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기이야기/국산전투기개발

KFX - 개발은 꼭 성공해야한다.

 

KFX 시제기 조립 모습공개

국내 독자 기술로 개발되는 한국형전투기(KF-X) 시제기가 조립 단계를 거쳐 내년 상반기에 처음으로 공개될 전망이다.

3일 방위사업청에 따르면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KF-X 시제기 최종 조립에 돌입했다. 이로써 2015년 12월 개발을  시작한 KF-X는

5년여 만에 조립 단계에 접어들게 됐다.최종 조립 단계에서는 전방동체, 주 날개 및 중앙동체, 후방동체, 레이더 장비 등 기체의 각 주요

구성품을 결합하게 된다.KF-X 시제 1호기는 내년 상반기에 일반에 공개될 예정이다. 이후 5년간의 지상시험 및   비행시험 과정을 거쳐

2026년까지 개발을 완료한다는 구상이다.안현호 KAI 사장은 "빈틈없고 완벽한 KF-X의 성공적개발을 위해 대한민국의 염원을 담아 전

구성원이 혼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자주 국방력을 강화하고 국내 항공산업을 발전시키는 계기로 만들겠다"라고 밝혔다.

방위사업청이 3일 한국항공우주산업(KAI)와 함께 '한국형전투기(KF-X) 시제기 최종 조립'에 돌입한다며 개발 과정을 영상으로 공개

했다.당초 방사청은 이날 최종 조립 기념행사 열고 조립 착수 세레모니를 열 계획이었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행사를 취소, 영상으로

대체한 것 .업계에서는 시제품이 아닌 최종 조립 과정을 대외적으로 공개한 것으로 이례적이라는 평가하고 있다.

이날 영상 공개 배경을 놓고  다양한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KF-X 사업이  순항 중임을  알리는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인도네시아 측을 

의식한  행보라는 계업계의  지배적인분석이다. 실제로 영상과 함께 이날  방사청이  공개한  자료에는  KF-X 체계개발  사업이 잘 진행

되고 있다는 표현이 등장한다.

 

   

  

KFX  엔진  :   F414/E200 (2기탑재) ,                      공허 24,500 IB                   이륙중량  54,000 IB        

날카롭고 각진 외형, 거대한 크기의 무기를 수납하는 내부 공간, 조종석에 설치된 대형 화면,.  레이더에 거의 포착되지 않는 5세대 스텔스

전투기의 상징들이다. 1990년 1차 걸프전에서 F-117 스텔스 전폭기가 이라크군을 제압하는 모습을 목격한 세계 각국은 스텔스기 확보에

열을 올렸다. 많은 사람들은 스텔스기가 미래 공군의 핵심이 될 것이라며 ‘스텔스 열풍’에 힘을 실었다.

1차 걸프전으로부터 30년이 흐른 지금은 어떨까. 5세대 스텔스 전투기 F-35가 생산 중이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과거에 개발된  기종들을

완전히 대체하지는 못하고 있다. 라팔와 타이푼 전투기는 물론 1970∼1980년대 등장한 F-16과  F-15도 꾸준히  주문을 받으며   건재함을

과시하고 있다. 이같은 추세는 2030년대 실전배치될 한국형전투기(KF-X)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한국형 전투기 사업의 핵심인 AESA레이더의 개발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 방위 사업청이  지난 5월 말에  한국형WJS투기 (KF-X)

에 탑재 되는 AESA 레이더의 상세 설계 검토회의를 실시해 , 군 요구 조건이 설계에모두 반영되고 시제품 단계로 진행이 가능하다는것을

확인 했다.  2020년 하반기 첫 AESA 레이더 시 제품을 출고한  이후 2023년 KF-X 시제기에  탑재해서  지상및  비행시험을  거쳐 2026년

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AESA 레이더는  잠자리의  눈처럼  1000여개의 작은레이더로  구성되는데  이를통해 동시에 여러 대의 적전투기

를 식별할 수있는  잠자리 눈과같은 전투기의  최첨단‘눈’ 이라고  보면되곘읍니다.

