        F-22 랩터의  특징

 

                  F-22의 형상은 스탤스성을 추구하고 있고성능, 비행성, 경량의 구조가 조화를 이루고

                  있다. 기술시범기인 YF-22과  비교하면 주익의 면적은 같으나  주익의 폭이 커졌으며

                  평면형도 다이아몬드 형으로 바뀌었다. 동체는 좀더 짧아지고 기수의향상을 변경했으며

                  랜딩기어도 재배치했다. 수직미익은 높이와 면적이 작아졌다.

                  동체위의  에어브레이크도없앴으며 보조익의 방향타 조작으로 속도를  줄이도록 ?다.

               

                  주익의 평면형은 테이퍼비  0.169 로 다이아몬드형으로 앞전 후퇴각 42도 뒷전의 전진각 17도

                  (익단부 42도) 하반각  3.25도이다. 앞전에는 전체 날개폭에 플렙을 설치했고 뒷전에는 작은

                  크기의보조익과  플랩을 설치했다. F-22는 F/A-18호넷처럼 스텔스 기술을 적용한 고정식

                   공기흡입구를 채택했다. 기체의구조는 알루미늄합금16, 티타늄합금 39%, 강철합금5%,

                  열가소성 수지1%, 열경화성 수지 24%, 키타소재15%로 구성되어있다.

 

                       조종계통은 기계식 백업이없는 3중 계통의 디지탈 플라이- 바이-와이어 방식이다.

        레이더는 APG-77AESA 레이더를 채용했다. 이레이더는 LPI능력이강화된 스텔스 레이더로

       능동 탐색시 250KM 에이르는 적의위치와 정보를파악할수 있어 미니 AWACS 라고까지 평가

       되기도 한다.  미군의 차기전에 충실한 데이터링크를 통해 표적및 시스템 정보를 자동으로 

       공유할수있다. 이에따라 편대비행 전술에 구애 되지안고 자유롭계 작전할수있다.

        IFDL 과  INEWS 기타 ECM 장비를통합하여 통신과 전자전 장비의  통합을이루었다

       임무컴퓨터는 300-650MB 용량과 2000mpis의 성능을 지니고있다.

       무장은  스텔스성능을 위해 모두내장했으며 발컨포에 더하여, 좌우 무장격실에 AIM 1발식을

       장착하고  중앙무장 격실에는 AIM-120알람 6발 또는 1000파운드급  공대지 정밀 유도폭탄을 

       장착한다. 특징은 이런 투발식 무기를초음 속에서 투하할수있는 능력을 갖추었다.

 

 

  

  

                     F-35A    F-35B      F-35C 

 

                         형식            :      F35A    스텔스 다목적   전투기

                                                B 35B   스텔스STOVL  전투기

                                                F35 C   스텔스  함상     전투기

            전장             :     A. B 형   10.67m     /      C형   13. 1m

            전고             :     A .B 형     4.57m     /      C형     4. 78m

            주익면적       :     A. B 형   42.7m2     /      C형   57.6 m2

            자체중량       :     A .B 형   12,202kg  /      C형   13,608 kg

            엔진             :     PWF135-GEF 136   40,000 파운드  1기

            최대속도       :     마하 2.0 이상 

            실용상승한도 :     60,000  피드

            최대항소거리 :     A,  2,222km     B,  1667km      C, 2,593km

            무장             :     25mm GAU-12/U 기관포1문

                                      F35B 포드는외장식  AIM-9X- 1208

                                      G형 알람 AIM-132  아스람등 공대공 무장

                                     범용폭탄  CBU,JDAM, LGB, JSOW,SDB 등 공대지 무장

            항전장비       :     APG,81  AESA 레이더  EOTS,  DAS,   JHMCS등

            초도비행       :     2006년  12월15일 ( 양산 프로토 타입 AA-1)

            승무원          :     1명     

                            

                                          해군 F-35C  함상 전투기

 

 

 

 

                    F-35 전투기 조립라인,  약 2KM 로의 조립라인으로 유명합니다.

                    

 

 

 

                                수직 이착륙 하는기체로 보아   함상용인 F-35B  

 

 

 

                                   조종사 핼맷 마운트 와  디지털화된 조종계기판,  4세대  전투기

                                 계기판보다 .   무척이나 간단 하다는낌    자동차 계기판 흡사

                              

 

 

 

                   함상에 착륙한  F-35B ,  조종석 문이 열리고 조종석이 보임니다. 승무원은 1명

 

 

 

 

                       열린 조종석 문뒤로 STOVL 엔진을 장착한겄이보임니다.  F-35B  해병대용

 

 

 

                  개발 배경

              JSF (JOINT STRIKE FIGHTER) 삼군 통합 전투기 사업은 21세기 최대의 국방획득 사업으로

             미공군, 미해군, 해병대의 삼군에 더하여 영국을 비롯한 8개국이 참가한전투기 공동개발 하는

             계획이다. 클린턴 행정부 시절 에스핀 국방장관이 방위력 전면 재검토에서  각군이 별도의

             전투기 사업을 통해 예산을 낭비하기 보다는 공동구매를 통해 예산을 줄이자고 주장한대서

             시작 되었다. 여기에 미의회가 모든 전투기 개발 을 한데묵는 법안을 제출 하면서

             3군 통합 전투기사업은 급물살을 타고진행되어 1996년 REF를  발표하기에 이른다.

