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기이야기/국산전투기개발

KF- 21 보라매 출생신고

KF-21 개발은 지난2015년 정부가 초음속 전투기 사업에 착수한 이래5년  만에 거둔 성과다. 이로써 대한민국은  10여 년간의여정이

끝나고 이제 한국형 전투기 KF-X 시제 1호기의 출고식을 치럿다 . 한국형 차세대 전투기 사업은 총10조 원이 넘게 투입된  대한민국

역사상 가장 규모가 큰  방위사업으로,  노후된 F4D  F5E를  대체할 차세대 전투기를  개발하려는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지금 부터

KFX의 정확한 성능과 경쟁기종을 객관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곘읍다.

길이 16.9m와 높이 4.7m, 그리고  폭 11.2m의  제원을 가진 KF-21은 음속의  1.8배에  달하는 비행속도를 낼 수 있다. 또한 중거리

공대공 미사일 4기와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 2기 등 모두 합해 7.7톤에 달하는 무기들을 탑재할 수 있다.

이처럼 KF-21에 공대공 미사일 또는 공대지 미사일등을 탑재할 수 있다는 것은 전투기 무장의 자율성을  가질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지금까지는 미국산 전투기에 의존하다보니 장착하는 미사일을 국산화하고 싶어도 연동성  문제로 하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KF-21 을 양산하게 되면 그런  제약에서 벋어나  독자적으로 미사일을  개발할 수 있게 된다.  특히 미사일 외에도  각종첨단 무기 를

우리 방식으로 개발할 수 있기 때문에 방위산업 분야의 수출에도 커다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무기를  갖출 수 있다는  점 외에도  KF-21의  장점을 꼽자면  음속의 1.8배에 달하는  비행속도에서  알 수 있듯이  4.5세대급

전투기로는 최고 사양을 갖췄다는 점이다.  물론 미국의  F-35 같은 5세대급 전투기를  상대하기에 벅찰 수 밖에 없지만, 동급 전투기

중에서는 최고의 성능을 자랑한다.  특히 F-22  스텔스기와 동체 및 날개가 레이더 반사를 줄이는 스텔스 형상으로  개발되어  있어서

언뜻 보면 스텔스기와 외형 및 구조가 유사하다. 비록 스텔스기로 개발되지는 않았지만, 관련 기술이 적용된 만큼 향후 5세대 전투기

로 개조할 수도 있다는 것이 KAI 측의 설명이다. 향후  스텔스 기능  보완하여  5세대급으로 도약 노려KF-21 개발사인 한국항공우주

산업은  이번에  선보인 시제기  1호기를 비롯하여 모두  6대의  시제기를 제작하고 있다.  3호기까지는 올 연말까지  제작을 완료하고

나머지  3대는  내년 상반기까지  제작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처럼  시제기를  6대씩 만드는 이유는 각각의 형상이 다르기 때문이다.  전투기의 특성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최적의 형상을 확보

하기 위해 6대 중 시제기 1호기 같은   조종사 혼자서 앉는 형태는 4대를 제작하고,  2명이 탈 수 있는 형태는 2대를  제작할 예정이다.

형태만 결정된다고 해서 바로 양산이 시작되는 것도 아니다. 전투기를 양산하기까지는 앞으로 넘어야 할 고비가 많다. 일단 1년 정도

걸리는 지상시험과 내년 7월부터 시작되는 4년 간의 비행시험을 모두  통과해야만 한다.  이 기간 동안 거쳐야 하는  비행횟수만 해도

2200여 회에 이를 전망이다. 양산까지는 아직많은 고비가 남아 있지만 전문가들이 KF-21의 미래를밝게 보는 이유는 초음속 전투기

제작에 필요한  핵심 기술을 우리나라가 독자적으로 개발했다는 점 때문이다.  미국의 핵심기술  이전 거부로  한국형 전투기의 독자

개발이 어려울 것이라는 모두의 예상을 깨고 ‘기술 독립’의 꿈을 이룬 것이다.

