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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이야기/전투기

世界의 공격기 (Attacker)

  世界 의   공격기 

  A-4  스카이호크 :   아직도 현역 으로 운용되는 스카이호크  브라질 항모 ,  

  SaoPaulo  함상의  A-4  스카이호크(브라질 명  F-1)

 

  공격기(攻擊機)는 : 군용기 종류의 하나로 폭격기보다 정밀하게 저공으로 지상공격을 주로하는 공기이다. 지상병력의 접항공 지원이 주요

  임무지만, 항공공격차단 등의임무도 병행한다. 현대전에  이르러 지상병력의 근접항공지원은 대부분공격  헬리콥터들에 의해서 이루어지나 A-

  10선더볼  II등의 항공기들은  워낙뛰어난  성능을보여 공격기로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A-4 스카이호크는 작은크기와 가격  효율성, 그리고

  여전히 2차 세계대전 후 소형항모를 운용한 국가의 해군에게  크게각광받았다. 구형 항모 들은 F-4 팬텀 II나 A-8 크루세이더(Crusader) 처럼

  무겁고  운용 조건이  복잡한 함재기를   탑재할 수 없었으므로, 비록 성능이나  탑재중량 면에서는 조금 떨어지더라도  수납이쉽고  항모운용이

  간단한 A-4 스카이호크 를 선호했다.     제작생산 : 미국                운용국 - 브라질, 이스라앨,  인도  

 

  A -4 스카이호크는 짧은 저익(低翼)을 채택한  삼각익을주익으로 장착했으며, 날개가 작은데다 날개를  접기위한  구성부품이  들어가지 않음

 므로 중량도 최대 91kg 가까줄일 수 있었다.동체  설계는  강력한 J65 엔진을 동체 후면에 넣고동체 전면 양 측면에  공기흡입구를   설치한

 전투기이로   미익은 수평 미익을  동체 위에   설치하여 수직  미익과    십자가를 이루게 했다.

 또한기본 무장으로   100발씩  수납되는 콜트(Colt)  사의  20mm Mk.12  기관포 주익과  동체의 접점에 각  한정씩 설치했으며, 동체 아래에

 하나에  각 주익에  두개씩  하드포인트를 설치해  다양한무장을  장착할 수있게 설계했다. 스카이 호크는 속도측면에서 유사 등급의 기종보다

 뛰어 나지는 않았으나, 통제력이 우수하고  기동성이 높은기체였기  때문에 여러 나라에서 각광받았다. 또한초창기 스카이호크에는 레이더가

없었음 에도 불구하고 열  추적  사이드와인더와 20mm 기관포를 장착하고 있었기 때문 에 근거리 전투에서는 활용도가 우수한 기체였다.

 

         종       류  :   전투기/지상공격기 
        제  조  사  :   더글러스 항공(1954~1967), 맥도넬-더글러스(1967~1979, 現 보잉[Boeing]) 
        승  무  원  :   1명 (OA-4F, TA-4F, TA-4J만 2명) 
        전       장  :    12.22m           전고: 4.57m          날개 길이: 8.38m       날개 면적: 24.15㎡ 
        자체 중량  :   4,750kg            최대 이륙중량: 11,136kg 
        추진 체계  :   9,300 파운드급 프랫 앤 위트니(Pratt & Whitney) J52-P8A 터보제트 엔진 X 1 
        최고 속도  :   1,083km/h             항속거리: 3,220km          전투 범위: 1,158km (625해리) 
        실용상승한도   :  12,880m          상  승   률  :  43m/s            날개 하중  :   344.4kg/㎡ 
        추력 대비 중량 :  0.51                 중력 한계  : +8/-3G            아래 " 이스라앨 기 체 TA-1

 

      기 본  무장  :   20mm 콜트(Colt) Mk.12 기관포 X 2 (각 100발) 
        하드  포인트  :    총 4개 (주익 아래 4개, 동체에 1개), 총 4,490kg 탑재 가능 
        장  착   무 장  :    LAU-10 로켓 포드 (127mm Mk. 32 주니 로켓 x 4) 

                                     AIM-9 사이드와인더(Sidewinder) 미사일 X 4

                                    AGM-45 슈라이크(Shrike) 대방사 미사일 x 2 
                                    AGM-12 불펍(Bullpup) X 2 ,                           Mk. 80 계열 무유도 폭탄  
                                    AGM-62 월아이(Walleye) TV 유도식 글라이드 폭탄 X 2         

                                    AGM-65 매버릭(Maverick) 미사일 X 2 ,                   B43/57/61 핵폭탄  
                                    락아이(Rockeye)-II Mk. 20 클러스터 폭탄 x 6 
                                    락아이 Mk.7 / APAM-59 클러스터폭탄

        항 전 장 비  :   벤딕스(Bendix) AN/APN-141 저고도 레이더 고도계 (C, E, F형) 
        스튜어트-워너(Stewart-Warner) AN/APQ-145 매핑/레인지 레이더 (F, E, N, S, SU형)
        총 양산대수 :   2,960대                         대당 가격: $280만 달러~$380만 달러

 

 

                                             미국 의     공 격 기

 

             AV-8 해리어 

 

     

          영국 BAe(British Aerospace)에서 개발한 세계 최초의 수직이착륙(VTOL : Vertical Take-off Landing)  다목적 공격기가  바로

          해리어(Harrier)다. 필요는 발명의  어머니’라는 말처럼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대형  항공모함을 보유할수 없었던 영국해군의 특수한

          작전환경이 아니었다면 해리어는 탄생할수 없었을  것이다.해리어는 추력변향엔진 (TVE : Trust Vectoring Engine)을사용,  비좁

          은  공간에서수직으로 이착륙할수  있고 제한적이지만 공대공 요격임무도 훌륭히 수행할 수 있다.   해리어   개발 성공에 가장 큰  원동

          력이 된 롤스로이스 페가수스 추력변향엔진은 4개의 노즐을 통해 엔진추력 방향을자유자재로 전환, 놀라운공중기동을 가능케 한다.  

          1978년 11월9일 처녀비행에 성공했고 양산형 기체인 AV-8B는 처녀비행이 성공한 81SUS  11월5일 이후 영국 해군을 중심으로 실전

          배치됐다.             운용국  -  미국 ,   이탈리아 ,   태국  , 인도    현재 영구에서 운요되던 AV-8 해리어는  전량 퇴역했읍니다.


           가장성공적인  수직 이착륙 공격기로 평가받고 있는 해리 어는 영국 해·공군 및 미국 해병대를 필두로

          스페인 ·인도· 이탈리아· 태국 등의 국가에서 운용되고 있다.  93년부터  실전배치된  해리어 II Pluse

          는 해리어의 최신 개량 기체로  AN/APG-65  레이더를 장착,  AIM-120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운용

          등 강력한 공대공 전투능력을 자랑한다.

