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기이야기/전투기

일본 전투기 & 항공자산

                                                                     

    

 일본의  경우미군의  글로벌호크를 미사와(가데나 는 비상기지) 에 2013년 부터배치  하기로 합의하고 운영중에 있읍니다.이착륙

문제는 미사와에서하고, 미"캘리포니아에서 는 임무통제및 정보분석을 하는구조임니다.

일본도 Block-4(30)3대를 12억불로도입 하기로합니다.  우리나라와 동일한 기종임니다. Block-4(40)은 수출하지  하지안는 전략

물자에 포함되어 아직해외 도입국가는없는 겄으로 생각됨니다.

 

 

 

 1,  F-35A  전투기,  일본미쓰비시 중공업이 조립생산한 1호기출고식

     

    일본이 최종도입 확정한도입대수는 F-35A105대,F-35B42대,총147대로 미국에이어 세계 에서 2번째다량보유국이된다. 날로

    팽창하는 중국공산당의 위협에 맛서는 일본의전력 강화로 동북아정세는  하루가 다르계 변모해간다.  우리는 2020년대 중반

    까지 60대를  확보활겄으로  보여지며 KFX가  성공적으로 개발배치 된다면  동북아  하늘의판도는  어떤변화를  가져올런지

    자못기대된다 . 아울러 우리 KFX가 차질없이 성공적으로 개발되기를 기대해본다.

   

 

 도입배경 일본항공 자위대는 F-4EJ 전투기 2개비행대를  대체하는 F-X계획따라 F-35A 전투기를 선정하여 42대를 도입중임니다.

 최초도입분 4대에 대한 395억엔과 2대의 시물레-이터,205엔 을포함한 600억엔임니다.  2016년부터 도입하고있고 장래 구형화된F-   15J/DJ    대체용으로도   도입될 예정임니다..


 

 

   2,    F-15J  전투기  203대 보유

           

 

 F-15는1969년 제공우위 전투을위해 독수리모양으로 디자인 되었으며 전폭기버전 으로도 만들어졌다.1974-1994년도  미군에

공급되었으며 또한 중동동맹국 에게 팔렸고,일본에서도  라이센스 계약을맺고 조립생산이되었다.

 F-15 익폭13.04m, 동체19.43m, 프 렛앤드 휘트니 나, 제너널일렉트릭사 의 터보팬 쌍발앤진을 탑재한다.애프터버너 사용시

23,000-29,00운드의 추력을 낼수있다.

 

 

 일본항공 자위대는 1981년부터약  203여대의 F-15DJ도입 운용하고있다. 초도 도입분은 기령이40년 가까이된다.이중100여대는

 전자장비의 업그레이드를 통하여 2040년대 까지 운용할것으로 보이며, 이무렵이면 F-2를 데체한F-3,90여대(개발배치되었을때)

 와 F-35,  147대로  총340여대가 일본의 전투기 세력으로 등장될것같다.         

1985년생산된 F-15J/DJ  현대화 개량을 실시한 F-15 MSIP 전투기 103대를보유하고있읍니다.

 

 

 

  3,    F-  지원정투기   현94대 보유

 

    

 F-2개발배경 세계최강의 전투기로 불리는 미국의 F-22랩터는미국도 생산수량을  줄일정도로 비싼전투기 임니다. 그런대 일본에

랩터와 비슷한전투기가 존재합니다. 바로 미쓰비시에서 F-16을 개조한 F-2전투임니다.  F-2전투기구 입비용은 은 우리돈1600억

원으로 미국의 F-22랩터 구입비 와 200억원 정도박에 차이가 나지안읍니다. 일본은  1988년  F-1전투기를 대체하는 사업을 놓고

고민하다가 F-1을  개조개발하기로 하고  본담금은 미국40% 일본 60%로 책정하였읍니다. 그러나 1989년 미국자신의 전투기인

F-16 소스코드공여를 제한합니다. 일본은  미국이 원하고있는 모든 기술을넘기요구합니다.

당연이 일본은 불평등 계약이라고 격렬하계 반대하였으며 일본내의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자 기술이전을 승인 합니다.

*  총보유대수 94대        F-2형62대,        F-2B형32

      

           

그럿계하여 F-110 엔진관련 소스코드 및 앤진기술을 얻을수 있계되었읍니다. 다만미국은비행 제어기슬(FBW)과  미션컴퓨터 

소스코드는  긑내넘기지  않았는대  일본은T-2 훈련기를  개조한 T-2 CCV(Control Configured Vehicle)를 이용해  독자적

FBW와  미션컴을 개발하여,  F-2에적용하여 만들어 놓고보니, 그럭저럭  괜찮은 전투기가  탄생 되었고  2000년부터 양산에

돌입했으며  F-16과  다른점은 25%넓어진  동체와  주익면적으로  인해 비행성능이 향상되었으며  전자 장비도  당시 최신의

F-16에 비하여  더고성능인 일본 자체모댈이  탑재되었읍니다.