 

 KFX-  AESA 레이더 탐지거리

다기능 위상배열 레이더라고 불리는 AESA 레이더는 기존 레이더와 달리 잠자리  홑눈처럼  여러개의 목표물을  한꺼번에  추적 감시하는

기능을 가진 레이더 입니다. 모듈이 여러개라 여러개의 목표물을 감지하고 거기에 대비하거나 공격목표를 정하는 기능을 하지요! 미군이

사용하는  이지스함의 AESA  레이더는  1000Km 정도  까지 탐지가  가능 합니다.   한국의  이지스함  세종대왕함도 같은 레이더를 사용

하고 있습니다.참고로 F-15K의 레이더의 경우  190Km 입니다.  이번에 개발되는 한국형 전투기 사업 KFX의 AESA 레이더도 이에 버금

가는 성능으로 개발중 입니다. 참고로 FA-50 이스라엘 엘타사의 EL/M-2032 레이더의 경우 130Km 정도 탐지가  가능합니다.

국산 KFX- 레이더 개발 출고식에 서 개발한에이샤 성능을  설명하는    개발자 들 ......

 

 

 

KFX- 프로토 타입  레이더  1000개 /    KFX 는 - 1200개의 소자로구성된 레이더를 탑재할   예정 

F-35A 전투기

F-35는 일반적인 레이더로는 탐지가 매우 어렵다. F-35가 스텔스 전투기를 상징하는  기종인 이유다.하지만  스텔스 성능에

지나치게 의존하면서 F-35의 약점인 빈약한 무장 문제가 두드러지는 모양새다. F-35의 공대공, 공대지 무장은 기존 F-16과

큰 차이가 없고 장거리지상 타격 능력은 F-15보다 부족한 실정이다.

 

 

 

F-35A  APG81-1300  개

 B-1B 전략폭격기나 F-15E 전투기를 포함해  타격수단이 많은 미국공군은 대체할 방법이 있지만, 공군규모가  작아 전투기 한 대에

다양한역할을  맡기는  나라에서는 문제가 될 수 있다. 전투기의   기본적  임무인   공중전에서는  문제가 더욱   심각해진다.  중국과

러시아가 미국산AIM-130 중거리 공대공미사일보다 더 빠르고멀리 날아가는  미사일을 개발한 상태다. 중국은 J-20 스텔스 전투기

에 음속의 5배 속도로 300㎞ 이상을 날아갈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PL-15 공대공미사일을 탑재했다

F--22 랩터   AN/APG 77 랩터 에이샤레이더 2200EA

 

 

F-15 K   APG63V3 레이더 1500

 

 

F-16  APG83     1000 SABR Aesa

 

 

 F -18 슈퍼호넷  레이더  모듈 1100-1368

러시아도 SU-35 전투기에 사거리 400㎞의 R-37을장착했다.  레이더에 잘  잡히지 않는 F-35를  직접 타격할 수는  없어도  조기경보

통제기나 전자전기 등 F-35의  비행을 지원하는 항공기는 충분히  공격이 가능하다.  이에 미국은   2020년대  초 실전배치를  목표로

AIM-260 장거리공대공미사일을 개발하고 있으나 중국과 러시아보다  늦었다는 지적을피하기어렵다. F-35에 대한  기술적  신뢰성

도 아직 확보되지 않았다. 외신 보도에 따르면, 미 국방부  작전 시험평가국의  지난해 11월  평가에서 F-35 소프트웨어  결함이 873

건 발견됐다.  작전 시험평가국은 F-35에 탑재된 25㎜ 기관포는 ‘(상식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는’ 정확성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러시아 SU-57  팍파 레이다. 1500