 

                                                           스  콜  피  온

          Txtron AirLand Scorpion은 Textron과  AirLand Enterprises의 합작회사인  Textron  AirLand가 개발한 공격 및 정보,  감시 및

         정찰 (ISR) 항공기입니다.제트기는 2013년 12월에 첫비행을 했습니다. Txtron  Sorpion의 최대 탑재량은 4,173kg이며, 날개에 장착된

          6개의 하드 포인트는 총,로켓, 레이저유도, 적외선 공대공 미사일 및 기타 유도 및 유도되지 않은 탄약 등 최대 2,810kg의 병기를 운반할

          수"  있습니다. 동력 장치는 각각18kN의 추력을 제공하는 2개의 Honeywell TFE731 터보 팬 엔진을 통합 합니다.기체는 최대 833km

          /h의 속도로 비행 할 수 있으며  4,074km의 범위에 도달 할 수 있습니다. 아직 미군의 공식적인 운용기체는  아님니다.

          현재개발완료 된 기체로  시험비행에 돌입항 기체임니다.

 

                                                                     A-10  공격기

  A-10의 조종사와 엔지니어들은 이 비행기를 바르트호그(wart-hog)각주1) , 호그(hog),   탱크버스 (Tankbuster) 등으로 불렀다. 다른 비행기

  에 비해 느리지만 매우강하고 제대로 무장된 A-10은 CAS (Close Air Support)각주2)를  수행한다.그래서 근처에  있는 적국의 군대와 차량을

  공격한다.  최대 비행 속도가 그리 빠르지 않지만 매우 튼튼해서 고사포와 미사일을 피해 곡예비행을 한다. 선더볼트라 는     이름은 제2차 세계

  대전에서  사용된  프로펠러로  작동하는 전투기였던  P-47 선더볼트를 기리기  위해 붙여진겄이다.  어벤저개틀링 건(Avenger Gatling gun)

  혹은  회전대포는  지금까지 비장착된 것 중가장  강력한 총이다.     원형은 1861년   미국남북전쟁(1861~65)이  시작되던해   리차드  개틀링

   (Richard Gatling, 1818~1903)에 의해 발명되었다.                운용국 - 미국

 

  미국이 1972년 생산해 1977년부터 실전 운용한 A-10은 기체에 GAU-8/A 어벤저 30mm 회전식  기관  1문을 고정으로 장착한다. 1천170여발을

  장착한 30㎜ 기관포탄은 열화  우라늄으로 처리된  철갑소이탄으로 전차나  장갑차를 관통할수있다. 이런 능력으로  A-10은 ‘탱크  킬러’라는

  별명을 얻었다.  MK-80, BLU-27/CBU-2(집속탄), JADAM(통합직격탄), CBU-105 WCMD(확산탄) 등 의 폭탄과 AIM-9 사이드와인더 및

  AGM-65 매버릭 미사일도 탑재한다. 흰 연기를 내뿜고 기관포를 난사하면서  저공으로 돌진하는 기체모습을 빗대어 성난  ‘혹멧돼지’(Warthog)

  라고도 부른다.   10년 더 현역에 남아 탱크킬러 라는명성을 이어갈겄같다. (2030까지 운용)

 

         A-37      드래곤 플라이

  A-37 드래곤 플라이 :  A-37B형은 한국공군에서도 대량  운용한  기체이기도    한데  대한민국 공군에서는 남베트남  패망 후  20여대의  A-37B

  인수하여 AT-33  공격기를  대체한 후 원주공항의  8전투비행단에서 2007년까지 사용하고 전량 퇴역하였다. 한편 부조종사석에 연막 제조기를

  장착하고  불필요한통신용 안테나를 제거하는 등의 개조를 거치고서 공군 곡예비행팀 블랙이글스용으로도 사용해왔다. 오랫동안 무사 고  운용

  되던  기종이었지만  2006년 5월 5일 경기도 수원  10전투비행단에서 있었던    어린이날  행사에서  A-37B가 추락, 조종사 김도현  소령이 순직

   하면서 급속히 퇴역이 결정, 현재 T/A-50에 교체되었다. 다만 타원형 동체와 직선익이 만들어내는 실루엣이 주는 미묘한  느낌이   부족하다며

   A-37을 그리워하는 사람들 있는 듯. 일부 블랙이글스 소속기체는 전국 각지에 전시용 기체로 활용되었고 8대는  페루공군에 무상으 로 양

   되어 지구 반대편에서 지금도 잘 날아댕기고 있다.                          운용국 - 페루 , 외 남미소수국가

 

 

                     

                                                                 AS-130 공격기

 

       AC-130  건쉽

 

           베트남전이 끝나자 AC-47D 건십을 비롯한 각종 건십들은 퇴역하게 되고, AC-130 건십만이 남게 되었다.

           베트남전 말기 개발된 AC-130H 스펙터(Specter)는 베트남전 이후 발생한 각종 분쟁에서  혁혁한 전과를

           기록한다. 미국의 그레나다 침공과 파나마 침공 등에 참가했고, 1991년 걸프전에도 참가했다. 걸프전 당시

           이라크 군의 견착식 대공 미사일에 1기가 격추되고 탑승자 전원이 사망했지만, 그 위력은 절대적이었다.

 

걸프전 이후 등장한 AC-130U 스푸키는 이전의 AC-130H 스펙터에 비해    야시장비와 사격통제장비도 강화되었고,적 방공망 하에서도 효과

적인작전이 가능하도록 전자전 장비도충실하게 갖추었다.  또한 AC-130H 스펙터에  탑재되었던 20mm 벌컨포(Vulcan)는, 보다 큰 구경을

자랑하는 25mm 벌컨포로 교체되었다. AC-130U 스푸키 는 9.11 테러 이후 일어난 아프간전과 이라크 전에서 맹활약을 펼쳤다.

아프간전 이  장기화되면서  AC-130 건십 에 대한  작전 소요가  늘어나자, 미군은 간이형 건십도운용 중에 있다. 대표적인 건쉽은  미 해병대

가  운용중인  KC 130J  공중급유기에,  헬파이어  대전차 미사일  30mm  체인 건(Chain-gun)을 장착한  하베스트 호크(Harvest HAWK)

가 있다. 평상시에는 공중급유기로 사용되지만, 유사시에는 무장을 장착해 건십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공군 또한 MC-130W   특수전기를

활용한  드래곤 스피어스(Dragon-  Spears)를 계획 중이다.   

                                                        AC-130내부의 105mm 포가시스템 ,   포신후미 가        보인다.