 

    

그리고 크기도 커졌지만 각종 복합 소재사용으로  중량이 비교적 많이늘어 나지는 않았으며  당시로서는 드물계 일체성형 기술이

처음시도되어 주날개가 커진덕에 순간선회율은 더좋아졌읍니다. 이런기막흰 시도에 미국은  일본에 일채성형기술 에대한 이전을

요구하기도 했읍니다. 또한 F-2레이더는  자체개발의 J/AP-1레이더 를 탑재했으며  실용전투기 탑재로는  세계최초  로 능동전자

주사방식의 AESA 레이더를 사용한 겄이였읍니다.미국은 주익일체 성형기술과  AESA레이더 기술을 탐내었읍니다. 

그래서 일본도 미국에 판매를하고 싶어했으나 일본무기수출 금지법에 막혀있다가, 자동차 후방감지 센서기술로 수출하계됨니다. 

당시다른 나라들은 미국으로 기술을  역수출하게 되었다고 말을 하기도했읍니다.  2000-2011년양산배치

 

 

 

            4,   F-1    전투기

 

 

 

     5,    F-4J  팬텀기  60대 운용

 

 

     

              RC-4DJ   정찰기

 

    

 

  일본  항공자위대  60여대를 운용중인  60여대를  운용중인 F-4J Kai 팬텀 전투기AIM -7E/F 스페로우,AIM-9PL상;드 와인더

  AAM-3 미사일을 탑재하며  대함공격용ASM-1 대함미사일 운용능력을 가지고있읍니다. F-35의 배치에따라  2021년까지 모두

  퇴역할 예정임니다. 정찰용으로 개량한 정찰기도있는대 명칭은RF-4EJ정찰기로  발칸포를  그대로 탑재하고 공대공 미사일을

  운용할수있기 때문에 정찰임무와 동시에 전투기형과 동 한, 제한된요격 전투임무도 수행할수있읍니다. 

 

                                                  

              일본 차세대 전투기

 심신 원형모형 ;  일본이 야심차계 개발에 열올리고있는  심신스텔스기모형,록히드마틴의 F-22 랩터 기체에 F-35의 기술을 도입

 하여 공동개발을 제안했으나 막대한 개발비와 높은양산단가로  공동개발을 포기하고 독자개발로  선회한듯  하였으나 (초기

 개발비400억불 양산기체2.5억불)개발비140억불로 조정하여 공동개발 할려는 움직임이있다. 암튼순조로운 개발이 이루어질지는

 미지수이다.  날로 팽창하는  중국전투기 전력에 맞서야하는 일본 항공자위대의  현재상황이다.

 

            

     F-3는 어떤모습일가? 일본국방부에 의하면 F-3은 일본의 전미쓰비시 F-2 전투기를 데체하는  것이라고합니다.  F-2은일본의

    기술이 들어간 미국 F-16으로부터 개발한 단발엔진  전투기다. 2000년대에 들어서며 이것은 AESA레이다의 제한적인 레이다 

    단면적의  최소화의  복합 재료를  사용한 가장 진보한 전투기중 하나였다.  이것은  강력한  대함 미사일을  탑재할수  있도록

    날개면적이 커졌다. F-2기의 마지막 기체는  2011년 출고되었는대  2030년 임무를  마칠예정이다. 초기 계획에 기초한 F-3은

    F-2와는 많은다른 모습이다.일본의  스텔스전투기 계약에 제공된 비행체 는  둘다 쌍발앤진이다. 쌍발 앤진을  쓰는것은 기체

   신뢰도가 크며 공중에서 다른엔진의 힘으로    한쪽앤진 을 재가동 시킬수있기 때문에  더넓은 작전반경을 확보할수있다.

 

    

 일본이 F-35A를 105대를 구입할려 목적은 노후화된 F-15DJ를 대체 하려는겄이다. 또일본이 구입하려는 F-35B는 수직이착륙이

 가능하여 이즈모함과  열악한  비행장 환경 에 쓰일수있다.  F-3를 사용할수없는  먼섬 에서도  공군력을 가질수 있계 하는겄이다.

 반면 F-3는  F-35 A, 보다. 무기탑재량이 더크며  더진보된 공격능력을 가진다. 또일본은  복좌석  F-3기  를 만들어  미래의 전장

 환경에서 적응할수 있계하며 드론을 제어 조종할수있는 모항기로  개발할 가능성있다. 일본은 F-3조달로 일본의국내항공 사업

 에게 양보를 하고있는것이다. 다른 F-35협력 국과는 달리 일본은  이비행기를 조달하는대있어 최소의  역활만  하고있다.   F-3

 몇십년간  일본 국방에 중요한 역활을 할것으로  보이며 급격히 증가하는 중국공군력과 맞서야한다. 또한 일본이 군사무기제한을

풀면서 수출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수 있을것으보인다.  이것이 실폐 하면  일본국내  전투기 생산능력도  실패로 끝날수있다.

 

             

 

          F-3   기술실증기  성공직인 비헹모습

 

 

                                            자위대 감시자산항공기

 

                

  EP-3   통신감청기 /  보유 4대


   

 

  P-3 오라이온 해상초계기  103대

 

 

   

   E-2 호크아이13대  항공자위대는 센카쿠열도 영토분쟁이 격화됨에따라 CEC능력과 스텔스기 탐지 능력을가진  E-2D호크아이

  4대를  도입중이고 오키나와  나하공군기지에  배치할  에정이다.  E-2D  능력을 통해 일본해상자위대 수상함 강력한 초수평선

  대공전 능력을 제공할수습니다.    추가로 9대를  추가로 도입할 예정이다.