             그리고 1996년 11월 기술 입증단계에  참가한 3개사가운대 보잉과,록히드마틴이 선정되었다.

             2개사는 각각 X-32와  X-35 라는 명칭으로 2대의 기술 시범기를 제작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후 2개사의기술 시범기들은 개념 시범을 통해 능력과 가능성을 과시했는대  성능비교가 아닌

             개념 시연이였기에 YF 라는코드를 부여하지안는 X-플레인 의경쟁이었다. 경쟁사들의 개념 시연은

             2000 년 9월에 시작 되어 2001년 8월에 끝났으며 그결과 2001년10월26일, JSF 사업은 록히드

             마틴의 승리로 끝났다.  이에 따라 X-35는 F-35로 제분류 되었으며 라이트닝 2로 명명되었다.

             

 

                   운용현황

 

            미국의 3개군에서 동시에 실시하는 획득사업이므로 F-35의 도입예정수는

            2443대에 이른다. 현재미공군이 F-15제공형  F-16,  A-10 을 데체할  전투기로

            1763대를,  해군 해병대가 F/A-18과  AV-8B 대체기로 680대를 요구하고있다.

            또한 영국공군 해군은 F-35B 138대를 획득할 계획이다.

            이밖에  이탈리아가 131대, 터키가 100대, 캐나다 88대, 네덜란드가 85대

            덴마크가 48대,  노르웨이가 48대 등 잠재수요가 많아  F-35는 F16를 뛰어넘는

            베스트셀러 전투기가 덜 전망이다.  그러니 양산을 앞두고 개발이 지연 되어

            양산대수가 감소되고  개발지연으로  인한  코스트 상승이 향후전투기 시장에 

            어떻계  작용할지 는  미지수이다..... 암튼  아직은 작전에  투입하지 못하는

            깡통임에는 틀림없다.  블럭3정도는되어야 공대공, 공대지능력을 발휘할겄으로

            생각된다 . 필자생각에는  브럭3정도 정도의 전투기가되려면 앞으로 최소 6.7년은

            지나야 전투기다운 전투기가 되리라믿어 위심치안는다. 믿거나 말거나..............

  

 

                특징

            F-35 는 F-22와 비슷한 형태이며 주익에 수평미익과 쌍수직 미익를 조합하여 기술적인

              위험을 피하고 STOVL 콕핏쪽에묻혀있는 리프트팬이 엔진에 연결된 구동축

              회전시 양력의 약 47%를 담당하며, 아래로 굽은  매인노즐이35%를  주익의 익근부에

              돌출된 롤 콘트롤이 9%의 양력을 발생 시키도록 되어있다.

               F35의추진 체계로는 PWDML F-135의 F-136엔진이  생산되는대 모두 40,00파운드의

              출력을 갖는 엔진들이다. 그러나 F-35는 F-22랩터와는 달리 수퍼크루즈 기능은 갖고

              있지안다. 이기체는 5세대 전투기답계 스텔스 성능에 더하여 뛰어난 항전 장비를 갖추고있다.

              APG-81AESA 레이더및 통합광학센서인 EOTS 장비와 DAS(분산형 개구장치)를 갖추고

              있어 뛰어난 방어능력및 목표획득 능력을 보유하계된다.

  

 

                무장

 

                 F-22D 에서 탑재할수없었던 GBU-31이나 JSOW와같은 2,000 파운드 급 폭탄을

               내부 폭탄창에 수납할수있어 본격적인 스텔스 폭격 능력을 보유할수있계되엇다.

               미군의 각종 무장에 더하여각종 아스람, 스톰 새도우, 브림스톤 등 각종 연합국

               무장까지도  통합 할수 있어 다양한 무장이 가능하다.   

                F-35는 21세기  미국의 유일한 유인 전투기 사업이 될지도 모를 JSF에 선정되므로서

               미국 내에서  유일하계 21세기 중반까지생산하는  유일한  유인전투기가 될 전망이다.

 

 

 

 

 

 

 

             전부 F-35  입니다. 공군용,  해군 해병용,  기술 실증기가  다모여  있는겄같군요

 

 

 

   

               선택은 우리들의 위정자들에게 달려있다 얼마나 현명을 판단할지 ! 주시해야 할겄이다

                아무리 복지 정책이 우선인 시대가 되었으나 ,나라가  있어야  복지도 필요한계 아닌지?

                이싯점에  과연 우리는 자주국방으로 가는길을  우리 위정자들이 바른길로 가고있는지?

                답답한 생각이든다.  여당이나  야당이나  흉금을 털어놓고  선택을 해야 할것이

                당과  시민 단체라는넘들은 이란 넘들은 곡가 존망이야, 어떻계되든 당리당약 과 사리사욕

               에만   눈이멀어있으니  심히우려되는바이다.

 

 

 

 

 

 

 

 

 

 

 

 

 

 

출처 : 청산 마루 가 여는 세상의 창
글쓴이 : 청산 마루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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