 

             105mm  포구를청 소하고있는  승무원 

            지원공격기  :     Lockheed AC-130,      개발사  :  록히드,          제조시  : 록히드마틴 ,보잉

            초도   비행  :     1966년(AC-130A)

            2억1,000만 달러(AC-130U, 2016년)  

            1억2,200만 달러(AC-130W, 2016년)
            1억1,500만 달러(AC-130J, 2016년)

            전  장  :   29.79 m ,       전  고  :   11.73 m ,          익폭:  40.4 m,    적재중량 :  55,520 kg

            이륙중량  :   69,750 kg     최고속도 :  480 km/h  660 km/h(AC-130J)

            항속거리  :   4,070 km      상승한도 :  9,100 m

            동  력 원  :   엘리슨 T56-A-15 4,910마력 터보프롭 엔진 4기
                              롤스로이스 AE2100D3 4,591마력  터보프롭엔진(AC-130J)

            승 무 원  :    총 13명(AC-130U)

                              장교: 5명(기장, 부기장, 항법사, 전자전장교, 화력관제장교)
            부 사 관  :    8명(항공기관사, TV 오퍼레이터, FLIR 오퍼레이터, 적재관리사, 무장관리사 x 4)

 

         AC-130 건쉽의무장

           AC-130A  :   Surprise Package ,    C-130A Pave Pront, 7.62 mm MXU-470/A 기관총 2문
                               20 mm M61A1 기관포 2문          40 mm L/60 기관포 2문

          AC-130A  :   Project Gunship II  AC-130A Plain Jane   7.62 mm MXU-470/A 기관총 4문
                                20 mm M61A1 기관포 4문

           AC-130E  :   Pave Aegis       20 mm M61A1 기관포 2문
                               40 mm L/60 기관포 1문             105 mm M102 곡사포 1문

           AC-130H  :   Pave Spectre II,   20 mm M61 2문(전기형), 25 mm GAU-12/U 1문(후기형)
                               40 mm L/60 기관포 1문                105 mm M102 곡사포 1문

           AC-130U  :   Spooky II      ,  25 mm GAU-12/U 기관포 1문
                               40 mm L/60 기관포 1문        105 mm M102 곡사포 1문

           AC-130W :   Stinger II ,     30 mm GAU-23/A 기관포 1문,        105 mm M102 곡사포 1문
                               GBU-39 SDB 유도폭탄    GBU-44 바이퍼 스트라이크 유도폭탄 

                               GBU-53/B 스톰 브레이커 유도폭탄

           AC-130J  :    Ghostrider ,    30 mm GAU-23/A 기관포 1문 ,   105 mm M102 곡사포 1문
                               AGM-176 그리핀 공대지미사 ,  GBU-39 SDB 유도폭탄
                                GBU-44 바이퍼 스트라이크 유도폭탄,       GBU-53/B 스톰 브레이커 유도폭탄
          취소&추가  :    120 mm M120박격포,  APKWS유도로켓,
AGM-114 헬파이어,

                               공대지미사일,  ATL 레이저         105 mm  포탄 를  장전하고 있읍니다

           

 

               

 

                40mm 기관포탄   장전 모습

 

 

 

          AC130  왼편으로 보이는  포신 왼쪽 40mm  /   오른쪽 105mm  포신

 

                                                   한 국     경  공 격 기                                        

           KA-1국방과학연구소에서 설계하고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서 총조립 제작한 전술통제기이다. KT

           -1의 파생으로 플랫앤휘트니사의 950마력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본래명칭은  KO-1이었으나  2007년

            10월 1일 KA-1으로 변경되었다. 현재 KO-1이라는 명칭은 사라졌다. 무장으로는  2.75인치 Rocket 1 4

            발을 탑재할 수 있다. 이를통해 과거보다 공격적인 의미로 명칭이 변화한 것을볼 수 있다.  이러한 Rocket

            에는 표적지시를 위한연막탄 등이 사용되어 전장에서 다른 전투기의 효과적인 폭격을 지원한다

 

          제       원   :   길  이 : 10.26 m,  날개폭 : 10.60m,  날개 면적 :  16.01 m²,    높   이  :  3.67 m
          자체 중량   :   2,040 kg      전비중량- kg                  최대이륙중량 :   3,311 kg
          엔       진   :   1× 프랫-휘트니 캐나다 PT6A-62, 950 hp (708 kW) 터보프롭엔진
          성       능   :   수평 최대속도 _ 500 km/h (270 kt)       실  속   속 도  :  130 km/h (70 kt)
          항속 거리   :   1,688 km (900 n mi)                           실  용  고 도  :   11,580 m (38,000 ft)
          상  승  률   :   17.8 m/s (3,500 ft/min)                      활주거리이륙  :  224 m/ 착륙 397 m
          체공 시간   :   3시간 30분              무장적재량   :   1000 kg                  기체수명 :  1만 시간

 

            KT-1에서 발전한 전술통제기.한국 공군은    ADD에서 제시한  700마력급 훈련기 KT-1을 쓰길 거부하는

            대신, 스위스의 PC-9 훈련기를 사와서 훈련기  겸 무장 장착하여  전술통제기로  쓰려 했다.  그러나 중립

            국인 스위스는 "분쟁중인 국가에는 무장을 판매하지 않는다."  라 하여 공군의  PC-9  무장장착형 도입이

            좌절되었고, 그래서 공군은 ADD에게 원래의 개발계획 대신 KT-1을 1000마력급 엔진으로  크기를 키워

            달라고 요청했다. 그 결과 KT-1이 먼저 생산되고, 뒤이어 전술통제기인 KO-1이 나온 셈. 이후 이 KO-1

            은 공격임무를 강조하기 위하여 KA-1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기본무장은 70mm 로켓이며, 이것으로 목표물을 지시하거나 경장갑 목표물일 경우 직접 공격한다. 또한추가

         적인 공격능력 확보를 위해 전용 12.7mm  건포드(Gun Pod)를  개발하여 운용중이다. 또한  전자광학센서로

         목표물을 확인 한 후, 좌표를 찍으면그것이바로 지휘부로 전송되어서 지휘부가 원할하게 공격기를 목표지점

         까지 유도해주는 타게팅포드(Targeting Pod)가 개발할  예정이지만 예산문제로 아직 미정인 상황이다.저속

         기어여서 생존성 논란이 많지만, 이는 전선통제기라는 특성상 피할수 없는숙명이다. 전선통제기란 적 지상군

         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한 다음 아군 공격기 부대를 유도하는 역할을 하는데, 아무리  센서류가 발달한 지금도

         적 지상군을 확실히 식별하는데 제일 좋은 것이 사람의 눈이다.게다가 우리군은 전용전선통제기를 대량 보유

         하기 어려운 형편이므로 여러대를 수시로 내보내는 것 보다는,  몇 대를 장시간  체공시키며 써야하는데 이런

         장시간 체공에는 제트기보다는 프롭기가 장시간 체공에 유리하다.  운용국 -  한국 , 브라질 ,  외

                                                           FA- 50

          2002년 8월 20일 T-50 훈련기,    2003년 9월 4일 A-50 공격기,     2011년 5월 4일 FA-50  전투기가 초도비행

          에성공했다. 그러나, T-50 훈련기는 "골든이글"이라고  명명하였으나, A-50 공격기와 FA-50  전투기는 따로

          이름을 정하지 않았다. KAI는 록히드 마틴과 T-50A 훈련기, T-50B 공격기(A-50), T-50C 전투기(F-50)의

          세가지를 계획했으며, 공격기부터 개발을 시작하고, 훈련기를 다음 순서로 개발했다. F-50 전투기 개발은 KAI

          에서는 계속 그 필요성을 요청했으나, 대한민국 공군에서는 주문을 거부해 왔다. 그러나, 결국 대한민국 공군은

           F-50 전투기 개발을 승인했으며, 대신 공격기와 전투기를 따로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통합을  하여서, 공격기

          겸 전투기인 다목적 전투기를 개발키로 했다.  