 

미국이  거부한 기술은  △능동위상배열(AESA) 레이더,   △적외선 탐색추적장비(IRST),  △전자광학 표적 획득·추적장비(EO TGP)

△전자파 방해장비(RF 재머) 등 모두 4가지다.  KF-X의  주요 특징으로는 국내산 AESA 레이더를  탑재했다는 점과 부분적인  스텔스

기능을 가진 4.5세대 전투기라는 점이다.  먼저 KF-X의 핵심 장비인 AESA 레이더는 '능동전자 주사배열 레이더'  시제품으로  안테나

장치·송수신처리장치·전원공급장치로  구성된다.AESA 레이더는 약 1000개  이상의  송수신 모듈을  독립적으로  작동시켜 목 표물을

실시간으로 탐지·추적하는 '전투기의 눈'으로불린다.

 

   AESA  레이더는  2015년 12월  미국의 기술이전 거부로 국내  개발이  결정될 당시 국내에  팽배했던   비관론을 딛고 이뤄낸 결과 라

그  의미가 남다르다는 평가가 뒤따른다.   KF-X는 완전한 스텔스 기능을 가진 전투기는 아니다.

다만  레이더   반사 면적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저피탐 설계'를 통해  외형을  제작해  프랑스의 '라팔'이나   영국·독일 등이 공동개발한

유로 파이터'보다 우수한 스텔스 기능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군 관계자 따르면  현재 개발 중인  KF-X에 레이더 전파 흡수 기능을

가진 페인트 도료 등을 입힌다면 충분히 완전한 스텔스 기능을 선보일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향후 개발정도에 따라 성능이

이 얼마든지 보완될 수 있어 미래 전략 자산으로의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KFX는 공식적으로  4.5세대 전투기로,  내장안테나/IRST,  내부무장창,  SawTooth 처리 등 스텔스기라면  갖추어야 할 필수적  인

요소들을  갖추지  못했으므로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5세대 스텔스 전투기가  아니다. 그러나  KFX는 레이더 저피탐 설계

를 적용하였고,  전파흡수 기능이일부 있는 복합재료를 사용하는등 레이더 반사면적(RCS)을 감소시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 스텔스

성능은 4.5세대 전투기들 중에서는  최상위 (RCS 0.3~0.4제곱미터)로,  외부무장이 없을 시  러시아의  스텔스   전투기인 SU57이나

중국의 J20과 비슷한 RCS를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  KF-X의 주요 특징으로는 국 내산 AESA 레 이더를   탑재했다는 점과 부분적인

스텔스 기능을 가진 4.5 세대 전투기라는점이다. 먼저KF-X의 핵심  장비인 AESA 레이더는 '능동 전자주사 배열 레이더' 시제품으로

안테나 장치·  송수신처  장치  · 전원공급장치로 구성 된다.  

 

 AESA레이더는 약1000개 이상의 송수신 모듈을 독립적으로 작동시켜 목표물을 실시간으로 탐지· 추적하는 '전투기의 눈'으로 불린다.

AESA  레이더는  2015년 12월 미국의 기술이전 거부로 국내  개발이 결정될  당시 국내에  팽배했던 비관론을 딛고 이뤄낸 결과라  그

의미가 남다르다는 평가가 뒤따른다.  2022년에는 초도  비행시험을  시작해 2026년 개발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지금까지는 KFX

전투기 개발사업이 순조롭게 진행중이다.  다시  말하면 내년 상반기에   KFX 전투기(한국형 차세대 전투기)가   이제  현실화  된다는

이야기 다.   KF-X에  탑재될 핵심  부품이라 할 수 있는  다기능 위상배열(AESA ) 레이더는    2020년 8월  7일 7일 한화  시스템 용인  

종합연구소에서  국산  능동위상배열 (AESA)  레이더 시제품   출고식을  열었다.   KFX 전투기   개발  사업에서  가장 난이도가  높은

AESA  레이더  역시  순조롭게  개발  진행 중이며  이제는  소프트웨어  통합만이 남은 상황 이다.  

항재밍 이  이루어지는  모습을 나타낸구성도

 

 

 

 

 

 

 

 

 

 

 

 

 

 

 

 

'무기이야기 > 국산전투기개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KFX - 개발은 꼭 성공해야한다.  (0) 2020.08.23
KFX 국산전투기개발  (0) 2019.07.04
FA-50 전천후 국산 공격기  (0) 2013.07.18