성능개량을 거쳤지만 한 세대 이전의 전투기인 F-16V에 대한주문이 꾸준히 이어지고, 미공군이 최근 F-15EX 도입을 결정한 것도 기술적

신뢰성과 무관치 않다. F-15와 F-16은 여러 차례 실전에서 성능이 검증됐고 대량생산된 덕분에 저렴하며  다양한 용도로 쓸수있는 능력을

갖췄기 때문이다.      ‘스텔스의  꿈에 빠진 미국과 달리 유럽은 항공무장과 레이더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  미국처럼 5세대  스텔스 전투기

를 만드는  대신  타이푼이나  라팔처럼   기존 방식대로 제작된  전투기를 운용한다.  대신 2030년대 이후를 염두에 두고인공지능(AI) 기능

등이 포함된 6세대  전투기를   개발중이다.  유럽  에어버스의 타이푼   전투기는 독일  스웨덴이  합작해  개발한 타우러스  장거리  공대지

미사일(사거리 500㎞)과  미티어  장거리 공대공미사일(사거리 200㎞)로 무장했으며,   다기능위상배(AESA) 레이더도 갖췄다.

유로타이푼   CAPTOR   1400개

프랑스 닷소의 라팔은 AESA 레이더 장착이 다소 늦었지만, 스칼프 장거리 공대지미사일(사거리 560㎞)과 미티어 장거리 공대공미사일을

운용해 강력한 타격력을 자랑한다.유럽이 미국보다 스텔스 기술이 뒤떨어진 것은 아니다.

미국이 F-22를 개발할 당시 독일은 스텔스 형상 설계나 도료 생산 등에 필요한 기술을  확보하고 있었다.  하지만  레이더를 비롯한 대(對)

스텔스 기술의 발달을 염두에 두고 균형잡힌 설계를 갖춘 전투기 개발로 선회했다. 전투기는 한 번 개발되면 수정이 쉽지 않다. 특히 F-35

처럼 고도의 스텔스 기능이 포함된 기체는 더욱 어렵다.  반면 레이더는 지상, 해상, 공중 등 다양한  작전환경에  맞춰 출력이나 파장 등을

다양하게 조정할 수 있다.   비용도 스텔스 전투기 개발보다 훨씬 저렴하다.

 프랑스 닷소 라팔레이더 BBE 2NA2 :  838     BBE-2 :  1000

 

 

일본 F-2 레이더     AESA 모듈 -  808

 

 

  스웨덴 그리펜  셀랙스 AESA 레이더    1,000

 

 

  이스라앨   EUL 2052  : 1290개

KF-X는 F-35보다 스텔스 성능은 낮지만, 공격력은 다른 기종에 뒤떨어지지 않는다.  국내  개발중인 장거리  공대지미사일 또는 타우

러스 미사일과 미티어 미사일이 장착될 예정이다.   국방과학연구소(ADD)가  진행하고  있는 국산 AESA  레이더 개발이 성공한다면, 

2030년대에도 일선에서 활동할 타이푼이나 라팔 같은  유럽  전투기와 유사한  수준의  기종을 국내 개발로  확보하는  셈이다. F-35는

스텔스 성능만큼은 확실한 전투기다.   따라서 스텔스 성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작전에만 투입될 가능성이 높다.

 

공격력을 갖춘 KF-X는 다양한 용도에 쓰일 수 있다.  항공무장과 전자장비를  개량한‘포스트 KF-X’를 만든다면, 그

효과는  더욱높아질 전망이다   여기에   국산 FA-50 경공격기 무장을 강화하는 성능개량까지 더해지면 공군력 증강

효아질과는 더욱커질 것으로 보인다. 산업적 측면에서도 기술과 경영 노하우를  계속 축적할 수 있어 항공 우주산업

발전  측면에서도  도움이 된다. 방산업계 관계자는“항공기 무장체계는 스텔스 성능만큼 중요한 요소”라며“KF-X도

무장체계를  더욱강화한다면 전력증강은 물론해외 수출 가능성도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무기이야기 > 국산전투기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KF- 21 보라매 출생신고  (0) 2021.05.17
KFX 국산전투기개발  (0) 2019.07.04
FA-50 전천후 국산 공격기  (0) 2013.07.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