 

          따라서 F-50이 아니라 FA-50으로 명명되었고,기존에  공격기로개발했던 A-50은 TA-50 전환훈련기로

          명명했다.따라서, T-50 골든이글, A-50,  F-50의 세 기종이  개발이 되었으나, A-50 공격기사업은사실

          상 취소되었고, T-50 골든이글 훈련기와 FA-50 다목적  전투기(전투기겸공격기)의 양대 체제가 되었다. 

          2013년 8월 20일 부터 양산 1호기가  공군에 인도되기 시작했다. 2014년10월 30일 1개 대대급 총 20대

          가 실전배치되어 임무 수행을 시작했다. 이후 2019년까지 추가로 총60대를 실전 배치해 총3개  대대급으

          로  운영될 예정이다. FA-50 전투기는 국산 고등훈련기인 T-50을 개조한 모델이다. 1980년대말 공군의

         요구로 T-50 개발이 시작됐다. 지난 2005년 처음 도입돼 기존 공군 고등훈련기인 영국  BAE시스템즈의

          호크’를 대체했다. T-50은 비록 록히드마틴으로부터 기술을 이전받긴 했지만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정부가 10여년을 투자해 개발에 성공한 실질적인 국산 항공기다. 총 개발비 2조여 원 중 우리정부가 70%,

          한국항공  우주산업이  17%, 록히드마틴이  13%를 부담했다.  T-50은 최신예  첨단 전투기는  아니지만  

          부품이 32만개에, 내부배선의 총 길이가 15km나 되는 정교한 항공기다. 특히T-50은 훈련기로는 드물게

          최고 속도가 마하 1.5에 달한다. 이를 통해 한국은 세계에서 12번째 초음속 항공기를 개발한 국가가 됐다.

 

 

           FA-50 제원 :  승무원: 2 ,

          길      이  :   43 ft 1 in (13.14 m),          날  개  폭  :  31 ft (9.45 m)    높 이 : 16.2 ft (4.94 m)
          공허중량  :  14,228 lb (6,454 kg)           탑재중량  :   19,621 lb (8,900 kg)
          최대이륙중량 : 30,000 lb (13,500 kg)     최대속도  :  마하 1.5 이상
          엔      진  : 1× F404-GE-102 후연 터보팬 최대추력: 11,933 lbf (53.1 kN)
          재연소시추력 :  17700 lbf (78.7 kN)
          전투행동반경 :  230 nm (444 km) 센터연료탱크, 2 x AIM-9, 2 x AGM-65
          최대항속거리: 1,000 nm / 1,400 nm(외부연료탱크) (1,852 km / 2,592 km(외부연료탱크))
          상승한도: 48,500 ft (14,800 m)   상승률: 35,600 ft/min (201 m/s)     날개하중: lb/ft² (kg/m²)

 

        무     장 :        기관포: 1× 20 m (0.787 in) M61 벌컨 개틀링포
        하드포인트: 2× 날개끝 공대공 미사일, 6× 날개밑, 3× 동체하부, 최대무장탑재량 5.4톤
        로     켓 :    4× LAU-61/LAU-68 로켓 포드 (각각 19× /7× 히드라 70 70 mm 로켓) 또는
                         4× LAU-5003 로켓 포드 (각각 19× CRV7 70 mm 로켓) 또는
                         4× LAU-10 로켓 포드 (각각 4× 주니 127 mm 로켓)

         미 사일 :   공대공 미사일: 6× 미국 단거리 AIM-9 사이드와인더 또는
                         6× 미국 중거리 AIM-120 암람 또는
                         6× 이스라엘 단거리 파이톤 5 미사일 또는 6× 이스라엘 중거리 더비 미사일
        공대지 미사일: 6× AGM-65 메버릭 또는    4× AGM-88 함      공대함 미사일: 2× AGM-84 하푼

        폭     탄  :   8× CBU-87 Combined Effects Munition          8× CBU-89 Gator mine
                         8× CBU-97 Sensor Fuzed Weapon,  Wind Corrected Munitions Dispenser capable
                         4× GBU-10 Paveway II         6× GBU-12 Paveway II                            4× JDAM
                         4× Mark 84 general-purpose bombs ,     8× Mark 83 GP

                         폭탄12× Mark 82 GP 폭탄         8× Small Diameter Bomb

        기    타 :     SUU-42A/A Flares/Infrared decoys dispenser pod and chaff pod 또는
                         AN/ALQ-131 & AN/ALQ-184 ECM pods 또는
                         LANTIRN, Lockheed Martin Sniper XR & LITENING targeting pods 또는
                         3× 300 갤런 연료탱크

         항공전자장비 :   EL/M-2032 다목적 기계식 레이더

 

         T-50의 정식 명칭은 ‘T-50  골든이글’이다.  골든이글은 1999년 대국민 공모를  통해  선정된 이름으로 그

         해가  공군창군 50주년이었기 때문에 훈련기(Training)를  의미하는 ‘T’를 붙여 T-50   골든이글라고 이름

         지었다. T-50 항공기 의 뒷 꼬리 날개에는  T-50이라는 글자와  함께금색  독수리가    그려져있다. 디지털

         비행제어 시스템과  최신 훈련장비를 장착한 T-50을 통해 공군은기존 훈련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거뒀다.공군에 따르면과거 33개월이던 훈련시간이 T-50 도입이후 28개월로 5개월 줄었다. 훈련비용 역시

         과거 21억원에서 14억원으로 35% 절감했다.  반면 훈련 조종사의 기술 숙련도는 기존보다  40%가량 상승

         한 것으로  공군은 분석하고 있다. 2005년부터 공군 제1전투 비행단에  전력화된 T-50은  현재까지 총 80

         여대가 운용 중이다.  90% 수준 작전가동율을 기록하고 있다.

 

        T-50 제형식  :   단발 터보팬 초음속 훈련기/경공격기,   전폭 9.45m,   전장 13.14m,   전고 4.94m,

        자체중량 6,441kg,  최대이륙중량 11,985kg,   엔진 GE F404-GE-102 터보팬(17,775파운드) × 1,

        최대속도 마하 1.5         실용상승한도 48,500피트,       최대항속거리 2,592km

        항전장비 하니웰 H-746G GPS-INS, HG9550 레이더고도계, 승무원 2명

 

          T-50을 실제 전투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조한 전투기 모델이 FA-50이다. T-50에 적용된   ‘F404-GE’

          엔진을 그대로 사용해 최대추력 8톤급으로 최대 마하 1.5의 속도로 비행이 가능하다.  마하 0.7~0.95 영역

          에서는 F-16전투기와 큰 차이가 없는성능을 보인다.최대이륙중량은 13.5톤으로 11.2톤인 KF-5E/F 보다

          약간 크고, 21.7톤인  KF-16보다는 작은규모다. 전자전  방어(레이더경보수신기·RWR) 등의  생존성 보장

          장비가 탑재돼 있으며야간  작전능력을  갖추고 있다.특히  지하에 구축된 미사일 및  장사정포 진지를파괴

          하는 합동정밀직격탄(JDAM)과 의 전차 등을 격파하는 정밀유도확산탄(SFW) 등을 탑재할수 있다. 근접

          항공지원작전 등 지상 및 해상군과의 긴밀한 합동작전이 가능하다.전술데이터링크체계도 갖추고있어 미군

          전투기와 효율적인   연합작전을  수행할 수있다. FA-50은  2013년부터 공군에 도입돼  올해 10월 전력화

          사업이 마무리 됐다. 공군 제8전투비행단기존 F -5전투기를 대체해 총 60여대의 FA-50를 운용하고 있다.