 

 

 

                  E-767 조기경보기 4대

 

         

    E-767  < 일반제원 =   승무원 Flight:2 Mission : 8-10

    길  이 : 159 ft2in948.5m) / 익  폭  : 156ft 1in(47.6m) / 기  고  :  52ft(15.8m)

    자  중 :  188,70 Ib(85,595kg)                      적재중량 : 284,110 Ib(128,87)

    최대이륙중량 : 385,000 Ib(175,000kg) 최대속도 : Mach 0.86 / 순항속도 :  Mach0.80

    엔      진   :  2x Genere Eleceric CF6-80-C2 turbofan,  61,500ibf(282kn) 

    항속 거리   :  5600 nmi(10,370km 상승고도 : 40,100ft (12,200m)   

    비행 시간   :  9.25hours on station at 1,000nautical-mile radiud :13hours

                         operattion possible with air refueling

    항전 비 및 레이더  :  Northrop Grumman Multi-role Active Electronical

 

                          

              

     KC-46A급기 

 

     

                  해상초계기  보유 33대(해상자위대)

     P-1제원   길    이  :  38m,  익폭 : 35.4m ,  높이:  12.1m,       승 무 원  :  Flight 2,  Mission11,  

                    대이륙중량  : 70,700kg                                         앤     진  :  4 x CorporationXF-10  turbofan, 13,500lbs

     P-8 포세이돈은 현재 한, 미, 일 주력 대잠초게기인 P-3오라이온을 대체할 미국의 차세대 대잠초계기다. 보잉737을 개조하여

     만들었다. 미국은 737급  프로펠라기인  P-3 오라이온을 보잉737 기체를 그대로 사용한 P-8포세이돈으로 교체할예정이다.

     일본은  P3오라이온을 일본독자 개발보잉737급 젯트기인 가와사기P-으로  교체할예정이다.  이들  비행기는   모두 최대이륙

    중량70톤 규모의 비행기들이다.

 

 

  

   성    능    순항속도  :  833km/h (450knots, 516mph), 항속거리  :  8,000km (4320nm,   4970mi) 

                 상승한도  :  44,200ft (13,500m)

 

     

      무    장  :  Bomes  20,000- ib(9,000+kg

                   Missles : AGM084하푼 91TLT공공미사일 AGM-65Maverick   

                   Sonobuoys. 30+ Pre-Ioaded. 70+ Depioyable from  inside 

                   Other-MK-46and Type97a and new(G-RX5)torpedoes,

                   ines, depth, charges    

    

 

                                               항공자위대  수송기

 

                                                                 

     C-130H  허큘리스 수송기 15대보유 (항공자위대)

 

       

        C - 1  일본이 최초 개발한우용한  수송기

 

 

    

 

            C- 1 ELINT 전자전기및 훈련기로  20여대를운용하고있다.

 

                            

                             C-2 수송기 

   제    원  :  길 이  43.9m /   날개폭   44.4m   /   높     이  14.2m   최대화물적재   37톤  /  항속거리   5600km  /  

                  최대속도 : 800km/h  개발비 3400억앤 (1조3600억원) 양산단가 188억앤으로 약4 0대 보유예정

   앤    진 :  제너랠 일럭트릭 CF-6 - 80c2  터보팬 앤진2

                 2010년 시험비행 20016년 1호기포함 3기인도, 2017년2기, 2018년 3기

 

     

 2001년 일본 국방부는 구형인가와사기 C-1수송기를  교체하기 위해  신형수송기 가와사기 C-2구매를 결정했다.미국C-130I,

C-17, 에어버스 A-400M을  연구했는대 모두 기준을 만족하지못해 독자 개발하기로 하였다. 비용을 줄이기위해 P-1을개발중

인 가와 사기,중공업으로 개발자가 선정되었다. 엔진과 주요부품과 함계 사용될겄이다.가와사기  P-1은, P-3오라이온을 교체

하계 될 일본산 대잠초계기다. 미국의  대잠초계기 P-8포세이돈과  성능이 비슷하며,  보잉737여객기와 크기가 비슷하다.

 

 

                                                  항공 자위대 훈련기

 

      T-1  중 훈련기

 

 

                     T-2   고등훈련

 

          

        T-4 고등훈련

 

 

                T-3 훈련기

 

 

      T-5   초등훈련기

 

 

         T-7 초등훈련기

 

      

         아파치

 

 

             MCH-101       14

 

   

MH-53E    10

 

 

            SH-60J  시콜스키      10대

 

'무기이야기 > 전투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世界의 공격기 (Attacker)  (0) 2020.01.21
F -35 전투기 공장을 가다  (0) 2018.03.16
스탤스 전투기삼국지  (0) 2018.03.06
F-15 K 장착 무기  (0) 2015.05.05
[스크랩] F22,랩터 & F35 라이트닝2  (0) 2013.1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