 

 

 

 

                                                브 라 질  공격기            

         수퍼투카노

          EMB-312 후속으로 경공격기로 특화된 것이 EMB-314 슈퍼 투카노다. 사실상  전투기의 소요가국경감시

          와 반군작전, 밀수감시작전 등에 집중되기 시작하자 브라질 공군은이용특화된  경공격기의 개발을원하게

          되었고, 엠브라에르는 이 소요를 파악한 후 투카노  설계에  기반한 차기형상  계에 들어갔다.  엠브라에르는

          훨씬  강력해진  1,250마력급 PWC PT6A-67 터보  프롭엔진을 장착하고, 기체  후면을  약 1.31m 가량 더 

          길게 설계했으며,  배면 에어브레이크를 장착한  통칭슈퍼  투카노(Super Tucano)’를  개발해  1991년 9월

          9일에 기술  시연기 초도 비행에  들어갔다. 이후 공격기의 용도를감안해 조종석 배치를 변경하고 엔진 또한

          1,300 마력급 PT6A-68 터보프롭 엔진을장착한 2대의 시제기를 제작해 1993년 5월에 첫 비행을 실시했다.

          한편, 슈퍼 투카노가 한창 제작되던 와중인 1994년에 엠브라에르 사가민영화되었으며, 이에 따라 엠브라에

          르 사는 적극적으로 해외수출을 타진하기 시작했다. 제일 먼저 미 공군의 합동기본항공기 훈련체계(JPATS,

          Joint Primary Aircraft Training System사업에 주목한 엠브라에르사는 이사업에 도전적으로 슈퍼투카노 

          를 제안했지만, 사업은 결국 레이시온Raytheon)-필라투스(Pilatus)의 텍산   Texan) II가 수주했다.]

 

                                                  영      국   공격 기 

 

       재규어는 : 개발 초기에 영국 공군과 프랑스공군의 고등훈련기로도 사용할 예정이었으나 기체의

          고성능화에 따른 가격  인상으로 양국 모두 훈련기로서의  사용 계획을 중지하고,  복좌형은 전환

          훈련용 으로만 사용하고 있다. 영국과  프랑스의 재규어는 항법시스템이 각기다른것이 특징인데

          영국은 INS사용하는데 비하여 프랑스는 자이로와 도플러 레이더를 사용하고있다. 30mm기관포

          2문(탄약수150발)과 폭탄등최대 4,500kg을 무장할 수 있으며,  현재까지 총 450여대 를 생산

          사용국은 -   France,  India, Nigeria, Oman, UK 등이다.

 

 

 

                                                    토네이도 공격기 

        토네이도 공격 기  :  파나비어 토네이도 (Panavia Tornado)는 영국, 독일,  이탈리아가  개발사업에 공동

          참여 했으며, Panavia 사에서 제조하였으므로  "파나비어 토네이도"라 명명된   전천후형 다 용도  공격기

          이다. 차세대공격기 공동개발 계획을 위해 유럽각국과 캐나다가 모였지만,  프로젝트가   본격적으로 시작

          하기전에   캐나다,  벨기에,  네덜란드가  탈퇴해,  결국 영국, 독일,  이탈리아   3국공동으로  개발하였다.

          1979년 첫 시험비행을 거쳐 양산 개시,  1984년에 처음  배치된후 1999년까지 992대가 생산되었다.주로

          항공 저지를 주임무로 해서  유로파이터와  같이  개발비가  폭등하는 일 없이, 요격, 근접 항공 지원, 함정

          공격, 정찰 등을 위한 다수의 파생형도 개발하였다. 실전에서도 파나비어 토네이도는 걸프 전쟁에서  경이

          적인 전과를 올렸고, 이라크 전쟁에도 참가했다.

 

         일반 제원  :  승무원   :    2         길이: 16.72 m (54 ft 10 in)
           날  개  폭   :   13.91 m at 25° wing sweep, 8.60 m at 67° wing sweep (45.6 ft / 28.2 ft)
           높       이   :   5.95 m (19.5 ft)     날개면적: 26.6 m² (286 ft²) 

           공허 중량   :   13,890 kg (31,620 lb)        최대이륙중량 :  28,000 kg (61,700 lb)
           엔       진   :   2× Turbo-Union RB199-34R  Mk 103 afterburning turbofans 

           최 대추력   :   43.8 kN (9,850 lbf) 각각재연소시추력: 76.8 kN (17,270 lbf) 각각

 

         성             능  :  최대속도: 800 knots (2,418 km/h, 1,511 mph) indicated airspeed
         항 속  거 리    :  1,390 km (870 mi) typical combat
         최대항속거리:  3,890 km (2,417 mi) with four external drop tanks
         상 승 한  도  :  11,240 m (50,000 ft)  상승률: 76.7 m/s (15,100 ft/min)  추력대중량비: 0.55

  무장 기관포  :   2× 틀:Convert/LonAonDbSoff Mauser

                            BK-27 revolver cannon internally mounted under both side of fuselage,

                            each with 180 rounds (Panavia Tornado ADV has 1× BK-27)
       무기장착점 :    4× light duty + 3× heavy duty under-fuselage and

                            4× swivelling under-wing pylon stations holding up to 9000 kg

                            of payload, the two inner wing pylons have shoulder launch rails for

                            2× Short-Range AAM (SRAAM) each

 

        미   사  일 :    Air-to-air missiles:AIM-9 Sidewinder or IRIS-T or

                               AIM-132 ASRAAM for self-defence

                               Air-to-surface missiles:6× AGM-65 Maverick; or
                               12× Brimstone missile 
                                 4× Storm Shadow or Taurus KEPD 350 cruise missile

                                  Anti-ship missiles:2× AS.34 Kormoran; or
                                  2× BAe Sea Eagle; or Anti-radiation missiles:4× AGM-88 HARM; or
                                  9× ALARM missile

 

          폭     탄  :    Hunting Engineering BL755 cluster bombs; or
                            HOPE/HOSBO GPS/electro-optically guided glide bombs; or
                            Joint Direct Attack Munition; or

                             Paveway series of Laser-guided bomb (LGB); or
           Up to 2× JP233 or MW-1 munitions dispensers (for runway cratering operations)
           Up to 4× B61 or WE.177 tactical nuclear weapons

           Others:Up to 4× drop tanks for ferry flight/extended range/loitering time

           항공전자장비   :  RAPTOR aerial reconnaissance pod 

                                   RAFAEL LITENING targeting pod ; or TIALD laser designator

 

 

           Tornado'는 '돌풍'이라는 의미를 가진 말로서, 영국, 서독 및 이탈리아가 공동으로  개발한 다목적  전투기

           에 붙여진 명칭이다. 이 명칭을 부여받게된 배경은 이 항공기가 200ft의 저고도를 고속비행하면서 확산탄

           을 사용하여 폭풍과 같이 폭격을 하는데서 비롯되었다. Tornado는  NATO 가맹국들이  적의 위협에 공동

           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국가별로 운용되는 군수장비를 표준화 해서 운용한다는 전통적인 개념하에서 개발

           된 초음속 공격기이다.

 

                                                            호크 공격기

           호크 훈련기 생산은 1974년부터 1977년까지는 호커시들레이가  담당했지만, 1977년부터는 호커시들레이

           를 인수한 브리티시 에어로스페이스(British Aerospace)가 담당했다. 브리티시 에어로스페이스는 1984년

           부차적 으로 공격능력을 갖추고 있던 호크 고등훈련기를 본격적인 전투기로 개발하기로 했다.  1986년 5월

           19일 첫 비행에 성공했다. 호크 200 시제기는 첫 비행 후 두 달 만에 추락 사고로   시험 조종사가  사망하는

           사고가 일어났다. 사고에도 불구하고 개발은 계속되었고, 1987년 첫 양산형 호크200 전투기가 생산되었다.

           1990년 오만 공군이 12대를 도입하기로  하면서 첫  고객이 되었다.   1999년 브리티시  에어로스페이스가

           BAE 시스템즈(Systems)로 바뀌었고, 호크 고등훈련기와 전투기의 생산과 유지보수도 담당하게 되었다.

 

        호크 고등훈련기 개발 역사 : 첫 모델인 호크 T.1 발표 이후 고객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꾸준하게 개량형이

        발표되었고, 기체성능도 크계향상되었다. 초기형인 호크T.1의 수출형인 호크 50 고등훈련기는 전장 11.96

        m, 전폭 9.39m, 전고 4.1m, 주익 면적 16.72㎡, 자체중량3,382kg, 최대이륙중량 5,700kg이지만, 2004년

        개발된 호크128 고등훈련기는 전장 12.43m, 전폭 9.94, 전고 3.98m, 주익 면적 16.70㎡, 자체중량 4,570

         kg, 최대이륙중량 9,100kg으로 커졌다.             

 

         호크 60 고등훈련기는 무장 훈련이 가능하도록 개량된 기체다. 짐바브웨가 1981년 1월 호크 60고등훈련기

         8대를 주문했고, 1990년 호크60A 고등훈련기 5대를 추가로 주문했다. 아랍에미리트는 1981년 두바이에서

         운용할 호크 61 고등훈련기 8대를 주문했고, 1983년에는 아부다비에서 운용할 호크 63 고등훈련기 16대를

         주문했다. 아랍에미리트는 호크 63 고등훈련기 15대를 1991년에 10월호크 100의 주익을 장착하는 등성능

         개량하여 호크 63A로 만들었다. 1995년에는 호크 63A 사양으로 4대를 추가 주문하면서  호크 63C로 명명

         했다. 이 외에도 쿠웨이트가 호크 64 고등훈련기,사우디아라비아가 호크 65와 호크65A 고등훈련기, 스위스

         가 호크 66 고등훈련기, 대한민국이 호크 67 고등훈련기를 운용했다.  1989년부터는  항전장비가 개선되고,

         재설계된  주익과 HOTAS 조종간이  설치된 호크 100 시리즈  고등훈련기가  수출되기 시작했다. 호크 100

         시리즈는 기수에  전방 주시 적외선 장비(FLIR, Forward Looking infrared)와  레이저 거리계, 생존장비인

         레이더 경보수신기(RWR, Radar Warning Receiver),   그리고 주익 끝 윙팁에 미사일 발사용  레일을 장착

         할 수 있다.

       

                                                              이 태 리     공 격 기    

          이탈리아 레오나르도(Leonardo )사가 M-346FA  공격기·경전투기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레오나르도사

          최근 콜롬비아에서 열린 엑스포디펜사(Expodefensa)  전시회에서 M-346FA 공격기· 경전투기를  선보

          였다. 공대공·공대지용으로 모두 사용가능한 M-346FA 공격기·경전투기는 전시회 개최국인 콜롬비아를

          포함한 남미 국가들의 적은 국방예산을 고려할 때 도입 가능한 적절한  대안이 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레오나르도사는 지난해 5월 페루에서 열린 SITDEF 전시회에서 M-346FA 공격기·경전투기 모형을전시

          했었다. 레오나르도사 관계자는 “M-346FA 공격기· 경전투기의 성능과  이중용도능력이 이 지역공군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남미에서 훈련용  제트기에  대한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남미 지역 국가들은 근접항공지원 임무도 수행할 수 있는  훈련용 항공기를

          필요로 한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FA-50 최대 경재자가 될듯하다.

 

        한국에서 M-346은 UAE(아랍에미리트의 두바이)의 고등훈련기   도입사업에서 T-50의 경쟁기로 알려졌으며

         5년여끈경쟁에서 아직 시험비행조차 끝나지 않은 M-346이 자동차 경주장   건설 등의 협력사업을  내세워

        우선협상 대상자로 결정되었다. 그 외에도 아에르마키사는 유럽에 8개의 협력국(이탈리아에 더해 오스트리아 

        벨기에,  핀란드,  프랑스, 그리스, 포르투갈, 스페인, 스웨덴까지)을 가지고있어   200여 대외수출을 예상하고 

        있으며, UAE를 비롯하여 말레이시아 (구형모델 MB-339CMs 수출)에도 수출 성공했고, 싱가포르, 미국등에

        도  수출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M-346의 경공격기형은 레이다를 영국/이탈리아제 빅센-500 AESA 레이다를 탑재한다. 빅센-500 레이다는

          T-50에 미국의 반대로 장착이 불가능해져 미-영 간 외교분쟁을  낳기도 했던 우수한  AESA 형식의  레이다.

          이다. M-346 개발인  에아르마키사는 이탈리아재계서열 2위  그룹인  핀메카니카  그룹 소속의  자회사로 

          핀메카니카   그룹은 계열사로 아구스타웨스트랜드(헬기)사  지분 100%와 유명 레이다 방산업체인 셀렉스사

          를 거느리고 있으며 유로파이터 개발지분  21%를  보유한  알레니아  아에르노티카  역시 자회사로  거느리고

          있다. 즉 M-346은 신형 고성능 장비탑재에   매우유리 하다. 참고로  스웨덴  그리펜NG  역시본래는  프랑스 

          라팔의  AESA  레이다를 장착하기로 하였으나 프랑스의  견제로 영국제 빅센-500  레이다를  기반으로 공동

          개발한 AESA  레이다를 장착하기로  결정하였다. 그 외에도  M-346은 적은  무장 장착  중량에도  불구하고 

          T-50엔 아직 달지 못한 4발의 암람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장착이 가능한 등, 여러모로 T-50에 비해 우수한

          점을 가지고 있다는  이야기가  있으나 아직  개발이   완료되지 않아  검증되지 않은  상태다. 

 

                                                                         프 랑 스

      
          아마도 중고품을 도입한 것 같은데 프랑스 해군에서는 이미 지난 2016년에 모두 퇴역한 기체입니다.

          아르헨티나가 프랑스제 슈페르 에탕다르 전폭기를 추가 도입한다고 합니다. 지난 2일, 5대의 슈페르

          에탕다르를 해군항공대 용으로 구매하기로 했다고 하는군요.

          아르헨티나  제2전폭기 항공대에 배치된다고 하는데 아르헨티나는  이미 14기의 슈페르  에탕다르를

          도입해    운용중이며  현재는  11기만  운영하고  있습니다.  3기는 비 전투손실을   당했다고 하네요.

        

 

          제         원  :   길이 : 14.31m          날개길이 :  9.60m       높   이  :   3.85m
          전 투 행 동  :   반경 700km             최고속도 :  11,000m 상공에서 마하 1.3
          최고  상승고도 : 13,700m

          무        장  :    30mm 기관포 2문  마트라 매직 2 공대공 미사일
                               ASMP 공대지 미사일 (핵탄두 장착 가능)  엑조세 공대함 미사일
                               AS30 공대지, 공대함 미사일
           그 외에 각종 로켓, 범용폭탄, 가이드 밤, 재밍포드 장착 가능                         

 

         미라주 III의 제원         승무원1명
         길이15.03 m (49 피트 3.5 인치),  날개폭8.22 m (26 피트 11 인치),  높이4.5 m (14 피트 9 인치)
         날개면적34.85 m² (375 피트²)  공허중량7,050 kg (15,600 lb)     무장중량9,600 kg (21,164 lb)
         최대이륙중량13,500 kg (29,700 lb)             엔진1 × SNECMA Atar 09C 터보제트
         최대속도마하 2.2 (2,350 km/h, 1,460 mph)              전투행동반경1,200 km (647 nmi, 746 mi)
         항속거리4,000 km (2,152 nmi, 2,486 mi)                상승한도17,000 m (56,000 피트)
         상승률83.3 m/s (16,400 피트/min)        날개하중387 kg/m² (79 lb/ft²)      상승률83 m/s+

 

 

                                                              체코 슬라 바퀴아

 L-39

           L-39는 기본적으로  훈련기이지만  상당한 공격능력을 가지고있으며,   L-39ZA, L-39ZA/MP의 두 가지

             타입 L-39ZO를 경공격형으로 개량한 기종이다.  L-39는 고정무장은 없으나 동체의  아랫면에 23mm

             GSh-23 2포신  기관포팩을 장착할 수 있다. 또한양쪽 주익의 아랫면에  설치된 4개소의 하드포인트에도

            외부 무장을 장착할 수있으며, 주익 내측은 500kg, 주익 외측은  250kg까지 탑재할 수 있다. 최대외부탑

            재량은 L-39ZA가 1,100kg,  L39ZA/MP가 1,000kg으로 제한되어 있다.   대표적인 탑재무장으로 L-39

            ZA의 경우 500kg 폭탄 2발, 250kg  폭탄 4발, 100kg 폭탄 6발 탑재하며,    57mm S-7 로켓탄을 15발을

            탑재할 수 있는UB-16-57 로켓탄 포드 4개, 적외선 유도 공대공미사일, 광학 정찰 포드 등  다양한무장과

            장비를 탑재한다.  

 

 

        L- 159 :  L-39ZA/MP도 기본적으로 L-39ZA와 같은 무장을 탑재하며 서방제 무장인   2.75인치 CVR-7 

         로켓탄 포드와  AIM-9L 사이드와인더 공대공 미사일을 장착할수있다. 무장조준/발사 시스템으로는 L-39

         ZA에 전기제어 방식의 ASP-3 NMU-39 자이로스코프 조준장치, FKP-2-2건 카메라를 설치했다.  L-30

         ZA/ MP에는 서방측장비인  이스라엘의  엘비트社의  HUD가 부착된  WDNS (Weapon Delivery Naviga

         tion System) 과  비디오 카메라를 장착했다. L-39를 본격적인 경공격기로 개량한 것이 L-159이다.

 

               

                                                 러 시 아    공 격 기  

        SU-17 : 가변익의 채택으로 마하 1.7의 고속 성능과 저공 저속 성능을 겸비했으며,   다  지상공격기에 

        어울리는 비행성능을 가지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착륙속도가 줄어들어 착륙난이도가 낮아졌고 이착륙

        거리가  짧아졌다. 기체 크기가  커지면서  연료탑재량이 늘어나  항속거리가  Su-7에  비해  650km나 

        늘어났고,  효율이 좋은 가변익과 더 강력한 엔진의 장착으로 최대 이륙중량은 5톤가까이  늘어난 19톤

        폭장량은 2배  가량인 4톤으로 늘어났다. 게다가  지상공격을 위한 각종 전자/광학  장비가 탑재되면서

        Su-7에 비하면 완전히 환골탈태한 모습을 보였다.

      

 

 

           SU-22

 

 

 

                 SU -24 폭스베트

 

       

          SU-25 : 수호이 Su-25는 수호이사가 제작한  공격기이다. 1인승, 쌍발엔진에,     최대이륙중량은  KF-16,

           A-10 선더볼트 II과 비슷한 20톤이다. KF-16의 최대무장적재량은 15,200파운드 (6.84톤)인데 비해, Su

          - 25는 4.4톤의 무장을할 수 있다. 아비아 자보드에서 생산되며, 북한에 수십대가 실전배치되어 있다. 한국

           군은 20톤급 공격기로 KF-16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와 비교되나, 원래 Su-25는 A-10 선더볼트 II과비교

           되는 아음속 공격기이다. 수호이 25는 1975년 처음 제작되어 1979년  양산형이 첫비행에  성공하엿고

           전투비행은 1982년 아프칸 전쟁에서 엿으며 성능은 좋음. 이 비행기도 A-10처럼 저공비행을 하므로러시

           아 항공기로 서는 처음으로 조종석 24mm티타늄 합금으로 장갑을 해놓았으며 조종석은 K-36이라는

           사출 좌석을 설치하여 안정성을 높였음.

 

        기존의 표준 Su-25 기체를 그대로  사용한다. 최신형 항법시스템,   글래스 칵핏, 디지털 맵,   헬멧

          마운티드 디스플레이,  컴퓨터화된  무장시스    템,  매우 정밀한  항법시스템,  핀포인트 공격기능

          전천후 주야간, 나토무기와 호환성, 최신 생존장비 등을갖췄다. 마크 82, 마크 83 레이저 유도폭탄

          R-73 AA-11 아처 (30 km) 공대공 미사일을 장착한다.

          북한은 아시아 최초로 Su-25 30여대를 도입했다. 순천공군기지 등에 배치되어 있다. 2011년 8월

          북한 김정일이 아비아 자보드를 방문했다. 언론에서는 수호이 전투기 판매를 러시아에 요청했다고

          하는데, 아비아 자보드에서 생산하는 수호이기는 Su-25 공격기 뿐이다.

 

       SU-39( SU-25TM)  은 향상된 항법시스템, 공격시스템을 갖추어 생존성을 높였다. 여전히 Su-25T에

        사용되었던 쉬크발 레이더를 탑재하고 있지만, Su-39는 동체 하부에 코표(Kopyo) 레이더를  장착할 수

        있다. 코표는 러시아어로 창(Spear)이란 뜻이다. 코표다목적 레이더를 장착하면 암람스키로 불리는빔펠

        ( R-77(175 km) 공대공 미사일, Kh-31(110 km), Kh-35(130 km) 대함 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다

       제    원 (Su-25TM) 길이 : 15.33 m,   날개폭:14.36 m,  높이 :  4.80 m   날개면적 : 30.1 m²

      승 무 원 :  one pilot ,  공허중량 : 10,740 kg (23,677 lb),     탑재중량 :  16,990 kg (37,456 lb)
       최대이륙중량 :  20,500 kg (45,194 lb)               최대속도 :  9 50 km/h (590 mph, Mach 0.77)
       엔     진 :  2× Tumansky R-195 turbojets, 44.18 kN (9,480 lbf) 각각
       전투행동반경 :  375 km (235 mi)최대항속거리: 2,500 km (1,553 mi)
        1 × GSh-30-2 30mm cannon with 250 rounds

 

                                                       중국 공격기

       Q-5 : 는 중국이 라이센스  생산을 하였던 미그-19(F-6)을 베이스로 하여   독자적으로 재설계,

      재작한  지상공격기. 중국은 미그-17,19,21등을  라이센스하여 전투기 부대를 운영하고  있었

      으나, 기체의 빈약한 외부무장탑재능력 때문에 중소국경 분쟁당시에 지상공격의 어려움을절실

      하게 느끼게 되었다. 그래서 미그-17.19,21처럼 빠른 기동성을 가지면서도 지상공격이가능한

      기체를 원하게 되었고 이 때문에 나오게 된 기체가 바로Q-5공격기인 것이다. Q-5는 중소국경

      분쟁이 빚어낸 결과물이라고 봐도 무방한 기체인 것이다.

 

 

        주익, 미익, 후방동체는 미그-19(F-)처럼 전용하여 사용을 하고  저공에서의 운용되는 지상공격기

        의 특성상 다량의 연료가 필요하므로 이런 다량의 연료를 충분히 실을 수 있게 동체를  약25%가량

        연장하였으며, 공기흡입구를 동체의 측면으로 옮겨 공기흡입구가  있던자리에는  연료량을  늘리기

        위한  보조연료 탱크를  설치하였다. 동체의 아래에는 기내 폭탄창이 마련되어 있어  F-6과는 조금

        다른 형상을 하고있다. 후기형의 경우에는 폭탄창 내부에 연료탱크를 설치하여 기내 연료량을 F-6

        에 비해 20%가량 더 늘렸다. 대신 내장되는 폭탄의 량은 줄어들었다.   

 

 

        L-15 : 중국의 수출전용 3.5세대 로우급 전투기로 J-7 시리즈(MiG-21의 중국제  복제형)을 구입한

        국가들의 후속기 시장을노리고 개발되었다. 5억 달러의 개발비를 중국과 파키스탄이  반반씩 부담해 

        합작으로  개발되어서  JF(Joint-Fighter)-17 이라고  불리기도 하고  중국에서는 그냥 FC(Fighter

        China)-1 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공식적으로 밝힌순수 기체가격이 대당1,500~2,000만 달러정도로 

        F-16의 대당 4~5,000만 달러에  비해  매우 저렴하다.   한국이  개발한  최신형  연습기인 T-50의 

        가격이 2,000~ 2,500만 달러임을 감안하면 정말 싼 가격이다. 다만 '공식적'인  가격도 Block 3이후

        로 는 3200만 달러 플러스가 되어서 가격이 많이 늘어났다.

        한국에서는 FC-1이 중국 공군용이라고 알려져 있으나, 원래 파키스탄용으로 개발되었으며, 중국 공군은

        테스트 중이라고는 하지만 도입할 것 같지는 않다. 중국 공군은 원래 J-11과 J-10으로   로우-하이 엔드

        라인업을 구성했기 때문에, J-11이나 J-10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FC-1을 사용하기는 좀 껄끄럽다. 결국

        미국의 F-5와 마찬가지로 그냥 수출용 전투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북한 의  공격기 

 

       SU-7 북한이  20여기를 가지고 있는 수호이7도 역시Q-5와 상황이 비슷합니다. 1960년대 첫비행을

       한 공격기 Q-5와 유사한 2톤의 폭장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나마 Q-5는 쌍발에  중국에의해개량

       이   되었습니다만, Su-7의 경우 B형에 거의 원형입니다.부품수급도 여의치 않아 실제작전이 가능한 

       기체는 DML 이없을 것으로 평가됩니다.   개전 직후 자살 공격기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MIG- 19(Q-5)  :  북한은 약 40대정도  보유하고있다고 보고있습니다. 10개의  하드포인트에 

           총 2톤 가량의 무장이장착 가능한데, 이 정도이면 우리공군의 최신예기 F-15K 폭장량의 약 1/5

           정도, F-4 E의 1/4 정도에  해당 하는 수준입니다. 전술적으로는 크게 가치가  없다고  판단되어

           한미연합공군의 전력계산에는  빠져있다는소리도 있습니다. MIG-19 와 부품 공급이  호환이

          된 다고 하내요 . 하여 부품 수급용으로 운용하지안나 생각되어짐니다.

 

 

 

         

        SU-25: 북한에도  30대 를 운용하고 있읍니다.    SU-25는  구소련의  음속 공격기로,     A-10과  대비되는

         훌륭한 공격기입니다. 24mm 타이타늄합금 장갑으로 둘러 대공 포화에도 끄덕없으며  K-36  탈출좌석을

         가지고 있습니다.  SU-25의 R-195 터보제트 엔진 출력 또한 우수합니다.     투만스키의 R-195   터보제트

         엔진 2개를 장착해  최대속력은 마하 0.8에 이릅니다. 엔진마다 44.18 kN (9,480 lbf)의추력을 가집니다.

         하지만  이엔진은 후기형인 SU-25T형과 SU-25TM에  장착되는 것으로  북한의  SU-25K는  R-195가

         아닌 R-95sh  엔진을 장착합니다.  어찌됬든  Su-25는  A-10보다   비행성능이  좋고 속도가   빠릅니다.  

         아음속3으로 비행하기 때문에 신속한 공격 후 이탈이 가능하단 이야기죠. 하지만 전투기에 비해선느리기

         때문에 제공권이 확보  되어야  한다는건  변함이  없어 보입니다.  전투반경은  750km 정도로 4400kg의

         무장에 2개의 연료탱크를 추가로 장착한 설정을 기준으로 한 거리입니다.

 

 

           무장   :   기관포및 무장으로는 로켓, 미사일, 폭탄등 총  4000kg을  탑재하는데  그중 기관포는

           GSh-30-2 30mm 2연장 기관포를 사용합니다. 분당 천발로 사격하는 훌륭한 사격속도를 보여

           주는  기관포이며 30mm의  포탄 또한 강력합니다.  최대 250발까지 수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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